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박정희 대통령 이번엔 '노래'로 부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故 박정희 대통령 이번엔 '노래'로 부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년대 인기 가수 남상규 박 대통령 자작시에 곡붙여 CD 발간 화제

 
   
  ▲ 원로 가수 남상규가 발표한 <임과 함께 놀던 곳> 타이틀곡 CD 표지
ⓒ 뉴스타운 문상철
 
 

최근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가 피습당해 사회적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박정희 전 대통령이 생전에 지었던 시와 재임 기간 그 업적을 기리는 노래들이 잇따라 발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1960~1970년대 <추풍령 고개>와 <고향의 강> 등 서민들의 애환이 깃든 노래를 불러 유명세를 타고 일본에서 활약하다 80년대부터 국내 활동을 제기한 남상규(63)씨는 <임과 함께 놀던 곳>이란 곡을 발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노래 가사는 박 전 대통령의 자작시다.  

 
   
  ▲ 박정희대통령과 육영수여사의 다정한 한 때  
 

최근 들어 박정희 대통령의 지도력과 경제 발전의 평가와 새마을운동 정신이 새롭게 재조명되고 있는 가운데 한편에서는 앞 다투어 그분의 위업을 계승 발전시키고자하는 사람들이 곳곳에서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화제다.

박정희 대통령 자작시

'임과 함께 놀던 곳에/나 홀로 찾아오니/우거진 숲 속에서/매미만이 반겨하네~/저 돌섬 체온마저 따스해라/파도소리 예와 같네. 짝을 잃은 저 기러기/나와 함께 놀다 가렴~.'

남씨는 이 곡을 발표한 후 서울 구기동 자비정사 주지스님(묘 심화. 빙의저자)의 불당 박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영정 앞에 CD를 올려놓고 국태민안의 정성을 빌었다.  

 
   
  ▲ 박대통령의 경제 부흥의 업적을 노래한 가수 송만기씨  
 

남씨는 "박 전 대통령이 테러로 인해 육영수 여사를 잃은 후 홀로 된 자신의 처지를 표현한 시다. 이 시가 너무 애절해 노래로 발표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남씨는 "노래비를 만들어 이 노랫말을 널리 알리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중견가수 송만기 '경제 부흥 업적' 노래 만들어 인기 한 몫

한편 가수 송만기씨는 박 전 대통령 업적을 찬양하는 곡인 <오천 년의 가난한 나라>를 발표해 또한 화제가 되고 있다. '피눈물로 고생하며 만든 나라가 세계의 10대 강국'이라는 노랫말의 이 노래는 박 전 대통령의 경제부흥 업적을 높이 평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70년대 초 박 전 대통령이 작사했었던 <금오산아? 잘 있거라>도 꾸준히 불리고 있고, 이 노래는 <울고 넘는 박달재>를 불렀던 원로 가수 박재홍씨가 불러 많은 애환을 담은 노래로 불리었다. 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생가인 금오산 앞자락을 보면서 지었던 시를 박 씨에게 노래로 불러 달라고 해서 만들어진 곡이다. 박 전 대통령의 조카인 홍 씨는 "이 가요의 향수에 젖은 사람들이 많아 다시 리메이크하고 싶다"라고 밝힌 적이 있다.
 

한 중견 가수는 "박 전 대통령 시절 이미자 노래 <동백아가씨>가 왜색이 짙다며 금지곡으로 묶였지만 박 전 대통령은 이미자 노래를 좋아했다"면서 "박 전 대통령의 음악에 대한 양면성만큼이나 그의 시가 다시 노래로 만들어지는 것에 대해 또 다른 사회 변화의 양면성을 느끼게 한다."라고 밝혔다.

박정희 대통령은 작사가

박 전 대통령 주변 사람들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음악적 감성이 풍부했다고 한다. 외환은행장을 역임한 홍세표씨는 "박 대통령은 노래를 잘 부르는 편은 아니었지만 풍금을 잘 탔고 퉁소를 잘 불었으며, 박자와 음정이 정확했다"라고 밝혔다. 홍 씨는 박 전 대통령이 1950년 육 여사와 결혼한 후 '검푸른 숲속에서 맺은 꿈은/어여쁜 꽃밭에서 맺은 꿈은/이 가슴을 설레어라'라는 노래를 직접 작사 작곡해 불렀다고 전했다.

또한 <새마을 노래>와 <나의 조국>은 박 전 대통령이 직접 작사했던 곡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박 전 대통령의 둘째딸 서영(근영)씨는 "내가 음대를 다녔던 관계로 아버지가 툭 하면 나를 불러 '근영아, 피아노 치면서 이 곡에 콩나물(곡조)을 붙여 달라'고 해서 아버지와 함께 그 가사에 곡조를 붙였다"라고 회고했다. 

 
   
  ▲ <임과 함께 놀던 곳> 타이틀곡 CD 표지
ⓒ 뉴스타운 문상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사모 2006-06-02 10:37:04
오~우 박정희대통령이 이제 노래로 살아나네요. 정말 굿이다.

김관태 2006-06-02 13:48:49
정말 다재다능 하신 대통령이 셨군요
만능이시니 5000년 하나님도 못 해결하신 배고품을 단숨에 해결 하셨군여 우리는 그가 곧 신이 십니다
기사 고맙습니다 문상철기자님

대한민국 2006-06-02 15:39:12
박정희대통령의 위대한 업적을 폄하 한놈들 요번에 아주 점멸시켰짠여

석록 2006-06-02 18:27:32
음악도잘하시구 그림도 잘 그린신다다 하시던데요...

정인홍 2006-06-03 13:56:08
남상규가수 눈 감으면 떠오르는 고향의 강 박정희대통령이 도와주시겠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