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총리 선거 앞길 깜깜, 기시다 출마로 총재 선거향방 불확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스가 총리 선거 앞길 깜깜, 기시다 출마로 총재 선거향방 불확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요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제대로 되는 일이 없는 것 같다. 신종 코로나 방역 문제도 뾰족한 수단이 없어 보이고, 도쿄올림픽 개최를 해서 지지도를 높여 보려 했으나 반대 방향으로 흐르고,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총재 재선으로 총리를 연임하려 하는 선거 일정도 삐거덕 거리고 있다.

자민당 총재 선거는 9월에 실시된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전 정조회장이 총재 출마를 표명함으로써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그려 온 재선 구상은 무너져 내리고 있다. 자민당 내의 중진들은 스가 총리를 지지하는 분위기가 있긴 하지만,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당내는 들떠, 총재 선거의 향방은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아사히신문, 로이터 통신 등이 전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그동안 9월 패럴림픽 폐회 이후 1021일 임기의 중의원(하원에 상당)을 해산하고 선거에서 성공을 거둔 뒤 총재 선거를 무투표로 통과할 계획을 고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자민당 내의 규정으로 총재 선거는 임기의 10일 전의 기간에 실시할 필요가 있지만, 당내 협의로 조정이 될 가능성은 남아있다.

총재 선거는 17일 고시해 29일에 투개표하는 일정이 정식으로 정해졌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급격한 감염 확대로 도쿄 등은 912일까지 긴급사태가 선언되어 있어, ‘선언 중의 선거는 국민의 이해를 얻을 수 없다는 총리 관저의 관계자의 말이 있는가 하면, 중의원 선거를 먼저 실시한 후 총재 선거를 실시할 가능성은 현저하게 저하됐다는 분석이다.

설상가상으로 기시다 후미오 전 정조회장이 자민당 총재 출마를 표명해 무투표로 제선을 거머쥐려 했던 스가 총리의 시나리오 메모지는 찢겨졌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후계 후보로 뽑혔던 기시다 전 정조회장은 1년 전 총재 선거에서 아베에게 패배하긴 했지만 2위를 차지했었다. 26일 오후에 열린 파벌 총회에 출선했던 한 의원에 따르면, 기시다의 출마 이유에 대해 폭넓은 선택 사항을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자민당 중진인 아베 신조 전 총리와 아소 다로(麻生太郞) 재무장관, 그리고 지난해 스가 정권 탄생의 흐름을 만들었던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 등은 스가 총리 연임을 지지하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니카이 간사장은 24일의 회견에서 자신이 인솔하는 니카이 파로서 총리의 재선을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 당연한 일이 아닌가. 우문이다고 답했다고 한다.

그러나, 기시다 전 정조회장이 정식으로 출마하자 “(스가) 총리에게 투표하지 않고 기시다에게 투표하겠다는 의원과 당원이 급증하고 있다는 당 간부의 말이 전해졌다. 자민당 총재 경선은 무기명 투표를 하기 때문에, 파벌 영수가 지지하는 후보 이외의 후보에게 투표할 수 있다.

코로나 대책이 최대 쟁점이 된 이달 22일 요코하마 시장 선거에서 스가 전 총리가 총대를 멘 오코노기 하치로(小此木八郎) 전 국가공안위원장이 큰 차이로 패한 충격은 당내에서 가시지 않고 있다. 자민당이 이달 실시한 중의원 선거 의석 예측에서 최대 70석 정도를 잃고, 단독 과반이 무너질 것이라는 결과가 나온 것도 당내 불안감을 부채질하고 있다.

총리가 스가의 체제로 중의원 선거에 돌입하는 것은 자살 행위라는 어느 중견 간부가 말할 정도로 스가 총리에 대한 신뢰도는 바닥을 기고 있을 정도이다.

원래 아베·아소·니카이 등 각각의 총리 연임 지지도 당내에서는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총재 선거에는 타카이치 사나에 전 총무상과 시모무라 히로후미 정조 회장도 출마 의향을 공식적으로 하고 있어, 아베의 본심은 타카이치와 기시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당내에는, 총재 선거에서 총리가 기시다에게 질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고, “질 정도라면 스가 총리는 출마 그 자체를 사퇴하는 것이 아름다운 은퇴가 아닌가라는 각료 주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한편, “디지털청 설립이나 댐 개혁에 의한 치수능력의 향상 등 총리의 종적관계 타파의 실적이 더 평가되어야 한다며 총리 연임 실현을 목표로 하는 총리 관저사람들의 목소리도 있다고 한다.

선거 기반이 약한 소장 중견을 중심으로 기시다보다 국민적 인기가 높은 고노 다로 행정개혁상과 이시바 시게루 전 간사장에 대한 대망론도 만만치 않다. 두 사람 모두 출마 의사를 표명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일본 국내 정치를 잘 아는 릿쿄 대학 사회학부의 스나가와 히로요시 교수(미디어론)당내의 논리로 기시다가 선택되어도, 기시다가 코로나 대책을 발신한 기억이 없다면서 이시바 등 국민적으로 인기가 있는 사람을 선택하지 않으면 잃어버린 지지층의 회복은 어려운 것은 아닐까라고 지적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