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무안군청, 호남축산 박정애 운영자 기고 사실 확인한 결과 무안군 ‘부정 수의계약’ 의혹 짓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남 무안군청, 호남축산 박정애 운영자 기고 사실 확인한 결과 무안군 ‘부정 수의계약’ 의혹 짓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 대표, 부정수의 계약업체 2007년도 허가도 없이 무안군이 계약해줬다…무안군 답변요구에 무응답
- 지난 10월30일 수의계약은 입찰자격도 없는 SD환경업체와 부당한 계약 지역정치권 작용했다는 의혹 제기
- 무안군, 회계과 관계자의 호남축산직원 시위가 연일 이어져 면전에서 계약해줄 수 없었다는 답변은 ‘거짓’
- SD환경, 농가주택으로 사무실도 없고 경리도 없는 일반사업자인 깡통회사?
부정수의계약 의혹의 업체 소재지는 농가 주택으로 드러났다.
부정수의계약 의혹의 업체 소재지는 농가 주택으로 드러났다.

본지는 지난 8월 4일자로 ‘전남 무안군청, 부당낙찰과 관련해 지역인사와 얽힌 토착비리인가 묻는다?’라는 호남축산 운영자 박정애(이하 박대표)의 기고문을 게재했다. 보도에 앞서 서울 모처에서 박 대표가 인터뷰를 요청한 언론사는 지자체와 상충된다는 애매한 점에서 박 대표에게 주장에 자신이 있으면 기고문으로 제출하도록 요청한 바 있다.

기고문이란 독자 누구나 자신의 의견이나 제안, 주장 등을 자유롭게 할 수가 있으며 언론사는 특별히 문제되는 않는 선에서 보도가 이뤄진다. 이는 상대적으로 무안군이나 상대 업체에서 언론사의 기고문게제에 대해 불편함을 내비쳤기 때문에 밝힌다.

본지는 기고문 보도 이후 박 대표의 주장을 토대로 무안군과 관련대상에 대해 사실 확인에 착수했다. 취재에 앞서 박 대표는 거듭 “무안군에서 지난해 10월 30일 수의계약으로 이뤄진 입찰자격 조차 자격미달인 SD환경에 고의적으로 무안군이 수의계약을 해준 것”이라고 거듭 강하게 반발하여 주장했다.

이렇게 주장하는 배경에는 “지난 2007년경 SD업체에게 무안군청은 음식물쓰레기 수거차량 2대 구입 후 해당업종의 허가도 없는 상태에서 이 업체에 수거와 운반을 계약해 줬다는 점에서다. 이에 대한 의심근거로 박 대표는 ”당시 무안군의회 의장 동생(김00)이라 수거와 운반을 하도록 특혜로 줬으며 계약 후 뒤늦게 해당 업종 허가를 무안군이 내준 바가 있는 것이 증거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무안군 환경과를 두 차례 방문해 담당부서에 해당업체에 대해 허가사항과 차량관리내역의 답변을 요구했으나 일주일이 넘도록 아직까지 답변치 않고 있다. 또한 SD환경 김 대표는 2007년경부터 수년간 무안군의 음식물쓰레기를 수거운반 한 업체는 자신과는 무관하며 당시 이00씨가 대표인 업체에 자신은 수거원으로 일한 것이다“라며 ”이번에 수의·계약한 SD환경이 이 사업에 처음이다“라며 반박하며 박 대표의 기고문게재와 취재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그러나 취재활동에서 SD환경의 소재지(일로읍 삼일로 573-8)를 확인한 바에 의하면 일반도로에서 폭 4M의 농로 언덕길로 120m가량이나 들어가야 하는 농가주택으로 확인됐다. 이는 차량이 소형승용차이외는 통행할 수 없는 작은 규모의 도로다. 방문 당시 RV차량이 이 주택의 주차장에 있었으며 주택내부는 불은 켜져 있었으나 벨을 눌러도 아무런 반응도 없었다. 무안군의 환경사업을 진행하는 업체가 사무실과 경리직원 조차 없었다는 점에서 이상함을 느꼈다.

무안군환경종합관리센터 정문

이어 무안군 회계과의 입찰부서는 “참여한 대부분의 수거와 운반업체는 수거와 운반만을 하기 때문에 열악하다며 사업자(일반)가 있어 문제될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담당부서는 SD업체와 수의계약에 대해서는 지방계약법 제26조를 근거로 제시했다. 관련법에는 재공고 입찰을 할 때 ‘입찰이 성립하지 않거나 낙찰자가 없는 경우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그러나 지난 2019년 8월 28일 무안군의 입찰에서 호남축산이 1위로 낙찰됐으나 상대업체인 SD업체에서 입찰자격박탈조건이 되는 부정행위로 처벌받은 근거를 입찰부서에 제시했다는 박 대표의 말과 달리 입찰부서는 ‘입찰자격의 부적정판정은 본 계약 전 검증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것이며, 그리고 되도록 호남축산으로 계약을 하려 했으나 호남축산의 직원들이 연일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바람에 면전에서 계약서를 쓰기가 힘들어 무안군 지역 업체를 선정하다 차선책으로 SD환경을 수의계약으로 선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무안경찰서에 확인결과 SD업체와 수의 계약 당시인 시기를 전후로 호남축산의 직원의 집회는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회계과의 입찰부서에서 SD업체와 수의·계약을 체결하게 된 당위성을 설명하다 ‘과하게 거짓을 말한 것’으로 밝혀졌다.

