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 관련 ‘Q & A 12가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폐렴 관련 ‘Q & A 12가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법 : 손 정기적으로 씻기, 기침과 재채기 입과코 가리기, 고기 달걀 등 익혀먹기
예방법으로는 - 정기적으로 손 씻기 / -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 입과 코를 가리기 / - 고기와 달걀을 골고루 익혀 먹기 / - 기침이나 재채기 같은 호흡기 질환 증상을 보이는 사람과 가까이 접촉하지 말기.
예방법으로는 - 정기적으로 손 씻기 / -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 입과 코를 가리기 / - 고기와 달걀을 골고루 익혀 먹기 / - 기침이나 재채기 같은 호흡기 질환 증상을 보이는 사람과 가까이 접촉하지 말기 등

[질문 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영국(혹은 한국)에 가져온 물건을 통해서도 감염이 되나요 ?

) 질병을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한 일부 질병은 기침이나 재채기로 오염된 표면을 통해 퍼질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물건을 통해서 전염할 수 있다는 것은 보이지지 않는다. 그러나 국제 배송이 큰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여전히 남아 있을 수 있다.

감기 바이러스는 비록 노로바이러스(norovirus, 심각한 위충)가 몸 밖에서 몇 달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인체 밖에서 24시간 이내에 생존하는 경향이 있다.

[질문 2] 신종바이러스가 하필 중국에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동물과 가까운 곳에 사는 많은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거의 확실히 동물원에서 나온 것인데, 한 가지 제안은 뱀일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 유래된 또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인 사스(SARS :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는 박쥐와 사향고양이로 부터 왔다.

이 새로운 감염의 초기 사례는 남중국해 식품 도매 시장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살아있는 야생 동물들 또한 닭, 박쥐, 뱀을 포함하여 팔렸다.

중국 산채로 파는 영업 행태는 전형적인 서부 슈퍼마켓에서 고기를 예쁘게 잘라서 선명한 플라스틱 포장 판매와는 거리가 아주 멀다.

[질문 3]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사스형 발병, 또는 모든 사람이 영향을 받는 돼지독감 상황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가요?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사스(Sars)의 친척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신종 돼지독감보다 는 사스(SARS :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에 더 가까울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풀리지 않는 큰 질문들 중 하나는 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얼마나 쉽게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퍼지는가 하는 것이다.

[질문 4] 확인된 확산의 속도는 이전의 발생과 어떻게 비교되며, 이는 전송운반체(transmission vector)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까?

) 실제로 얼마나 빨리 퍼지고 있는지 알기는 매우 어렵다. 1주일 이내에 40명에서 440명으로 급증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대부분의 "새로운" 사건들은 이미 외부로 빠져 나갔지만, 중국이 감시를 강화하면서 겨우 감지됐다. 실제로 발병률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다.

[질문 5] 사스(SARS)는 어떻게 퍼졌을까요?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 사스는 박쥐(bat)에서 시작해 사향고양이(civet cat)를 감염시켰고, 이 사향고양이들은 결국 인간에게 전염됐다. 어떤 사람들은 사향고양이와 직접 접촉하여 감염되기도 했다. 그러나 그것은 기침(cough), 재채기(sneezes), 오염된 표면(contaminated surfaces)을 통해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퍼질 수 있었다.

[질문 6] 우리가 예방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백신도 없고, 기본적인 위생 이상의 것도 거의 없다. 의사들은 가능한 한 빨리 환자를 진단하고 격리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환자가 접촉한 사람들을 추적해 찾아내려 할 것이다.

[질문 7] 중국 이외의 국가로 전명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

) 이런 현상이 더 오래 지속되고 중국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감염될수록 영국과 유럽과 같은 지역은 물론 한국, 일본 등 인접국가들을 포함 전 세계에서 더 많은 사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실제로 126일 현재 중국 이외에 프랑스, 미국, 호주, 그리고 대부분 아시아 국가로 한국, 일본, 타이완(대만), 베트남, 태국, 네팔, 싱가포르 등으로 이미 번져 감염자들이 발생했다.

[질문 8] 이 호흡기 질환(respiratory illness)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접종이 가능한가요?

) 현재 이런 종류의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백신은 없지만, 연구원들은 이 백신을 개발하려고 하고 있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이전에 인간에게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변종인데, 의사들이 아직도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서는 배울 것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문 9] 나는 오는 2월에 베이징과 상하이를 여행할 예정인데, 만약 필요하다면 그 곳에서 어떤 예방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 현재 입수 가능한 정보를 바탕으로 세계보건기구(WHO)는 여행이나 무역에 대한 어떠한 제한도 권고하지 않았다. 출발하기 전에 최신 여행 조언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봐야 합니다.

[질문 10] 지난 몇 달 동안 예를 들어 201910월부터 12월까지 중국을 여행한 어떤 사람에게도 바이러스가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까?

) 201912월 중국 우한(武漢)시에서 처음으로 인간 사례가 확인됐다. 이에 앞서 보고된 다른 의심환자는 없었다. 바이러스의 종류로 보아 잠복기(감염에 걸린 후 증상이 나타나는 데 걸리는 시간)는 몇 주가 아니라 며칠이다. 바이러스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언제 전염되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첫 번째 사례가 동물에 의해 전염되었다고 믿는다.

[질문 11] 초기에 감염된 많은 사람들이 이미 병원에서 퇴원했습니다. 바이러스가 그렇게 위험하지 않다는 뜻입니까?

)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적인 감기에서부터 더 심각한 질병에 이르는 질병을 일으키는 많은 바이러스 계열이다. 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얼마나 나쁜지 아직 확실하지 않다. 만약 환자가 감염에서 회복되었다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큰 위험을 초래하지 말아야 하며, 그들이 충분히 건강하다면 병원에서 집으로 보내질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에서 하루에 15, 20명씩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면 매우 위험할 수 있는 바이러스로 볼 수 있다.

[질문 1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떤 동물에서 오는가? 어떻게 하면 자신을 보호할 수 있을까요?

) 그 바이러스가 어떻게 전염되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사스(Sars)와 메르스(Mers)와 같은 다른 코로나바이러스는 각각 사향고양이와 낙타에서 왔다. 전문가들은 그 출처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표준 권고사항이 적용된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정기적으로 손 씻기

-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 입과 코를 가리기

- 고기와 달걀을 골고루 익혀 먹기

- 기침이나 재채기 같은 호흡기 질환 증상을 보이는 사람과 가까이 접촉하지 말기.

이상은 영국의 공영방송 비비시(BBC)방송이 지난 23(현지시각) 영국 독자들로부터 받은 질문들에 대해 중국 특파원 2명이 전문가들을 인터뷰한 후 응답한 것으로, 일부 내용은 26일 현재의 보도 내용을 추가한 것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