오마이뉴스의 '이상한 왜곡과 과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오마이뉴스의 '이상한 왜곡과 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갓! 오마이뉴스의 오바는 '아무도 못말려?'

^^^▲ 문제의 오마이뉴스 기사 화면^^^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의 '오바성' 기사가 다시한번 네티즌의 입방아에 올랐다. 12일자 조선일보 사설을 '씹고 있는' 고태진 기자의 "맙소사, 싱가포르도 초등생 자살이 많다고?"라는 기사를 두고 오마이뉴스 독자들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굳이 재삼 강조하지 않더라도, 오마이뉴스가 이른바 '안티조선'의 프로파간다 역할을 자임 내지는 그 역할에 충실하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다. 그리고 파당적 성격을 띠는 언론이 으례 그렇듯이, 오마이뉴스 또한 안티조선 기사를 작성하는 데 있어 심히 편향적 시각을 견지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많은 이들이 동의하고 있는 바다.

그런데 때로는 오마이뉴스의 그 오바하는 정도가 지나치곤 하는 바람에 '안티조선' 지지자들마저 민망하게 만들 때가 많다. 이번에 문제가 된 조태진 기자의 "맙소사, 싱가포르도 초등생 자살이 많다고?"라는 기사 또한 조기자의 지나친 오바가 불러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사태의 발단은 이렇다.

조기자는 11월 12일자 "물고기처럼 자유로워지고 싶다"는 조선일보 사설을 문제 삼아, 사설 본래의 논지와는 전혀 다른 "맙소사, 싱가포르도 초등생 자살이 많다고? / 기가 막힌 <조선일보> 사설, '가까운 싱가포르도 …'"라는 '입맛에 맛는 각본 한 편을 만들어"냈고. 오마이뉴스는 이 기사를 메인화면에 걸어 자신이 안티조선의 프로파간다임을 재삼 강조하고 나섰다. 이에 네티즌들의 비판이 쏟아진 것이다.

네티즌들의 비판은 크게 한가지로 모아지고 있다. 문제의 기사가 '안티조선'이라는 경향성에 치우쳐 지나친 왜곡과 과장을 일삼고 있다는 것.

'안티조선인'으로 보이는 한 네티즌은 "이상한 왜곡과 과장"이라는 글을 통해 "기사거리가 없나요? 문맥을 도외시하고 특정 부문을 과장해 부각시키는 것은 조선과 다를 바 없군요. 반성하시고, 좀더 깊은 기사로 조선을 울리시길"이라면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고, 다른 네티즌 또한 "반대를 위한 반대인가"라며 "그렇고 그런 사설, 어느 신문이든 흔히 쓸 수 있는 그런 사설입니다. 그런 사설을 두고 작성자도 제대로 인식 못할 희미한 행간에 붉은 줄을 북북 그어 입맛에 맛는 각본 한 편을 만들어내는 게 오마이의 보도 방식인가요? 잘못한 것만 잘못했다 욕합시다. 상대가 아무리 미운 놈이라도 말입니다. 그게 좋은 저널의 기본일 겁니다"라며 기자의 오바하는 행태에 뼈아픈 조언을 남겼다.

"너무하잖아..."라는 글을 남긴 네티즌도 "조선 일보가 오독과 글읽기를 잘못하는 것으로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마이도 점점 닮아가는군... 전체 논지를 보라구.. 자구를 가지고 시비걸지 말고... 좀 과격한 표현이 있다손치더라도 이렇게까지 시비걸 내용이 되냐구...시비거는 방식이 조선일보하고 똑같군.."이라고 하는가 하면 또다른 네티즌은 "그런 논지는 아닌거 같은데..." "아무리 조선이지만... 넘 오바해서 때려잡지는 말자구여"라며 살가운 눈총을 보내기도 했다.

