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톈안먼 사태 이후 최고조의 세계적 반발에 직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중국, 톈안먼 사태 이후 최고조의 세계적 반발에 직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제적인 반중정서가 몰고 올 위험 극도의 경계
보고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촉발된 반중 정서(anti-China sentiment)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인프라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저항을 부채질할 수 있으며, 미국이 역내 동맹국에 대한 금융 및 군사 지원을 강화해, 아시아의 안보 상황이 더욱 불안정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촉발된 반중 정서(anti-China sentiment)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인프라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저항을 부채질할 수 있으며, 미국이 역내 동맹국에 대한 금융 및 군사 지원을 강화해, 아시아의 안보 상황이 더욱 불안정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 내부보고서가 지난 198964일 톈안먼 사태 이후 신존 코로나 바이러스 발원지라는 국제적인 시각에 중국이 세계적인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 중국 내부보고서는 중국 최고 정보기관인 국가안전부 산하 싱크탱크인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소(CICIR)”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 내부 보고서가 중국이 미국과의 관계를 대립으로 몰고 갈 수 있는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 사태 이후 적개심이 고조되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이 논문에 정통한 사람들의 말을 인용 로이터 통신이 4(현지시각) 단독 보도했다.

통신은 중국 내부보고서를 직접 확보해지는 못했지만, 이 문건 내용을 잘 아는 사람들로부터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중국 국가안전부가 지난 4월초 시진핑 국가 주석 등 베이징 최고 지도자들에게 제시한 이 보고서는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세계 반중 감정(反中感情)이 최고조에 달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에 따라 중국은 대유행(Pandemic)의 여파로 미국이 주도하는 반중감정의 물결에 직면해 있으며, 이 보고서의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에 따르면, 세계의 두 강대국 사이의 무력 대결을 위한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는 것이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실은 이날 보도에 대한 로이터통신의 질문에 대한 답변 성명을 통해 관련 정보가 없다고 밝혔으며, 1980년까지 국가안보부 안에 있으면서 중국 정부에 외교안보 정책을 조언하는 영향력 있는 싱크탱크인 CICIR은 로이터의 논평 요청에 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보고서 논문에 기술된 냉엄한 평가가 어느 정도까지 중국 국가 지도자들이 갖고 있는 입장을 반영하고 있는지, 만약 조금이라도 영향을 준다면, 정책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판단할 수 없었다면서도 로이터는 그러나 이번 보고서 발표는 중국이 해외의 전략적 투자와 안보에 대한 중국의 시각을 위협할 수 있는 세계적인 반발의 위협을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미국의 불공정 무역 및 기술 관행 의혹부터 홍콩, 대만,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까지 불신과 마찰이 깊어지는 등 중국과 미국의 관계는 수십 년 만에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코로나19가 수만 명의 미국인의 생명을 앗아가고, 미국 경제를 황폐화시키면서 더욱 어려운 재선 운동에 직면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중국에 대한 비판의 강도를 높이고 중국에 대한 새로운 관세를 위협하고 있다.

미국은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더욱 확고해지면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을 억제하고 싶어한다는 것이 베이징의 정설이다.

이 논문은 미국이 중국의 부상을 경제 및 국가 안보에 대한 위협이자 서구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으로 보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또 보고서는 미국이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려 집권 중국 공산당을 과소평가하려는 목적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모건 오테이거스(Morgan Ortagus) 미 국무부 대변인은 중국 관리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일으킨 위협을 국민과 세계에 알리는 특별한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 보고서에 나온 평가를 직접 언급하지 않은 채 과학자, 언론인, 시민들을 침묵시키고 왜곡을 퍼뜨리려는 베이징의 노력은 이 건강 위기의 위험을 악화시켰다고 덧붙였다.

* 반중정서, 일대일로 저항과 불안정 초래 가능성

보고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촉발된 반중 정서(anti-China sentiment)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인프라 투자 프로젝트에 대한 저항을 부채질할 수 있으며, 미국이 역내 동맹국에 대한 금융 및 군사 지원을 강화해, 아시아의 안보 상황이 더욱 불안정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30년 전 톈안먼 사태 여파로 미국과 많은 서방 정부들이 중국에 대해 무기 판매와 기술 이전 금지 또는 제한을 포함한 제재를 가했었다.

물론 최근은 1989년 상황과는 매우 다르다. 중국은 요즘 당시보다 훨씬 간한 국가로 G2라는 지위에 까지 올라섰다.

시진핑 주석은 중국의 군사전략을 쇄신, 현대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춘 전투력을 만들었다. 그는 아시아에서 70년 이상의 미군 지배에 도전하면서 중국의 공군과 해군 영역을 넓히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성명에서 중미 관계의 건전하고 꾸준한 발전이 양국과 국제사회의 이익에 기여하고 있다며 협력을 요청하고, “국가 간 불협화음을 뿌리는 기회를 갖는 등 대유행을 빙자해 정치적 조작이나 오명을 씌우는 언행은 대유행에 대한 국제 공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미국을 비판했다.

* 다시 냉전의 메아리 ?

중국 내부 보고서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은 중국 정보계 일각에서는 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미국의 경제적 군사적 야망의 위험을 강조한 1946년 워싱턴 주재 소련대사의 노비코프 텔레그램(Novikov Telegram)’의 중국판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노비코프는 소련의 전후 세계 외교전략 구성의 근간을 만든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노비코프의 실수는 소련이 서방과의 평화공존의 가능성을 보지 못했다는 모스크바의 조지 케넌(George Kennan) 미국 외교관의 롱 텔레그램(Long Telegram)’에 대한 대응이었고, 견제와 봉쇄는 최상의 장기 전략이었다.

이 두 문서는 냉전의 양면을 규정하는 전략적 사고의 장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중국은 미국으로부터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처음 검출된 바이러스에 대한 초기 정보를 억제하고 위험을 축소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줄곧 바이러스 발생의 범위나 심각성을 은폐했다는 주장을 거듭 부인했다.

중국은 국내 바이러스 확산을 가까스로 억제하고 코로나19와의 세계적인 전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주장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여기에는 미국 등에 대한 기부 및 의료용품 판매와 전문지식 공유에 대한 선전활동이 포함되어 있다.(일부에서는 중국의 이 같은 전략을 두고 마스크 외교라고도 했다.)

그러나 중국은 대유행 사태에서 중국의 역할에 대한 책임을 묻도록 요구하는 비평가들의 거센 반발에 직면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보건기구(WHO)에 대한 자금 지원을 끊겠다고 밝혀왔는데, 세계보건기구(WHO) 관계자들은 이를 부인해 왔다. 호주 정부는 이 바이러스의 기원과 확산에 대한 국제적인 조사를 요구했다.

또 프랑스는 지난 4월 중국 대사를 초치, 서양의 코로나바이러스 처리를 비판한 중국대사관 홈페이지의 출판물에 항의했다.

한편, 55일 밤 현재 기준 전 세계 감염 확진자 수는 366만 명을 넘어섰고, 사망자수도 252천 명을 웃돌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