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 과거사 외면, 간토대지진 조선인학살 100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일본정부 과거사 외면, 간토대지진 조선인학살 100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잊어서는 안 될 ‘핵 폐수 바다투기’는 인재(人災)
한국인들이 학살당하는 이 장면은 가와메 테이지가 그린 수채화. 일본역사박물관에 소장된 원본(아라이의 기사 캡처).

100년 전 9월 1일 일본 간토(관동)대지진이 발생해 사망자, 실종자 등 10만 5,000여 명이나 된다. 그 가운데 조선인(한국인)이 근거 없는 소문으로 인한 살해된 사람이 최대 6,600명이라는 주장도 나와 있다.

간토대지진 당시 사망자, 실종자 가운데 90% 가량이 화재발생으로 인한 희생자였다. 당시 발생시간은 대낮이었고, 대부분은 부엌에서 불이 났다고 한다. 공교롭게도 동해(일본에서는 자기네 영해라며 ‘일본해’라고 부르며, 최근 미국도 일본해라고 부르겠다고 공식 발표까지 했다)를 통과하고 있던 태풍 때문에 강한 바람이 희생자를 더 많이 발생시킨 원인으로 보인다.

대지진으로 요코하마에서 25,000명, 도쿄시에서는 66,000명이 화재로 죽었다, 도쿄도 스미다구 피복창 터(현재 도립 요코하마 공원)에서는 피난 온 사람들이 바람을 타고 밀려드는 불길에 휩싸여 40,000명이 사망했다고 한다.

대지진 지원지는 가나가와현 서부에서 지바현 남부에 걸쳐 있었고, 바로 위 가나가와에서는 넓은 범위에서 진도 7.0이상의 흔들림이 발생, 많은 건물들이 파괴됐다.

이러한 대재앙 속에서 당시 조선인 대량 학살이 발생했다. 간토대지진 직후 유언비어가 퍼져나가면서 조선인들이 학살당했다. 인터넷에서 허위정보가 퍼지기 쉬운 현대라면 더욱 더 큰 학살 행위가 있었을지도 모른다. 대지진 100년의 역사동안 일본은 역사를 외면하면서 역사지우기, 역사왜곡 등을 서슴지 않아 왔다.

일본 정부는 극히 일부 지도자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 총리들은 극우성향을 보이면서 과거 역사를 지우거나 바꾸려는 이른바 ‘역사수정주의’를 시도해 왔다. 일본은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으려 하지 않고 자신들의 치부(恥部)를 숨기는데 능숙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조선인 대학살은 일본이 말하는 유언비어에 지나지 않은 것이 아니다. 분명한 사실로 드러나 있다. 일본 내각부 중앙방재회의가 지난 2009년에 작성한 대지진 보고서는 “조선인이 방화했다. 우물에 독을 넣었다” 등의 유언비어를 계기로 각지에서 관헌이나 자경단이 살해했다고 명확히 인정하고 있다.

100년전 관토(관동)대지진 당시 일본 관헌이나 자경단에 의해 조선인(한국인) 살해 장면, 사진 : 위키피디아
100년전 관토(관동)대지진 당시 일본 관헌이나 자경단에 의해 조선인(한국인) 살해 장면, 사진 : 위키피디아

배경으로 있었다는 지적은 식민지로서 지배하던 조선인들의 저항운동에 대한 공포와 민족차별의식일 것이다. 일본 관헌이나 자경단은 이러한 배경으로 조선인의 싹을 잘라버려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인 학살로 인해 죽어간 사람들의 수는 “지진 재해 사망자 수의 1%에서 수%"라고 하고 있어, 약 1000명에서 수천 명에 이른다. 일부에서는 최대 6600명이라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당시 중국인이나 일본인 피해도 없었던 것은 아니다. 중앙방재회의 보고서는 당시의 학살을 ”대규모 재해시 발생한 최악의 사태“로 규정하고 있다.

도쿄도 스미다구의 도립 공원에서는 1997년 이후, 9월 1일의 지진 재해기에 추모식을 민간 단체가 운영해, 역대 도지사가 추도문을 보내 왔다. 정치인들이 당파를 초월해 애도의 뜻과 재발방지 다짐을 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지만,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는 2017년부터 추모문 보내는 것을 중단했다. 다른 법요로 “전(全)지진 희생자를 추모하고 있다”며 추도문 중단을 정당화하지만, 지진 재해와 학살과는 희생의 의미가 전혀 다른 것이다.

고이케 유리코 지사의 변명은 학살과 배해 희생자의 의미를 왜곡하면서 애써 특히 조선인 학살을 의도적으로 외면한다고 밖에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사람들이 자신의 역사 인식을 물어봐도 무엇이 명백한 사실인지를 모르거나, 설령 알아도 외면하려는 태도에서 나오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고이케는 “가해(加害)라는 사실을 직시하지 않고, 왜소화 혹은 왜곡하려 한다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도쿄신문 8월 30일자 사설은 지적했다.

100년 전 유언비어를 믿고 조선인들에게 총칼을 겨눈 일본인들이 많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지금을 사는 현대 일본인들도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 남을 해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며 사설은 주의를 주었다.

“천재(天災)는 잊을 만하면 온다” 일본 메이지 태생의 물리학자 테라다 토라히코(寺田寅彦)가 자주 입에 담았다는 말이다.

2023년 8월 24일 오후 1시쯤 일본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 1원전 대지진과 쓰나미(2011년 3월 11일 발생)에 따른 사고로 발생한 인류 최초의 원자로가 녹아내리면서(Melt down) 나오는 핵 물질, 방사능 물질이 함유된 핵 폐수(Nuclear contaminated wastewater)를 전 인류의 공동자산인 바다에 내다 버리는 일을 저지르고 있다. 일본 정부의 말대로 1~2개월 버리는 것이 아니라 30년은 걸린다고 한다.

사실은 원자로는 파괴도이 방사능이 계속해서 발생되고 있으며, 880톤이라는 핵물질이 완전히 녹아내리고 원자로를 폐쇄하는 작업 방법은 현재의 기술은 없다는 것이어서, 바다에 내다버리는 동안 새로운 핵 폐수가 발생하는 등의 일이 반복되면서 50년, 70년, 100년까지 내다버리는 일이 될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간토 대지진이 발생한 지 100년 만에 일본 정부가 안전한 다른 방법을 데쳐두고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면서 인류 전체에 ‘천인공노(天人共怒)’할만한 핵 폐수 바다 투기(dumping)를 자행하고 있다. 알프스(ALPS)라는 정화장치, 그것도 고장이 잦고, 방사능 물질 중 극히 일부만 제거할 수 있다는 어설픈 장치만 믿으라며 과학이라고 호도하고 있다. “천재(天災)는 잊을 만 하면 온다”는 말을 “인재(人災)”로 바뀌면서 ‘핵 폐수 바다 투기’가 세계를 괴롭히고 있다.

새로운 비극을 일으키지 않기 위한 일본정부의 바다 투기 중단이 반드시 필요한 때이다. 조선인 학살이라는 천인공노할 과거사가 있지만, 일본은 철저히 이를 외면하거나 축소, 은폐하려하고 있고, 이번 바다투기 문제도 세계인을 상대로 한 도박을 하고 있는 셈이다.

자신들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일본은 세계와 바다 생태계를 망가뜨려도 무방하다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인류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실현하는 힘을 만들어내야 할 선진 7개국(G7)의 일원인 일본 정부가 인류를 고통과 파멸의 길로 내모는 것이 아닌지 심히 유감이 아닐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