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젠(대표이사 김형태)은 12월 1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48회 무역의날 기념식에서 ‘1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다고 발표했다. 마크로젠의 금번 수상은 국내 바이오 기업 중 유전자분석 서비스로는 최초로 1천만불 수출실적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마크로젠의 수출은 해외 연구자 고객을 대상으로 유전자분석 서비스를 시작한 첫해인 2002년에 4천3백만원으로 시작하여, 2005년 100배인 42억원, 2010년에는 300배가 넘는 142억원을 달성했으며, 최근 3년 연속 전체 매출 대비 해외수출 비중이 6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금번 3분기에 지난해 전체 수출 금액에 육박하는 138억원의 수출 실적을 달성, 2011년 전체 수출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이로써 마크로젠은 2002년부터 2011년 현재까지 800억원 이상의 누적 수출 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마크로젠의 유전자분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해외 고객 수는 2005년 60개국 3천2백명에서 2011년 현재 100개국 1만2천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미국의 FDA, NIH, 스탠포드 대학, 하버드 대학, 펜실베니아 대학, 중남미 콜롬비아 대학, 아르헨티나의 IIB-INTECH, 영국의 옥스포드 대학, 캠브리지 대학, 네덜란드의 Leiden 대학 및 PRI(Plant Research International) 등 전세계 유수 대학 및 기관은 물론 아프리카의 케냐, 남아프리카공화국, 감비아, 중동의 이스라엘, 이란, UAE, 요르단 등의 생명공학 연구자들도 마크로젠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 전세계 생명공학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마크로젠 관계자는 “개인 유전체 분석 천불 시대가 임박해짐에 따라 국내는 물론 해외 유전체 분석 시장이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마크로젠은 지난 10여 년 동안 구축한 해외 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지난 2월 글로벌 프리미엄 시퀀싱 서비스 ‘AXEQ(에이세크)’를 런칭하고 한층 더 공격적으로 해외 영업 활동을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면서, “특히 현지 맞춤화된 유전자 분석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 미국,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적시에 최상의 가격 조건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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