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탄없이 자기 표현하다
기탄없이 자기 표현하다
  • Christopher Kim
  • 승인 2021.06.1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utspeak : 기탄(忌憚)없이 말하다

나이가 점점 들어가면서 오래만에 만난 친구와 '기탄없는 대화'를 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머리는 많이 빠지고 허리도 굽은 편이며, 걸음걸이도 활발하지 못한 벗에게 "너 많이 늙어서 행동하기도 어렵겠구나?"라는 말을 하기 어렵다.

게다가 나는 외국 생활을 많이 하면서 친한 친구 사귀기 쉽지 않아서 솔직한 대화할 대상을 만나기 어려운 편이다.

I hesitate to be an OUTSPOKEN critic of those whom  I meet in America. 나는 미국에서 만난 사람에 대해 비평적으로 말하지 못하고 주춤한다.

She is one of the church's most outspoken critics. 그녀는 그 교회의 가장 솔직한 비평인들 가운데 하나다.

outspoken은 물론 outspeak의 과거분사형으로 형용사 역할을 한다. '자유롭게 자기 의견을 말한다'는 뜻이다.

자유롭게 의사 표시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나이 들은 친구에게 솔직하게 말할 수 없지만 가끔 정확하게 나를 평가하는 사람의 말을 들을 수 있는 여유도 지녀야 한다.

We should listen closely to the OUTSPOKEN criticisms. 우리는 기탄없는 비평을 자세하게 들어야 한다.

옛날 종교지도자들은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바르지 못한 것을 보면 바른 소리를 하곤 했다.

불행하게도 요즘은 그런 소리 듣기 쉽지 않다.

A lot of church leaders are not OUTSPOKEN for political reform in Korea. 많은 교회지도자들은 한국에서 정치 개혁에 대해 바른 소리를 하지 못하고 있다.

Moon is so introvert that he can't OUTSPEAK when he decides something important but listens to his followers' wrong decision. Moon은 너무 내성적이어서 중요한 일을 결정하는 것을 기탄없이 말할 수 없고, 그의 추종자들의 말을 듣는다.

Are you the one who OUPSPEAKS anyone wherever you are? 당신은 어디 있든지 솔직하게 말하는 사람인가?

관련기사

핫이슈포토
핫이슈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