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격랑(激浪)의 시작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반도 격랑(激浪)의 시작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국민을 대표하는 정부가 北의 편에 선다면...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시작된 위기가 복잡한 실타래 처럼 얽히고 꼬여가는 모습이다.

UN에서 미·일이 요구한 ‘UN헌장 7조’를 포함하지는 않았지만, 중국까지 끌어들여 만장일치로 대북 규탄을 이끌어낸 미국은 다양한 대북제재 조치를 추진하면서, 한·중 정부까지 대북 제재에 동참토록 압박을 가하고 있다.

이번 미국 대응의 특징은 정작 부시행정부 보다도 미 국민여론, 조야 정치인들의 인식, 여론주도층의 대북 견해가 대단히 강경한 방향으로 급전환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부시행정부가 앞장서서 강경노선을 가는 것보다 더 강도가 높고 잠재적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미국이 民主 여론국가라는 점에서 특히 그렇다.

여론이 바뀌면 행정부가 따르지 않을 수 없고, 이를 외면하는 행정부는 물러나야 한다. 이제 2008년 大選에서 민주당이 집권 하더라도 미국의 대한반도 정책에는 하등의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 같다.

이제 미국은 북한이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한 북한 정권을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

이에 대해 북한의 반응 역시 예상을 넘는 강경 대응 일변도다. 미사일 재 시험발사를 언급하는가 하면, 남북장관급회담을 과감히 보이콧하고, 이제 금강산에서 작업 중인 현대아산 까지 철수하라고 요구했다. ‘벼랑끝 전술’의 절정인가?

이 와중에서 곤혹을 겪는 것은 노무현 정부다. 미국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사업이 대북 현금 루트임을 지적하고 이를 자제할 것을 공식·비공식으로 요구해오고 있다.

며칠 동안 양비론(兩非論), 중도(中道) 노선 등으로 난국을 벗어나려고 시도해오고 있으나, 이런 미봉책으로 버틸 수 없으리라는 것은 너무나 분명하다.

노 정권은 이제 양단 간 결단해야 한다. 한반도 현실은 분명히 양자택일을 요구하고 있다. 미국과 국제사회 편에 설 것인가? 아니면 북한 편에 설 것인가?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종석 통일 장관은 “미·일이 국제사회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다”, “제재·압박만으로 간다면, 우리는 반대한다”, “남북관계의 안정적 관리”, “대북 포용정책 흔들림없게 가야 한다” 등의 언급을 통해, 변명과 이유야 어떻든 결과적으로 北 편에 설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오늘 나온 “北 미사일은 정치적 시위”라는 청와대 비서실장의 언급도 이와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북한 정권이 핵과 미사일로 국제사회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 국민을 대표하는 한국 정부가 北의 편에 선다면 … 이는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오랫동안 경고되어 온 한반도의 ‘격랑(激浪)’이 이제 시작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안보전략연구소장
홍관희(洪官憙) 박사[www.khho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관희 2006-07-22 09:28:07
통일연구원」을 떠나며 ....
“盧武鉉 정부의 對北 유화(宥和)정책은 전면 수정되어야 한다.”

본인이 10년 넘게 근무해 온 「통일연구원」을 이번에 사직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사직을 결심하게 된 배경은 연구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現 조직체계 하에서는 더 이상 전문가로서의 본연의 임무와 역할을 다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통일연구원」은 통일·북한 연구를 중심과제로 하는 국책연구기관 곧 ‘정부출연’ 연구기관입니다. 정부가 예산을 100% 제공한다는 의미에서입니다. 정부 예산은 국민의 세금으로 이루어지므로, 국책연구기관은 곧 국민의 세금으로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국책연구원에서 이루어지는 제반 정책연구의 목적과 방향이 5년 마다 교체되는 특정 정부를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 전체의 입장에서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自明한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상식(常識)’이 실제현실에서는 통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現집권세력은 국책기관이 그들의 이념적 편향(偏向) 곧 이른 바 ‘코-드’에 부합하게 운영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한국적 정치·사회 조직의 후진성과 관료사회 내지 준(準)관료사회의 비극이 존재한다고 본인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본인은 現정부의 대북·통일 정책에 대하여 전문가로서의 양심과 합리적 판단에 따라, 많은 비판적 견해를 밝혀 온 것이 사실입니다. 본인이 판단할 때, 노무현 정부는 대북 및 통일 정책에 있어, 실로 형언할 수 없는 실정(失政)을 반복함으로써, 정치·안보·경제·사회 국정 전반에 걸쳐 일대 혼란을 자초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상호주의’가 결여된 무조건적인 대북 지원정책이 金正日 공산 독재 정권을 기사회생(起死回生)시키고 있으며, 국가안보의 핵심인 한·미 동맹에 심각한 균열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 핵과 북한 인권 문제에 있어, 과도한 유화(宥和)정책으로 북한 核 무장이 기정사실화되고, 북한인권 개선은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이번 본인의 사직(辭職) 동기가 된 논문(「民族正論」5/6월호, “6·15선언의 反민족성과 무효화를 위한 과제”)만 하더라도, 6·15공동선언이 그동안 북한의 대남 친북·反美 선전선동의 논리적 준거(準據)로 활용되어 온 점을 고려할 때, 그에 대한 비판과 담론은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전문가의 판단은 자율적이어야 하며, 결코 권력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본인의 소신입니다. 표현의 자유에 대한 억압이 횡행하고 있는 現상황을 수용할 수 없기에, 보다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을 위해 연구원을 떠나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金正日 정권의 대남정책 기본노선은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민족공조’와 ‘평화’ 논리로 위장(僞裝)한 그들의 선전공세, 2중전략, 심리전이 한국사회를 극도의 혼란 속에 몰아넣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수십만t의 비료·식량, 전략(戰略)물자인 전력(電力) 등을 치밀한 분석과 ‘국민적 동의’ 없이 공산독재 정권에 지원하는 盧武鉉 정부의 對北 유화(宥和)정책은 전면 수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現 상황에서, 盧武鉉 정권이 범하고 있는 가장 큰 과오(過誤)는 다름 아닌 대한민국의 自由와 정통성 그리고 헌법에 대한 도전과 위협에 있다고 본인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특히, 韓民族의 자유민주통일과 질곡(桎梏)으로부터의 북한동포의 해방이야말로 우리에게 주어진 시대적 사명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왜곡된 시각은 역사와 민족 앞에서 결코 용인될 수 없는 것입니다. 본인은 앞으로 이 사명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려 합니다. 본인은 현재 우리사회 내부에서 용솟음치고 있는 自由수호·애국운동의 큰 물결에 合流하여, 이 나라 역사와 민족을 다시 일으키는 위대한 과업에 헌신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많은 지도편달 해주신 記者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그동안 같이 생활해왔고 고락(苦樂)을 함께 해 온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제위 및 직원들의 건승을 빌면서, 특히 본인의 퇴직 과정에서 善意의 위로를 아끼지 않은 통일연구원 지도부에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향후 본인은 ‘안보전략연구소(www.khhong.com)’를 개설하여 뜻한 바 활동을 계속하기로 하였습니다. 언론인 여러분의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5.8

비판과 담론 2006-07-24 01:32:30
홍관희박사의 주장대로라면
통일연구원#이고시오 에 대한 비판과 담론이
존중되고 활성화되는 것이
국가발전을 위해 필요하고 중요한 일이네요

민간안보 2006-07-24 01:45:08
민간차원에서 나라의 안보를 지키고자 태동한
안보전략연구소#이고시오 같은 단체의 활동이
정부 활동 못지 않게 중요한 싯점이 되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