^^^^^^▲ 문제의 오마이뉴스 기사 화면^^^^^^

사실 조선일보 사설의 논지는 조기자가 문제 삼고 있는 '싱가포르 초등생 자살이 많다'에 있지 않았다. 어느 네티즌이 적절하게 지적했듯이 그 사설은 누가 봐도 크게 문제 삼을 게 없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특히나 논지 자체를 완전히 무시하고 특정한 한 두 마디를 싹둑 자른 다음, 거기에 자신의 어린아이까지를 등장시켜 본래의 논지를 호도하는 대목에서는 낯간지러움을 넘어 모종의 전율까지가 느껴졌다.

조기자가 안티조선에 목을 매고 진정으로 조선일보의 잘못을 지적하고자 했다면 차라리 같은 날 4면에 실린 "언론의 무책임을 반성하며"라는 조선데스크의 최장원 부장대우의 글을 문제로 삼았으면 더 나았을 거라는 생각이다. 여론을 호도하는 그 기막힌 '커밍아웃'에 대해서 말이다.

어느 네티즌이 말한 것처럼 "싸우면서 닮아간다"더니 오마이뉴스는 지금 자신들이 비판하는 조선일보 하는 행태를 그대로 따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아니, 따라 하는 정도를 넘어 오히려 더 편향적이고 왜곡된 행태를 보이고 있는 건 아닌지 모를 일이다. 오마이뉴스는 "제발, 진보면 진보답게 마음의 눈을 열자"는 네티즌의 목소리에 이제 그만 귀를 기울일 때도 되지 않았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재순 2002-11-13 11:53:06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다 보면 오류에 빠지기 쉽지 않은가?

글의 논지 어디에도 싱가포르에도 초등생 자살이 많으니 걱정하지 말자는 투의 말은 없다.
쉽게 도추해낼수 있는 어법조차도 반대를 위한 시각으로 보면 나쁘게 보이게 마련이다.

이럴때 흔히 쓰는말로 숲은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본다고 한다.

안티조선운동이 숲을 보는 운동이 되었으면 한다.

김태영 2002-11-26 02:53:29
이 조선일보 사설을 쓴 이는 어떤 의미로 "싱가포르"의 이야기를 한 것인지...
그냥 "그런 사실을 본인이 알고 있다"고 말하고 싶었나봅니다.

본 사설은 전혀 사설다운 구조를 갖추고 있지못하군요.
서론, 본론, 결론은 없고, 그냥 각각의 문단으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많은 장벽에 의해 초등학생들이 죽는다. 초등생의 27.6%가 자살충동을 느끼며 자살한 초등생은 그 중 하나이다.
2. 그 아이는 세상과 소통하고 싶었지만 그의 말을 귀담아들어주는 어른은 없었다.
3. 아직도 수많은 아이들이 학원고로 고통받고 있다.
4. 싱가포르도 초등학생의 자살이 많다. 그리고 부모로써 자식을 강하게 키우고자하는 의지가 있다. 그 자살한 초등생역시 마지막까지 "밝고 쾌활한" 모습을 보임으로써 부모들의 그런 뜻에 부응코자 노력했다.(안쓰럽긴 하지만...)
5. 그러므로 교육열의 과열보다는 그런 아이들과의 소통에 더욱 신경을 써야한다.

지나치게 문제를 와전시키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본 사설은 이런 내용이죠.
물론 이 사설을 쓴 사람은 "싱가포르도 교육열이 높다. 그러므로 우리도 괜찮다"는 의미로 이야기한 것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충분히 그 글에서는 교육열에 의한 초등생의 자살은 특별히 우리나라의 문제만은 아니므로 그것보다는 힘든 아이들과의 소통의 창구를 마련하는데 신경을 쓰자는 이야기입니다.
어떻게 문제의 본질은 건드리지 않고, 임시방편으로 문제를 덮어둘 수 있을까에 골몰한 사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사교육열이 지나치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에게 영어발음을 잘하게 하기 위해 혀연결부분을 자르는 수술을 한다거나, 대학에 들어가는 데 도움이 될 거라는 부모의 욕심에 따라 알지도 못하는 토익시험, 한자능력시험, 일본어검증시험을 치르고, 학교수업이외에 학원을 대여섯개, 많게는 열개이상씩을 다니게하며 아이들의 편중된 지식발달에만 골몰하는 부모들의 학구열이 지나치지 않다고 말하고 있는걸까요? 그러니 교육열은 그냥 놔두고, 그 다음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알아보자는 이야기를 하는게 옳은걸까요?
몸에서 발가락 끝이 썪고 있는데 이의 치료는 등안시하고 모른척 붕대로 감아놓고 눈에 띄지 않게만해놓는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지않습니까?

