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CES 2024’에 ‘C랩 전시관’ 운영 C랩 스타트업 23개 ‘CES혁신상’ 수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CES 2024’에 ‘C랩 전시관’ 운영 C랩 스타트업 23개 ‘CES혁신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I, 헬스케어, 에너지 등 10개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 전시
‘CES 2024’ C랩 전시관 포스터. 삼성전자가 내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C랩이 육성한 사내 벤처와 외부 스타트업들의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 / 삼성전자 제공
‘CES 2024’ C랩 전시관 포스터. 삼성전자가 내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C랩이 육성한 사내 벤처와 외부 스타트업들의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내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4’에 C랩이 육성한 사내 벤처와 외부 스타트업들의 혁신 기술들을 전 세계에 알린다.

삼성전자는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엑스포’ 내 스타트업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Eureka Park)’에 ‘C랩 전시관’을 마련해 역대 최다 15개의 과제와 스타트업들을 선보인다.

전시하는 15개 업체에는 외부 스타트업 대상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로 육성한 스타트업 10개, 사내 벤처에서 분사 창업한 스타트업 3개, 그리고 임직원 대상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 과제 2개 등이다.

올해 CES는 1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참가하고 전 세계 기업 및 기업 관계자, 투자자, 미디어 등 13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C랩 스타트업들은 이번 CES를 통해 글로벌 시장 반응을 점검하고, 판로 개척, 신규 투자 유치 및 사업 협력 기회 창출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장 전필규 부사장은 “CES는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 반응을 확인하고 역량을 검증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C랩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무대로 진출하고 나아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AI ▲헬스케어 ▲에너지 등 10개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 전시

‘C랩 아웃사이드’는 삼성전자가 사내 벤처 프로그램의 운영 노하우를 사외로 확대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2018년 신설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C랩 아웃사이드’에 선발된 스타트업들에게는 사업 지원금, 맞춤형 육성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와의 사업 협력 방안 모색부터 투자유치 등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이번에 C랩관에 전시하는 수의사 원격 상담 서비스 스타트업인 ‘닥터테일’은 삼성전자와 협업하여 2024년부터 미국에 출시되는 삼성 스마트 TV에 닥터테일 서비스가 탑재되는 성과를 만들어 냈다.

올해 ‘C랩 아웃사이드 광주’에 선정되어 CES에 참가한 ‘고스트패스’의 이선관 대표는 “삼성전자 C랩의 지원 덕분에 이번에 CES 혁신상도 수상하고, 유레카 파크에서 가장 주목도가 높은 C랩 전시관에 참여하게 되어 많이 기대된다”며, “이번 CES를 계기로 글로벌 진출에 한발짝 더 다가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CES 2024에서는 ‘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삼성전자가 선발하고 육성한 스타트업 총 10개 업체가 전시된다.

▲ 온라인 수의사 상담서비스 ‘닥터테일’
▲ 스마트폰 기반 3D 컨텐츠 생성 AI 솔루션 ‘리빌더 AI’
▲ 생체 식별 및 인증 솔루션 ‘고스트패스’
▲ AI 연산용 NPU칩 개발 ‘딥엑스’
▲ 고객 맞춤형 패션 추천 AI 서비스 ‘스타일봇’
▲ 투명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윈도우 ‘뷰전’
▲ 시니어를 위한 안정감을 주는 스마트 조끼 ‘돌봄드림’
▲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및 관리 솔루션 ‘식스티헤르츠’
▲ 생성형 AI 서비스 포탈 ‘뤼튼테크놀로지스’
▲ 3D 오브젝트 모델링 소프트웨어 ‘엔닷라이트’

* ‘C랩 인사이드’에서 스핀오프한 스타트업 3개사도 함께 전시

삼성전자는 2016년부터 C랩 스핀오프 제도를 도입해 외부에서 사업성이 더 높다고 판단되는 ‘C랩 인사이드’ 과제에 대해 스타트업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스핀오프 후에도 지속적으로 협력 체계를 유지하며 업체의 성장을 돕고 있다.

이번 CES 2024에서는 C랩 인사이드 출신의 스타트업 3개 업체가 C랩 전시관에 참여해 우수한 기술력을 선보인다.

