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최양식 경주시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년사] 최양식 경주시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양식 경주시장 ⓒ뉴스타운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병신(丙申)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꿈이 성취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지난해에는 메르스 등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들의 화합된 모습으로 글로벌 문화융성도시의 시금석을 다지고 소통과 공감, 변화와 혁신으로 경주발전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하는 소중한 한 해였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 현장에 박근혜 대통령께서 다녀가심으로써 본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크로드 경주 2015' 개최를 통해 실크로드의 21세기적 가치를 문화로 통합하여 우리 경주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해에 세계문화엑스포의 경주타워와 중도타워가 부부의 연을 맺는 세계 최초의 탑 결혼식을 올리고, 10월 16일을 세계 연인의 날로 선포하여 지구촌의 연인들이 사랑의 도시 경주를 찾도록 하였습니다.

HICO 개관과 동시에 개최한 '2015 세계 물포럼'의 성공적 개최는 경주시가 MICE 산업의 중심도시임을 대내외에 과시하고, “하수 급속처리 특허기술”을 해외에 판매하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2017년에 개최되는 제14차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 경주 유치는 국제회의도시 경주의 위상을 국제사회에 널리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적인 기업투자유치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서 경주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한해가 되었습니다.

2015 전국자치단체 일자리대상, 2015 대한민국 경제리더 대상, 공감경영 2015 대한민국 CEO대상 등 27개 분야에서 큰 상을 수상하여 우리시가 대외적으로 전국 최고의 행정역량을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들이 함께 해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 동안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자랑스러운 경주시민 여러분!

2016년은 우리민족 정신의 뿌리인 신라의 정체성을 정립해서 Golden City, Beautiful 경주로 한층 더 도약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올해는 중국인의 한국 방문의 해인 만큼 중국 관광객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들과 약속한 민선6기 공약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활기찬 시정을 펼쳐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로 천년왕도의 정체성을 회복 하겠습니다.

월성왕궁, 황룡사, 동궁과 월지 등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서 경주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사업을 가속화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신라석재 헌증 운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왕경 복원에 시민들이 동참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황룡사 역사문화관을 개관하여 황룡사 복원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전시, 연구, 관리 기능을 수행하고,

동학발상지 성역화 사업, 동리생가 복원사업, 월정교 주변 주차장을 조성하고, 폐철도 부지 활용방안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천년고도의 도심공간을 재창조 하겠습니다.

둘째, 창조경제로 서민경제가 살아나고 일자리가 늘어나는 경주를 만들겠습니다. 

성동시장 주차타워설치, 전통시장 현대화, 그리고 황남시장 재개발 방안을 마련해서 침체된 상권과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자동차부품과 첨단산업 우수 중소기업을 유치하고, 중소기업운전자금 융자추천, 이차보전금 지원,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을 확대해서 기업하기 좋은 도시, 일자리가 있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한수원 본사 준공을 시작으로 연관시설 조성이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서 한수원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 발전하도록 지원 하겠습니다.

셋째, 국제회의 도시, 역사 문화관광, 체육 도시로 관광객 2,000만 시대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경주화백컨벤션센터 개관과 더불어 2016년에는 국제식물유전자 분석학, 한국생물공학, 제2차 세계유산 도시기구 아태총회 등 대규모 국내․외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서 국제회의도시의 위상을 높이고, 동궁식물원 제2관 개관에 이어서 특화된 수목원과 녹색 공간 및 교육과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제2 동궁원을 조성해서 단순한 관광이 아닌 수익을 창출하는 생산적 공간으로 만들고,

월정교~도당산~남산을 잇는 신라탐방길을 조성하고, 신라천년 고도를 첨단IT와 접목한 4D로 디지털 복원하는 실감미디어 센터를 조속히 준공하여 스마트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화물자동차 전용 주차장을 조성하고, 시내 주요 노선의 전선을 지중화 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고 도시 경관을 정비하겠습니다.

또한 화랑대기 전국유소년 축구대회와 야구대회, 국제 태권도 대회, 아시아 학생 축구 선수권 대회를 개최하고, 공인규격 경기장 확보로 전국규모의 체육대회를 유치할 수 있는 복합스포츠단지와 외동 생활체육공원, 안강 시민행복 문화센터를 조성하여 스포츠 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 가겠습니다.

넷째, 행복도시 건설을 위한 기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교육경비 지원 확대와 건강 100세 시대에 걸맞는 평생교육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평생학습가족 센터를 건립하고, 별채반과 사찰음식 보급은 물론, 양․한방 힐링센터를 활성화해서 시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리는 건강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북천과 충효천, 소현천을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고, 안강 칠평천, 건천 고천, 외동 동천을 조속히 정비하여 하천재해 예방과 자연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생태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정체가 심했던 배반 네거리의 우회도로를 확장해서 시민은 물론 관광객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와 도로개설, 재해위험 시설물을 정비․보완하고, 방범용 CCTV 확대 설치와 교통정보센터, 버스정보시스템 구축 등 첨단 교통정보 시스템을 활용해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경주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풍요로운 농어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농산물직거래 장터를 확대하고 농업대학, 경쟁력 있는 신규농업인 영농정착 종합지원,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 등 농가경쟁력 제고와 소득증대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장비 보급, 선도 농업인 육성과 선진 농업기술을 지원하고, 토마토 연중재배, 한라봉, 백향과, 참송이 버섯 등 맞춤형 새 소득 우수농산물 생산을 장려해서 농업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천년한우 브랜드 육성과 조사료 단지 확충으로 축산농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포항, 읍천항을 국제적인 연안항으로 개발하여 해양레저 스포츠 단지를 조성하는 등 신 해양시대를 활짝 열겠습니다.

또한 감포개항 100주년에 맞춰서 해양도시 경주 홍보와 문무대왕 해양문화 창조사업 기본계획을 시작으로 미래해양관광 중심도시 경주건설 사업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양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 경주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를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2천년 역사를 간직한 세계 속의 역사문화 창조 도시로 힘차게 도약 할 2016년 맞이하여, 저를 비롯한 1,500여 공직자는 창조와 도전 정신으로 '품격있는 도시, 존경받는 경주'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경주시민 여러분! 병신(丙申)년 새해, 새로운 도전으로 힘차게 시작합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경주시장  최 양 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