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에겐 아무도 면죄부를 주지 않았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범계에겐 아무도 면죄부를 주지 않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인이 제기하는 의혹은 끝까지 추적해야

▲ ⓒ뉴스타운
우리나라 정치판은 참으로 신기하고 묘하다. 선거 때 아무리 메가톤급 의혹이 불거져도 선거가 끝나면 유야무야 되는 것이 정치판의 현실이다. 선거가 실시되기 전에는 미확인된 유언비어가 판을 쳐도 선거가 끝났다하면 승리한 측에서는 승리를 했다는 이유로, 패배한 측은 패배를 했다는 이유로 흐물흐물해 지는 버릇은 수십 년의 세월이 흘러도 도무지 고쳐질 기미조차 보이지 않는다.

이회창의 아들의 병역비리 의혹과 한인옥 여사의 기양건설 관련 의혹도 그랬고, 나경원 의원의 1억원 피부과설도 선거가 끝나자 역시 흐지부지 되고 말았다. 기껏해야 송사리급에게만 책임을 물었을 뿐이었고, 의혹을 최초 기획하고 생산해 낸 당사자에 대해선 아무런 책임도 지우지 않고 유야무야로 끝내는 일이 다반사였다. 이렇게 된 근본원인은 최초원천 제공자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유언비어가 난무하는 사회, 음모가 판을 치는 사회, 온통 의심으로 가득한 사회, 아무도 믿지 않는 사회, 이런 사회는 결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 사회가 이토록 혼탁해진 이유는 SNS의 발달로 여론의 광장이 활짝 열린 탓도 있겠지만, 사회 혼란을 부추켜 이득을 취하고자 하는 불순세력도 그만큼 많아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특히 정치인들이 의혹을 제기하고 그 추종자들이 괴담을 생산해 내도록 부추키는 무책임한 발언 때문에 기인하는 바가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지난 재보선 마지막 날 새민련의 원내대변인 박범계의 의혹제기는 대표적인 사례였다.

당시 국과수의 발표에 의하면 유병언은 분명히 사망했다. 하지만 세간에서는 유병언이 실제는 죽었으되 사실은 죽은 것이 아니라는 각종 음모와 괴담이 홍수를 이루고 있었다. 매우 그럴듯한 시나리오까지 등장하고 있었다. 유병언의 사망이 음모와 공작이라고 의혹을 제기하는 세력들은 어째서, 왜, 유병언이 아니라고 하는지 분명하게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해야 했지만 설만 부풀리는데 주력했다.

또한 가장 과학적으로 부검하는 국과수의 발표도 믿지 못하는 사회라면 도대체 무엇을 믿어야 하는지 의혹을 제기하는 자들은 그 해답부터 제시해 주어야 했다, 그러나 의혹제기만 있었고 타당한 근거는 제시하지 못했다. 순전히 정치공세였던 것이다.

의혹의 중심에 새민련의 박범계 의원이 있었다. 투표 하루 전 날, 박범계는 국과수의 부검결과를 부정하면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시신 감식에 입회한 경찰 관계자가 입회 직후 '외관상 유병언이 아니다'고 자신한다고 말했다"고 또 다른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경찰 관계자를 인터뷰한 기자가 저희 당에 제보를 해 그 녹음파일을 갖고 있다"고도 말했다.

가뜩이나 만신창이가 된 경찰도 이번에는 가만히 있지 않고 즉시 반박하고 나섰다. 경찰은 "유대균을 체포한 직후 DNA를 채취해 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했고 29일 유병언 시신과 부자 관계가 맞다는 결과를 통보받았다"면서 부자간의 DNA가 일치한다는데도 의혹을 제기했던 박범계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혹시나 해서 국과수 원장의 부임년도를 찾아보니 국과수 서중석 원장의 부임 년도는 2012년이었다. 적어도 현 정부에서 임명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 확인되었으니 현 정부와 관련이 없는 인물이다. 서중석 원장은 지난 달 25일 유병언의 부검결과를 직접 발표했다.

결론은 "부검을 통해 확인한 좌측 대퇴골 길이와 추정 신장, 왼쪽 둘 째 손가락 끝마디 뼈 결손, 치아·DNA 분석 결과 발견된 변사체가 유 씨가 맞다"고 말했다. 다만 "독극물 분석과 질식사, 지병, 외력에 의한 사망 여부 등을 분석해 왔으나 부패 정도가 심해 사망 원인을 판명하지 못했다"면서, 국과수의 부검결과는 죽은 사람은 유병언이 틀림없지만 어떤 이유로 인해 사망했는지는 판별할 수가 없다는 것이 골자였다.

따라서 박범계는 자신에게 제보했다는 제보자의 신분에 대해 제보자의 비밀보호를 주장할 것이 아니라 박범계가 언급했던 문제의 그 경찰 관계자라는 자의 실명과 신원을 밝혀서 당사자로 하여금 공개된 장소에서 자신이 그렇게 주장하는 과학적인 근거와 합리적인 타당성을 직접 발표하도록 권고하는 것이 박범계가 정치인으로서 응당해야 할 의무일 것이다. 선거가 끝났다고 해서 면죄부가 발부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고 유병언 문제는 대단히 중요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같은 당 박지원 의원도 국과수의 발표를 믿는다는 전제를 깔기는 했지만 여러 가지 의혹을 제기했고 박지원의 의혹제기에 동조하는 강동원 의원 같은 자도 있었으니 박범계가 제기한 의혹은 결코 유야무야 되어선 안 될 일이다. 시도 때도 없이, 아니면 말고 식으로 내뱉는 못된 정치인들의 정화차원에서도 이 문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그래야만 제2의 박범계 같은 정치인이 함부로 입방정을 떨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범계가 해야 할 일이 있다. 이제 선거가 끝났으니 박범계의 의혹이 진실인지 아닌지 박범계가 확보하고 있다는 문제의 그 녹음파일을 공개하는 것이 책임있는 정치인의 자세일 것이며, 만약 거짓으로 드러나면 정계 은퇴까지도 감수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