▲ 소변 검사로 만성질환을 진단 및 관리하는 솔루션 ‘옐로시스’
▲ AI 기반 맞춤형 탈모 관리 솔루션 ‘비컨’
▲ 메타버스 기반 홈 피트니스 서비스 ‘구스랩스’

* 임직원이 개발한 ‘C랩 인사이드’ 2개 과제도 함께 공개

삼성전자는 2016년 첫 CES 참가를 시작으로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의 우수 사내벤처 과제를 매년 선정해 선보이고 있다.

이번 CES에서 선보이는 C랩 인사이드 2개 과제는 현재 사내에서 육성중인 과제 중 혁신성과 시장성, 완성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과제로, 헬스케어와 펫테크 분야의 과제가 선발됐다.

▲ 이어버드로 취득한 뇌파를 분석하는 헬스케어 플랫폼 ‘아이디어스(ID.EARS)’
▲ 비전 AI를 활용한 반려 동물 교육 플랫폼 ‘덤보캠’

* C랩 스타트업, ‘CES 2024 혁신상’ 23개 수상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발표한 ‘CES 2024 혁신상’에서 C랩 스타트업들은 1개의 최고혁신상과 22개의 혁신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무대에서 기술력과 혁신성을 입증 받았다.

삼성전자는 자사가 보유한 CES 혁신상 수상 노하우를 C랩 스타트업에 공유해 많은 스타트업들이 CES 혁신상을 수상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CES 2024 에서는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이 18개, ‘C랩 인사이드’에서 독립한 스타트업이 최고 혁신상 포함 5개를 수상했다.

특히, 2021년에 스핀오프한 스타트업 ‘스튜디오랩’은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고, 이번에 C랩 전시관에 참여하는 ‘딥엑스’와 ‘옐로시스’는 각각 3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 스튜디오랩(’21년 스핀오프): ‘C랩 인사이드’를 통해 2021년 스핀오프 한 스튜디오랩은 AI 기반의 커머스 콘텐츠 제작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체. 상품 이미지를 기반으로 상세 페이지를 자동 제작하는 ‘셀러캔버스(Seller Canvas)’, AI와 로보틱스를 결합한 커머스 촬영 자동화 로봇 ‘포토봇(Photo-bot)’ 등이 있음

▲ 딥엑스(’21년 C랩 아웃사이드 선정): 2018년 설립된 딥엑스는 딥러닝 기반의 객체 인식, 얼굴/음성인식, 이미지 분류, 화질개선 등의 AI 알고리즘 연산처리를 위한 엣지(Edge)형 AI 반도체를 개발하는 업체. 딥엑스는 AI 반도체 기업으로는 최초로 3개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하며 기술력을 인정 받음

▲ 옐로시스(’20년 스핀오프): 2020년 스핀오프한 디지털 헬스 스타트업 옐로시스는 소변을 자동으로 측정 후 건강 관리 솔루션을 제공 하는 스마트 토일렛 ‘심702 시트(Cym702 Seat)’와 공공 화장실에서 간단히 소변 속 포도당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토일렛 ‘심702 서클(Cym702 Circle)’을 개발했음. 디지털헬스, 스마트시티 부문 등 3개 부문에서 CES 혁신상 수상함

* C랩, 11년간 872개 사내벤처 및 스타트업 육성

삼성전자는 창의적 아이디어의 ‘발굴-구현-사업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해 지속 가능한 혁신을 만들고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C랩을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C랩을 통해 현재까지 총 872개(사내 397개, 사외475개)의 사내벤처와 스타트업을 육성했다.

특히, 537개 C랩 스타트업들의(스핀오프 62개, 아웃사이드 475개)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1조 4천억원에 달한다.

* 삼성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삼성은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CSR 비전 아래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중심 활동으로는 ▲삼성청년SW아카데미 ▲삼성희망디딤돌 ▲삼성드림클래스 ▲삼성푸른코끼리 ▲기능올림픽 기술교육과 같이 청소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전환 지원 ▲C랩(인사이드/아웃사이드) ▲상생펀드·물대지원펀드 조성 ▲협력회사 인센티브 지급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삼성 안내견 사업 ▲나눔키오스크 ▲삼성 생명존중사업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