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 공식 포스터와 온라인축제 프로그램 공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 공식 포스터와 온라인축제 프로그램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사상 첫 온라인축제 개최를 공식적으로 발표한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이하 만화축제)는 ‘언제 어디서나, 만화’를 즐길 수 있는 축제를 컨셉으로 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 공식 포스터와 축제기간 동안 진행될 온라인 프로그램을 6일 공개했다.

공식 포스터 [곱게 자란 자식]이무기 작가 참여, ‘치유·연대·소통’의 메시지 담아 / 고득용기자 dukyong15@naver.com
공식 포스터 [곱게 자란 자식]이무기 작가 참여, ‘치유·연대·소통’의 메시지 담아 / 고득용기자 dukyong15@naver.com

올해 만화축제 공식 포스터는 2019 부천만화대상 수상작인 <곱게 자란 자식>의 이무기 작가가 참여했다. 이무기 작가는 포스터에서 <곱게 자란 자식> 작품 속의 주요 인물들을 중심으로 올해 축제 주제인 ‘치유·연대·소통’의 메시지를 담았다.

작가는 시대 흐름에 따라 종이에서 디지털화된 만화를 포스터 속 태블릿으로 표현하고, 이 태블릿을 통해 만화를 보는 독자와 태블릿 속 만화 캐릭터가 서로 소통한다는 의미를 표현했다. 태블릿 속 캐릭터들이 독자의 손을 잡고 밖으로 나오는 모습은 독자와 캐릭터 간 융합을 나타내고, 포스터 속 노랑나비는 일본 위안부 피해 여성의 희망과 연대를, 파란나비는 평화의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포스터에는 이무기 작가 스타일로 그려진 만화축제 캐릭터 만덕이가 유쾌한 모습으로 태블릿 가장자리에 누워 여유롭게 쉬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작가는 만덕이의 모습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지친 일상 속 만화축제가 모두에게 편히 즐기고 힐링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9월 19일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 및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9월 27일까지 9일간 계속된다. 전시, 코스프레, 작가와의 만남, 방구석 콘서트,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고, 일정에 맞게 생중계 또는 사전제작 후 공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벤트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의 콘텐츠들은 축제 기간 매일 오후 12시, 오후 2시, 오후 6시에 공개된다.

개막식 및 축하공연은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로 9월 19일 토요일 오후 2시에 진행된다. 부천만화대상 및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시상식과 함께 초대가수의 축하 공연을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또한 전 좌석 띄어 앉기,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발열 체크, 자가 문진표 작성, 공연장 방역 및 소독 등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철저히 지켜 소수 관람객들을 초청할 예정이다.

부천국제만화축제 전시는 3D 또는 웹뷰 형식의 온라인 전시로 진행된다. 2020 부천만화대상 <우두커니>, 2019 부천만화대상 <곱게 자란 자식>, 독립만화 특별전,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수상작전 총 4개의 전시를 온라인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9월 19일 오후 12시부터 부천국제만화축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생중계로 진행되는 <랜선 팬미팅>, <최초공개, 취향저격작가>, <방구석 코스프레 챌린지(니.코.쩔.)>, <애니송 콘서트>, <성우 콘서트>, <웹툰 OST 콘서트>는 유튜브 외 영상 플랫폼과 홈페이지 내에서 동시 라이브 스트리밍 되며, 웹툰 작가와 함께하는 <랜선 팬미팅>에는 사전 SNS 이벤트를 통해 최대 30명씩 초대해 진행 예정이다.

사전제작 영상인 <마인크래프트 맵 플레이>, <독립만화 작가 토크>, <독립만화 세미나>, <전시작가 인터뷰>, <웹툰 리뷰>, <만화가 토크>, <만화 마스터클래스>는 홈페이지와 부천국제만화축제 공식 유튜브를 통해 일정에 맞게 오픈된다. 게임을 통해서도 만화축제를 즐길 수 있다. 인기 온라인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하는 유명 크리에이터의 플레이 영상을 보며 관람객들도 직접 참여하며 만화축제를 관람할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에서 즐길 수 있는 ‘만화축제’맵 오픈 일정은 9월 홈페이지에서 공개 예정이다.

매년 최고의 코스튬플레이어를 가리는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에서는 만화 및 서브컬쳐 마니아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해외부문 온라인 코스프레 ‘Cosplay@Home(코스플레이앳홈)’과 국내 코스플레이어 대상 <웹툰 코스프레 대회>를 진행한다. 해외부문 온라인 코스프레 ‘Cosplay@Home(코스플레이앳홈)’의 PV 영상은 9월 1일 화요일 홈페이지에 공개 되며 9월 14일 월요일에 해외 수상작 30개의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 국내 코스플레이어 대상 <웹툰 코스프레 대회>는 웹툰 등장인물로 코스프레 제작 및 사진촬영 후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이 외에도 온라인 만화축제에서는 반려동물의 코스플레이 사진과 해시태그 업로드를 통해 진행되는 <슬기로운 집사생활>, 종이인형 밑그림 도안에 채색한 뒤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는 방식의 <컬러링 코스프레 대회>, 집에 있는 소품으로 만화·웹툰 캐릭터를 코스프레하는 <방구석 코스프레 챌린지(니.코.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특히‘니.코.쩔(니 코스프레 쩔더라)’은 인기 웹툰작가 와나나가 진행하는 사전 이벤트로 9월 1일부터 16일 동안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부천국제만화축제 조관제 운영위원장은 “만화축제를 온라인으로 개최하면서 전시, 공연, 작가와의 만남, 코스프레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만화의 즐거움과 문화적 가치를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언택트 시대 새로운 축제의 롤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