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라디오’도 디지털 시대
이제 ‘라디오’도 디지털 시대
  • 김상욱
  • 승인 2004.10.10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2008년 1조 시장 전망

^^^▲ ▲ 언제 어디서든 디지털 라디오 수신이 멀지 않았다. 제조업자, 방송사, 광고업자들 새로운 세계를 향해 벌써부터 뛰고 있다.
ⓒ www.digitalradionow.com^^^
아날로그 시대는 이래저래 사라지고 있다. 지금까지 텔레비전에 비해서 주목을 크게 받지 못해왔던 라디오도 이제 디지털 시대에 본격적으로 접어들려 하고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라디오에 대해서도 디지털 시대를 열기 위해 간헐적으로 출시가 되고 있다.

처음으로 디지털 방송이 유럽에서 시작됐을 때 수신기 가격이 너무 비싸서 대중에게 적합지 않았다. 지난 몇 년간 이 수신기 가격이 많이 하락했지만 아직도 많은 국가들이 규제의 수립 및 디지털 범위 확장을 기다리면서 디지털 방송을 시험하고 있다.

인공위성 라디오가 이미 미국에서 성공을 했으며, 기타 여러 나라에서도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착착 진행하고 있다. 미국의 “디지털 라디오(Digital Radio)”에서는 제안된 미국 표준이 세계 시장에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진보를 이룩했다. 동사에서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디지털 라디오 몬디알(Digital Radio Mondiale)’과 협력, 디지털 AM방송의 세계적인 표준을 제정하기로 약속하기도 했다.

디지털 라디오란?

이 디지털 라디오 방송은 오랜 역사의 AM/FM방송에 이어 컴팩 디스크(CD)수준의 음질, 다양한 데이터서비스, 이동 중 우수 수신 품질을 제공할 차세대 라디오방송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이용했던 듣는 라디오에서 벗어나 보는 라디오로서 고품질 음악 방송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아울러 교통정보, 뉴스 등에 관한 문자, 그래픽 등의 멀티미디어정보 제공이 가능해진다.

디지털 라디오는 아날로그 방송과 비교하면 잡음이 적어 지금보다 더욱 깨끗한 음질로 고품질의 사운드를 제공할 수 있고,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한 다양한 정보 제공이 가능해 라디오방송의 시장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또, 이동 수신이 가능하게 되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첨단 멀티미디어 정보단말기로 청취자가 원하는 다양한 종류의 정보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현재의 지상파용 라디오를 주파수대역의 배정에 따라 구분하면 크게 두 가지 방식이 존재한다. 그 하나는 인 밴드(In-Band : In-Band On-Channel)로 아날로그방송과 동일 채널에서 전송하는 방식이며, 기존의 AM/FM 방송의 주파수 대역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른 하나는 주로 유럽지역을 무대로 하는 DAB(Digital Audio Broadcast, Eureka-147)와 일본에서 주창한 ISDB-T로아웃 오브 밴드(Out-of-Band)방식이 있다. 이 방식은 기존 주파수 대역 이 아닌 새로운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야 한다.

영국 2012년 아날로그 라디오 완전 폐기

유럽의 경우, 유레카-147이란 프로젝트로 지난 1987년 개발을 시작, 1994년 표준화를 완료, 1995년에 첫 방송을 시작해, 유럽 대다수 국가 및 캐나다, 호주 등에서 방송중이다.

DAB은 영국의 국영방송인 BBC가 지난 1995년 처음 송출하면서부터 시스템 안정성을 인정받았고, 필립스, 텍사스 인스투루먼트(TI), ST 3사는 모두 DAB에 기반 한 IC 칩을 개발한바 있다.

한국의 경우, 역시 안정성을 이유로 전자부품연구소(KETI)와 삼성전자가 공동으로 DAB 시스템용 IC 개발을 이미 마쳤고 한국 전기통신연구원(ETRI) 역시 DAB 기반의 IC를 개발했다.

한편, 영국에서는 2008년까지 디지털 라디오가 28.7%까지 보급률이 급신장할 것이라고 <비비시방송>이 최근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2004년 현재 영국에서는 3.8%가 보급돼 있다. 또, 2004년도 디지털 라디오 판매액은 9천만 파운드(약 1800억원)이던 것이 2008년도에는 5억 파운드(1조원)의 시장이 될 것으로 내대보고 있다.

영국의 디지털 라디오는 현재 영국인 전체의 85%가 청취 가능하며, 영국 정부는 2012년까지 아날로그 텔레비전을 완전히 폐기 시킬 계획이다. 이럴 경우 영국은 약 1억대의 아날로그 라디오가 폐기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독일만이 2015년까지 아날로그 라디오를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