조선일보의 사설이 옳지않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오마이뉴스의 기사가 나간 것같습니다. 물론 그 의미를 지나치게 확대해석하여 기사를 썼다면 모르겠지만, 오마이뉴스의 논지역시 제 글의 논지와 그리 다르지 않다고 생각되는데요.

의견올리신분도 다시한번 잘 읽어보시기바랍니다.


오마이갓 2002-12-16 09:51:23
짜증난다. 조선시다바리...

항기자 2002-12-24 02:37:45
사실 조선일보 사설의 논지는 조기자가 문제 삼고 있는 "싱가포르 초등생 자살이 많다"에 있지 않았다

->

일단 오타부터 지적하오

"조기자"가 아니고 "고기자"오
내용 검토도 안하나보오
안그렇소 항기자? ㅎㅎ

고기자가 조선일보 사설내용중 "싱가포르 초등생 자살이 많다"라는 글에 딴지를 걸고 있다고 했소

다시한번 글을 읽어보시오
아니 아직 안 읽었을테니깐 밑에 퍼온 글이라도 읽어보시오

아마 항기자의 기사는 고기자의 제목만 보고 작성한것 같소 ㅎㅎㅎ
반가웠소 항기자

------------------------------------------------------------------------
그런데 11월 12일자 조선일보의 사설을 보면 기가 막힌다. "가까운 싱가포르도 입시철 초등학생 자살은 많다"고 한다. ""장벽" 앞에 절망하는 아이는 조정과 단련도 필요하다"고도 한다. 또 "부모들 모두가 "어미사자"를 흉내내는 것은 아니겠으나, 아이들도 절벽 밑에서 기어올라 자랑스러운 "새끼"가 되고 싶다"고도 한다. 짐짓 현실을 비판하는 듯했으나 결국 냉혹한 현실을 인정하라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우리 사회가 언제부터 이렇게 비정한 사회가 되었나?

싱가포르도 입시철에 초등학생 자살이 많으니 이까짓 것쯤은 절벽 밑에서 기어오르는 자랑스러운 "새끼"를 키우기 위해선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인가?
-------------------------------------------------------------------------

안안티조선 2003-01-22 00:02:04
길고 긴 여름날
길고 긴 7년의 잠에서 깨어
백성들의 즐거움을 위하여
노래 한곡조 하렸더니,
명아무개 읊조리던 노랫가락처럼
속 빈 깡통에 反지식!
대갈통 꼭대기만 번쩍이는 대머리에
빨간 단풍잎 노란 은행잎 꽂은 꼬락서니들이
노래 같잖은 노래 NO NO lethal 을 죽어라 불러대고,
맴 맴 맴도는 역겨운 냄새가
민주반도 전역에 몸서리 치고,
결국은 산(生)목숨이라
한줄기 노랑 동앗줄에 대롱 매달린
주어진 5년의 생명기한
무궁 무진 연장코자
선량하고 꽃다운 두 처녀 제물 삼아
흰쌀밥에 돼지고기 쇠고기 주지육림 호강 시켜준
양(洋)부모 배신 하고
바른말 하는 논객들 주리틀어 고려장 지내고
희희낙락 바보상자 앞장세워
광대놀음 노는 꼴에
맴 맴 맴
한 이레를 못버티고
나 스스로 새벽의 이슬 되어
맴 맴 맴
가락 곡조 여운만 남기고
맴 맴 맴
스러져 가무는 노을에 지노라...
새벽을 기다리며
밝아올 새벽을 기다리며.....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