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영천시, 사후약방문 아닌 유비무환 절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자수첩] 영천시, 사후약방문 아닌 유비무환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 대응 뒷북 수습...역학조사는 헛다리
초기 발생 외면...주먹구구식 행정에 감염자만 늘어
안이한 행정에 원인 못밝힌 집단식중독...의료비 누가 부담하나

감염병 대응 뒷북 수습...역학조사는 헛다리
초기 발생 외면...주먹구구식 행정에 감염자 늘어 

안이한 행정에 원인 못밝힌 집단식중독...의료비 누가 부담하나

 

본지 영천=장지수 기자
본지 영천=장지수 기자

영천시 감염병사고 대응 수준이 낙제점이다. 사고 수습은 커녕 오히려 은폐하거나 쉬쉬하며 감추기에 급급한 모양새다. 특히 숙주(최초발생)에 대한 사전 보고 및 제보에도 불구하고 처음부터 외면했다. 왼쪽 다리가 가려운데 오른쪽 다리만 긁은 것이다. 그러는 사이 14명의 감염자만 늘었다. 감염병 대응시스템의 유비무환 자세가 절실한 이유다. 

지난 14일 오전 출근과 동시 지역 A어린이집(국·공립)에서 市에 집단 식중독(장염형)사고가 보고됐다. 이 식중독은 대부분 노로바이러스가 원인이다. 노로바이러스는 60도에서 30분 동안 가열해도 감염성이 유지되고, 일반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서도 불활성화되지 않을 정도로 저항성과 감염성(전염성)이 강하다. 반면 치료 없이도 3~4일만에 저절로 회복되기도 한다. 이번 식중독은 구토와 설사가 동반돼 면역력이 취약한 영·유아들에게는 특히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어린이집은 물론 행정당국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는 것이다. 

하지만 영천시는 감염병 대응에 사람이 죽은 뒤에 약을 짓는다는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격 역학조사로 대응했다. 사고가 난 뒤 요란을 떨게 아니라 평소 철저히 준비해 사후에 근심이 없도록 유비무한(有備無患)의 예방적 시스템을 재정비햐야할 수준이다.

더군다나 지난 5월 초 경북도가 도내 어린이집과 초등학교에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이 늘고 있다는 주의보를 발령했는데도 영천시는 4월초 형식적 교육지침 공문 한장 달랑 내려보내 모든 책임을 눈코뜰 새 없는 어린이집에만 전가한 모양새다.  

지난 14일 발생한 어린이집 집단 식중독 사고에서만 보더라도 낙제점수도 아깝다.  발생 원인 추적은 처음부터 염두에도 조차 없었다. 눈에 보이는 어린이집 보관식과 조리사에게만 꼽혔다. 물론 식중독 자체가 음식으로부터 감염되는게 일반적이어서 그럴수는 있다. 하지만 언제부터 발생했고, 최초 환자가 누구인지, 무엇이 문제였는지에 대한 초기 역학조사는 송두리째 팽게쳐졌다. 그사이 14명이나 되는 어린이와 가족감염으로 확산돼 제2, 제3의 피해자를 양산했다. 이로 인한 모든 책임은 영천시가 져야 하지만 수준낮은 공무원들의 자기 질책은 죽기보다 싫다.

이번 집단 식중고은 먼저 10,11(월,화)일 이미 두 원생(A가족)이 설사와 구토증세로 등원하지 못했다가 12일 등원하면서 증세가 악화돼 이날 병원치료를 받았다. 두 원생 어머니도 같은 날인 12일 구토증세로 병원을 내원했다. A가족 중 3명은 결국 13일(수) 모두(원생 2명, 어머니) 입원했다. 

더군다나 해당 어머니는 12일 오전에 김밥을 구입해 이날 늦은 오후에 먹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보건소는 이같은 사실조차 기자들이 묻는 질문에는 방어막을 치고 철저하게 의도적으로 숨겨왔다. 김밥을 먹고온 원생은 검사조차도 하지 않았다. 뒤늦게 A가족에게서도 노로마이러스가 검출됐지만 이미 깁밥은 조사자체가 불가피하게 돼버린 후다. 

이러는 사이 지난 13일 오전부터 같은 반 원생 1명이 추가 증세로 병원 치료를 받으면서 14일부터 확산돼 주말사이 모두 14명이 감염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보건소와 영천시가 왼쪽 다리가 가려운데 오른쪽 다리를 긁은 결과다.

보건소는 이들 초기 발생 A가족에 대한 초동 역학조사는 철저히 외면해 버렸다. 오히려 어린이집환경만을 발생 숙주로 지목하고 원내 보존식만을 수거해 조사했다. 어린이집 음식에 문제가 있었다면 교직원 및 수십명의 원생들이 동시에 같은 증세를 나타내야 보건소의 역학 방향이 해명된다. 하지만 헛발질이다. 이런 수준이라면 편의주의를 넘어 마지못한 억지 행정에다 수준낮은 공무원의 업무자질이 문제다. 

결국 20일 어린이집 보관식 등 환경에서는 음성판정이 내려졌고, 대다수 증세 원아들은 노로바이러스 양성 판정을 받았다. 학부모들은 "어린이집 내부 문제가 아니라면 노로바이러스가 어떻게 전파됐는지가 궁금해질 수 밖에 없다. 뒤늦게 영천시가 발생 원인을 다시찾겠다지만 이미 버스는 떠났다. 초기 환자는 완치가 됐고, 김밥도 벌써 소화는 끝났다. 초기 환자도 이미 떠났기에 또다시 완치자를 상대로 다시 역학조사를 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우습고 비논리적이다. 모두 사후약방문이다. 그 책임은 고스란히 영천시가 져야한다.

앞서 최기문 시장은 지난 13일 이같은 집단식중독 사고가 발생하던 같은 날 지역 한 사립어린이집에서 감염병예방 방여수칙 준수가 잘되고있는지를 점검한다면서 해당 부서공무원을 데리고 어린이집 식판위생검사를 하는 보도자료(사진)을 내며 부산을 떨었다. 한마디로 쇼였던게 적나라하게 드러난 모습이다. 영천시와 영천시보건소의 버스떠난 역학조사 후속 처리가 다시 주목받을 수 밖에 없다. 원인 없는 감염병으로 발생한 의료비를 누가 부담해야 할지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