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NFT 업계 보고서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21년 NFT 업계 보고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FT 예술품 최고 일일 거래액이 수억달러에 미치는 현재, 다음 이슈는 무엇인가
- 10분 내로 NFT 사용 환경과 NFT를 어떻게 제작하고 판매하는 지 알아보자

싱가포르의 언론매체 Blockcast는 6월 15일 2021년 NFT업계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NFT의 현황과 발전 방향, 미래 비전 그리고 NFT 제작 및 판매 튜토리얼을 소개했다.

다음은 보고서의 내용을 요약한 설명본이다.

NFT는 Non-Fungible Token으로 비동질화 토큰이다. 현재 이 토큰은 주로 수집품, 예술품, 게임, 가상세계 등에 집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수집품과 예술품 산업은 NFT가 가장 각광받고 있는 분야이다.

2020년 7월 NFT 예술 작품 ‘Picasso's Bull’은 5.5만달러 가격으로 경매됐다. 그리고 NFT 예술품의 거래가는 여러 차례 신기록을 세웠다. 예로 ‘Right Place & Right Time’은 이미 10만달러 가격으로 거래되는가 하면 ‘Portraits of a Mind’는 13만달러에 거래됐다. 그리고 이 기록은 디지털 예술가인 Mike Winkelmann(저명한 Beeple)의 창작 예술품에 의해 6900만달러로 기록이 갱신됐다. 그의 NFT 예술작품 ‘Everydays-The First 5000 Days’이 크리스티즈에서 놀라운 가격에 경매되면서 글로벌 언론들이 이를 보도하기도 했다.

2021년 5월 3일 전 세계 NFT ‘암호저장’ 거래액은 1억달러를 넘나들어 NFT는 다시 한번 여러 뉴스의 일면을 장식하며 2021년 가장 주목받는 ‘기회’로 자리 잡았다. 발전 단계에 처해있는 NFT는 새로운 가능성과 사용 환경을 탐구해가고 있으며 이런 행보가 전통 예술산업에 어떤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며 어떤 산업에서 NFT의 기술과 이념을 받아들일 것이고 또 NFT가 어떤 도전에 직면해 있는지를 해석할 수 있다.

현재 NFT 기술은 예술품, 게임, 신분 관리, 언론 미디어, 부동산과 같은 5개의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예술품-예술품과 소장품은 현재 가장 인기 있는 NFT 사용 환경임이 분명하다. NFT의 블록체인 기술적 특성으로 인해 예술가와 예술품은 더욱 많은 가능성을 확보했다. 전통 예술 산업에서 예술 작품의 가치는 예술가의 배경과 전시 경력, 소장 기록과 연관됐다. 따라서 신인작가들의 작품은 전시와 판매의 기회를 얻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NFT 예술 세계에서는 작가의 이름을 익명으로 하며 예술의 가치를 소셜 커뮤니티에서의 인기, 팬덤 경제, 팬덤 소비 등으로 매긴다. 이는 신세대 예술작가들에게 더욱 큰 발전의 공간을 준다.

이와 동시에 NFT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의 특징을 보유하고 있어 예술품을 현금화하는 효율을 향상시켰다. 이로써 예술가들은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존 예술품은 현금화를 하기 위해 갤러리나 경매업체와 같은 중간업체에 의존해야 했는데 중개수수료가 수십 퍼센트에 달했다. 더군다나 2차 경매의 경우에는 예술가에게 그 어떤 이익도 부여되지 않는다. 하지만 블록체인을 사용한다면 예술가들은 직접 자신의 작품을 판매할 수 있고 그 중에 생기는 비용은 거래 비용뿐이다.

전통 예술품과 비교했을 때 NFT 예술 작품은 보존과 유통이 상대적으로 간편하다. 디지털화 된 작품은 손상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복원이 필요 없고 거래가 투명하다. 또한 데이터 통계, 분석, 예측이 쉽다.

게임-게이머들은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 기술의 초기 실천 및 전파의 역할을 했다. 그들이 가상세계와 가상화폐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기에 가능했다. NFT 기술을 통해 게임 속 비동질화된 가상자산은 코인으로 변화해 간편하게 거래되고 시장에서 전환 및 교환이 될 것이다. 게이머들은 자신이 소유한 디지털 자산의 진정한 소유주이며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경제시스템이 생겨난 것이다. 게이머들이 게임에서 더욱 많은 권한을 부여받으면 게임에 대한 충성도 또한 향상하는데 디지털 자산이 게임 혹은 플랫폼에서 거래된다고 하면 게이머들은 이곳에 더욱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일 것이다.

신분 관리-현재 세계는 데이터 안전과 중요문서의 저장에 대해 더욱 큰 수요를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NFT는 투명성과, 안전성 그리고 함부로 수정이 불가한 특성으로 이 수요를 만족시킨다. NFT는 안전하게 특정 자산에 대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데 그 중에는 진료기록 및 자산, 주식 혹은 자격증, 면허증, 개인 자료, 출생 및 사망 증명서, 교육 자격증 등의 정보가 여기에 포함된다. 하지만 이 분야는 여전히 초기 발전 단계에 처해있으며 사용 사례가 상기 사용 환경보다는 적은 편이다.

NFT는 사건과 디지털 자산관리, 허가, 증명서류 보관, 소장품의 이동과 보수, 체육상업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Passion Ventures펀드매니저 겸 ‘블록체인 혁명 2030’의 저자 Anndy Lian은 “일부 펀드는 NFT 관련 제품을 선보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여러 국가와 정부에서도 블록체인과 NFT를 경제의 여러 분야에 사용해 효율을 향상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산업-복제품, 판권 침해, 불법 복제품은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큰 도전이다. NFT는 이러한 사기 행각을 제어하고 작가들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다. 또한 팬들과 작가들 사이를 가깝게 해줄 수 있다. 팬들은 NFT를 위한 다양한 세계를 구축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요구에 따라 개인적인 혹은 분산된 DAO를 형성해 NFT를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게 된다.

팬들은 더 이상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닐 것이다. 그들은 창작의 과정에 스며들 것이다. 예를 들어, 캐나다의 탈중앙화 영화 플랫폼인 Mogul Productions는 이런 플랫폼을 사용해 팬들이 영화 제작의 과정에 스며들게 한다. 팬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영화 극본을 위해 투표하고 융자해 하나뿐인 NFT를 형성하고 또 영화의 배역을 담당하는 기회도 얻게 된다.

Mogul Productions의 창시자 Lisa Sun은 이렇게 새로운 영화제작과 융자방식은 독립영화 제작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수많은 우수한 영화들이 아직 촬영되지 못한 상태다. 제작사에서 모든 영화 제작과 관련된 권한을 소유하고 있어 팬들은 이에 아무런 영향력을 줄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블록체인과 NFT기술은 우리들에게 이런 현황을 개선할 수 있는 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부동산-전통 부동산 산업은 수많은 문서를 사용해 토지 소유권과 자산 등기를 기록해왔다. 하지만 NFT 기술은 전반 과정을 디지털화해 부동산의 이전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다. 최근 부동산 과학기술 회사 Propy는 최초의 NFT 부동산 거래를 완성했다. 샌프랜시스코에서 온 엔지니어 Devon Bernard는 36ETH(약 9만3000달러)의 가격으로 Sviatoshyn의 아파트 NFT를 구매해 해당 부동산의 소유권을 얻었다. 앞으로 법률과 감독 관리가 향상된다면 이러한 방식의 거래가 더욱 넓은 범위에서 사용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