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전단금지법, 한국 인권 침해 우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북전단금지법, 한국 인권 침해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의회 청문회…미 의원들 재검토 촉구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 공화당 공동위원장인 크리스 스미스 하원의원이 대북전단과 관련한 청문회를 진행하고 있다.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 웹사이트 캡처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 공화당 공동위원장인 크리스 스미스 하원의원이 대북전단과 관련한 청문회를 진행하고 있다.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 웹사이트 캡처

미국 의회 내 초당적 기구인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가 대북전단금지법 제정 등 한국의 인권 상황과 관련한 청문회를 개최했다.

청문회에 나선 미국 의원들은 한국 정부의 ‘대북전단금지법’이 ‘표현의 자유’를 포함한 인권의 기본권리를 침해한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고 VOA가 16일 전했다.

‘톰 랜토스 인권위원회’ 공화당 측 공동위원장인 크리스 스미스 하원의원은 15일 ‘한국의 시민적, 정치적 권리: 한반도 인권에 대한 시사점’을 주제로 열린 화상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한국이 민주주의 국가이며, 인권 문제에 있어서도 북한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나라라는 점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가 시행 중인 ‘대북전단금지법’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현재 헌법재판소가 심리를 진행 중인 ‘대북전단금지법’은 한국 헌법은 물론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ICCPR)에 따른 표현의 자유를 부당하게 침해한다고 믿고 있다는 것이다.

크리스 의원은 또 일각에서 대북전단금지법에 대한 미 의회의 문제 제기를 `내정간섭'이라고 비판하는 데 대해 “ICCPR의 회원국으로서 미국과 미 의회는 이번 사안에 대해, 그리고 더 넓게는 일반적인 인권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높일 의무가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고 강조했다.

스미스 의원은 한국 정부가 근본적으로 북한과 중국의 인권 문제에서 후퇴했다고 말했다.

스미스 의원은 이날 청문회 참석자 중 한 명의 발언을 인용해 2,500만 북한 주민들의 자유와 건강, 복지를 포함하지 않은 상태에서 안보와 무기, 비확산 대응 혹은 남북관계에서의 신뢰 구축 시도 등은 실수라고 말했다.

위원회의 민주당 측 공동위원장인 제임스 맥거번 하원의원은 ‘대북전단금지법’의 수정을 촉구했다.

맥거번 의원은 “개인적으로 나는 (한국) 국회가 그 법을 고치길 바란다”며, 이처럼 법을 수정할 수 있는 것도 민주주의 국가에 사는 이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 인권법은 안보를 목적으로 표현의 자유를 제한할 때 용납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며, 만약 한국 국회가 대북전단금지법을 재검토한다면 국회의원들이 이 지침을 고려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한국계인 공화당 소속 영 김 의원도 대북전단금지법에 대한 반대의 입장을 밝히면서, 이 법에 대한 미국의 관심은 동맹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라고 강조했다.

영 김 의원은 한국 내 일각에선 이번 사안이 한국 국내 문제이고, 이날 청문회는 외국 정부에 대한 내정간섭이라고 주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영 김 의원은 친구는 서로에게 책임을 묻고 더 잘 되도록 서로에게 압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사안들을 논의할 더 많은 이유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의 국내 상황은 한국계 미국인 사회에도 큰 관심사라면서, 우리는 두 나라가 민주적 이상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실라 잭슨 리 의원은 “한국이 미국과 친구였다는 점을 알고 있지만, 우리가 시민과 정치적 권리, 그리고 인권에 대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것과, 한반도에 사는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건설적인 파트너가 되는 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의원들의 발언이 끝난 뒤 본격적으로 시작된 증인들의 증언에선 대북전단금지법과, 한국 정부에 대한 좀 더 강도높은 비판이 나왔다.

러시아대사를 지낸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는 한국 정부가 북한의 비위를 건드리지 않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사는 자유를 방해하는 (한국의) 새로운 법들 중에 미 의회 인권위원회의 첫 관심을 끈 게 대북전단금지법으로 보이지만, 이는 북한의 인권 상황에 개입하려는 유엔의 노력을 지지하지 않고자 하는 문재인 정부의 지속적인 거절 노력 중 하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노력은 김정은의 뜻에 반하는 일을 하지 않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고든 창 변호사는 자유와 민주주의 개념이 한국에서 공격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고든 창 변호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중요한 목표가 남북한의 통일이라는 점이 한국의 자유민주주의가 위태롭게 된 배경이라면서, (시민들의) 권리는 문 대통령이 생각하는 통일에서 안전하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청문회에는 한국 정부의 주장을 옹호하는 증인들도 출석해 대북전단금지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전수미 변호사는 북한과 인접한 지역 주민들의 안전 문제를 지적했다.

대북 전단이 출발하는 지역은 군사적으로 매우 민감한 곳이고, 세계에서 가장 군사화됐지만 동시에 주민들이 살고 있다는 것이다.

전 변호사는 북한이 지난 2014년 대북 전단이 담긴 기구를 향해 고사총을 발사했던 사건을 사례로 제시하면서, 어떤 일이든 잘못될 수 있고, 주민들이 있는 상황에서 더 큰 충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제시카 리 퀸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대북 전단 문제에 대한 미 의회의 관여가 정치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대북 전단 문제에 대한 미국의 개입은 민주주의에 대한 한국의 헌신을 더 자세히 드러내기 위해 정치적이기 보단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한반도에 대한 관심과 직접 연결돼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관점에서 리 연구원 자신은 이 문제를 불필요하게 정치화하는 논평을 분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