확인한 결과 집회 주장은 지난 2018년 초경 호남축산과 무안군환경종합관리센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당시 호남축산의 소속직원이 수거·운반한 감량의무화사업장의 음식물류 등 폐기물을 일방적으로 호남축산의 입장과 배치되게 무안군환경종합관리센터로 운송하는 사건이 있었다.

이에 호남축산은 이들 직원에게 징계 수준의 제재를 했고 이들 직원이 앞서 민노총에 가입하면서 반발해 무안군청 앞에서 지난 2018년 5월경에 집회 등 있었다. 또한 호남축산에서 직원들을 통해 확인한 결과 그 사건 이외는 집회 등 시위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무안군에서 처리비용을 계근에 의해 수령하는 입장에서 직원이 환경센터의 편익을 봐준데 비롯된 사건이다.

서울의 경우 강북구청은 종량제 봉투를 마트에서 판매한다. 세부계산으로 보면 1리터당 생활쓰레기봉투는 25원인데 반대 음식물쓰레기는 1,000원으로 무려 25배의 차이다. 이 비용은 봉투제작, 유통과 수거운반 처리 등을 세분화해도 음식물처리 비용이 상대적으로 무안군도 높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한편, 박 대표는 지난 2006년부터 무안군의회 5,6대 의원의 친동생인 SD환경 김 대표는 형이 군의회 의장으로 당시부터 이사업을 시작해 호남축산과 경쟁자가 됐고 이후 특혜를 받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2007년부터라는 사업을 시작했다는 점에서다. 또 이 시기에 환경센터는 시범을 거져 2008년도에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갔다.

또한 비슷한 무안군이 호남축산의 여러 가지 단속과 집회 등이 검찰고발 등이 있었다. 그 후 이 업체가 수의계약이 지속되자 그러던 2010년경 무안군에 음식물폐기물 수거권의 입찰을 2년에 한 번해야 하나 무안군은 공개입찰을 하지 않고 있어 특정(SD환경)업체를 봐주고 있다고 느낀 박 대표가 무안군에 현행법을 어기고 공개입찰을 하지 않지 않고 있는 점을 개선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후 무안군의 공격(각종 단속)으로 수거운반사업권을 잃게 된지 3년 만에 다시 공개입찰공고를 통해 다시 낙찰을 받게 됐다. 그후 매회 2년마다 같은 입찰로 호남축산이 낙찰 받아 지난 2019년 10월경까지 수행해오다 다시 SD환경이 폐업했던 허가를 복권하며 입찰하게 돼 지난해 10월 30일 수의계약자로 선정된 것이다.

그런데 이후인 지난 2019년 7월경부터 입찰에 4개 업체가 참여해 국보자원이 낙찰된 바가 있으나 자격미달로 유찰됐다. 국보자원(전남 목포시 옥암로 95 (지번) 상동 860-1)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114로 문의한 결과 전화번호가 없었다. 이 업체는 법인등기 상 자본금 3천만 원으로 2017년 11월에 유한회사로 법인 등록을 마친 회사다. 음식물처리업과 비료생산을 주로 하고 있다.

한편, 무안군에서 그해 8월 28일 재입찰에서 호남축산이 1위로 선정된 바있다. 그러나 자격부적격으로 또 다시 유찰돼 지난해 10월 30일경 SD환경과 무안군의 수의계약이 체결된 것이 부정하다는 것이 현재 호남축산의 주장이며 이 문제가 현재 언론에서 다루는 쟁점이다.

그런데 석연치 않은 점은 2차례 유찰됐다는 점과 입찰조건에 문제가 있는 업체는 사전에 배재해야 되는데 호남축산이 입찰을 통해 낙찰 받은 업체라는 점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전입찰배제 조건이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무안군이 정치권의 이해 득실과 압력에 의해 고의적으로 특정업체(SD환경)에 수의계약으로 주려고 계획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 합리적 의심이다.

호남축산의 박 대표가 문제 삼고 있는 것은 자신의 사업존폐를 넘어서 이 문제만큼은 무안군이 아닌 상위기관 감사와 더불어 수사기관이 나서서 꼭 밝혀 줄 것을 현재 호소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