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장애인 복지정책 확대 추진
공주시, 장애인 복지정책 확대 추진
  • 한상현 기자
  • 승인 2021.04.15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장애인복지 분야에 333억 8600만 원 지원...실질적 장애인 복지 내실화 도모
공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요리활동
공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요리활동

공주시가 올해 장애인 돌봄체계를 보다 촘촘히 다지기 위해 장애인 복지정책을 확대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해 장애인복지 분야 예산을 지난해보다 42억 원 증가한 333억 8600만 원으로 확대 지원키로 하고, 관내 장애인단체 11곳과 장애인복지시설 14개소에 150억 원, 재가장애인 돌봄에 90억 원을 지원한다는 것.

또한, 장애인일자리 지원을 위해 40여 개소에 16억 600만 원을 투입해 전일제, 시간제, 참여형 등으로 일자리 사업을 확대, 장애인 고용과 노동환경을 보장할 계획이다.

발달장애인 가족의 돌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간활동서비스센터를 2개소로 나눠 새롭게 추진하고, 300여 명의 중증장애인 돌봄을 위해 지난해보다 10억 원 증가한 65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프로그램(빵만들기)
발달장애인 주간활동프로그램(빵만들기)

나아가 시는 올 하반기 지역 특성에 맞는 통합적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공주시 장애인 가족지원 조례’를 제정할 예정으로, 향후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설치해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신관동에 시민 누구나 참여하고 소통하며 이웃을 두루두루 보살피고 돌보는 시민소통공간 ‘두루두루’를 개소할 예정이다.

두루두루에서는 베이커리 나눔활동, 바리스타 직업교육, 아동 체험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으로, 특히 장애인의 사회참여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공간이 될 전망이다.

우전희 경로장애인과장은 “건강한 지역공동체 기여를 위해 장애인복지에 필요한 정책을 짚어보고, 우리시에 맞는 통합적인 돌봄 체계를 구축해 실질적인 장애인 복지 내실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