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지켜보는 Moon의 교회 탄압
세계가 지켜보는 Moon의 교회 탄압
  • 김영현 기자
  • 승인 2020.08.2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xplicit : 노골적, 분명한

정치권에서 종교(교회)에 대한 노골적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종교의 자유가 과연 있는지 의심이 갈 정도다. 그런 현상을 교회 입장에서는 '교회 탄압'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외국에서도 관심을 가짐과 동시에 우려의 목소리도 내고 있다.

특히 세계적 인권지도자 Suzanne Scholte는 Moon에게 항의 서한을 보냈다. 그 내용 가운데 일부를 소개하겠다.

your government’s strategy of explicit and harsh rebukes towards churches. 귀하의 정부의 교회들에 대한 노골적이며 가혹한 질책을 담은 계략이 있다. 그리고 덧붙여 세속적(종교적이 아닌 영업 등) 모임에는 no severe condemnation 아무런 혹독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말을 했다.

explicit은 접두어 ex(out)에 plicare(접다/fold)를 합친 것으로, 1600년 초 Latin인 explicare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열려졌다'는 뜻으로 씌였다. 좋은 뜻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게 한다는 말일 것이다. 중세 유럽에서는 왕족이나 귀족(성직자 포함)들은 아는 사실을 서민들에게는 알리지 않았던 사건들이 많았으므로, 그 감춰진 것이 들어난다는 긍정적 의미를 가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하등 동물과 다르게 속에 품은 것을 가끔은 들추어내지 않는 것이 미덕일 때가 많다. 가끔 정치인들이 '비속어'를 쓰는 것은 그들 마음에 부정적 요소들이 들어있다가 감정을 참지 못하면 '불쑥' 튀어나올 때가 흔하다. Her explicit and vulgar answer came from her unconscious mind. 그녀의 노골적이고 저속한 대답은 그녀의 잠재의식에서 나온 것이다.

어떤 정치 평론가는 요즘 Moon이 행방불명됐다고 혹평했다. 실제로 사라진 것이 아니라 윤미향 사건, 박원순에 대한 mystery 그리고 백선엽 장군에 대한 친일 논란 등에 Moon이 입을 다물고 있어 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문장이 가능하다. Explicit presidential silences on what people would like to know were repeatedly. 국민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에 대한 대통령의 침묵이 지속되고 있다.

우리 서민들은 We want explicit directions coming from the government on how to be prosperous. 우리는 풍요롭게 하는 길에 대한 정부의 정확한 지침을 원한다.

요즘은 '표현의 자유'라는 명목으로 집에서 미성년자들과 함께 보는 드라마에서도 kiss와 bed scene이 나온다. 하지만 수 십년 전만 해도 Films containing explicit sex and violation were banned. 노골적인 성과 폭력이 포함된 영화들은 금지됐었다.

특별하게 살지 않는 서민들에게 explicit and clear 명확하고 선명한 일들이 지속되기만 기대한다.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