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전주 세계슬로포럼·슬로어워드 개막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1회 전주 세계슬로포럼·슬로어워드 개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한국슬로시티본부, 1일~3일까지 전주향교 일원에서 ‘제1회 전주 세계슬로포럼·슬로어워드’ 개최

- 9개국 20명 참가 발제토론 및 어워드 사례발표, 전주 전통문화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
- 세계 최초로 슬로운동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국제규모의 시상제도 도입·슬로어워드 수상자 시상

전주시가 느림으로 대표되는 슬로운동의 가치 확산을 위해 전 세계 슬로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댄다. 시는 지난해 인구 60만 이상 대도시 중 세계 최초로 도시전역이 슬로시티로 지정돼 국제 도심형 슬로시티 수도로 불린다.

전주시는 1일 전주향교 대성전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손대현 한국슬로시티본부 이사장, 미구엘 로어스 스페인 폰테베드라 시장과 다니엘 디아즈 스페인 폰테베드라 경찰서장, 호주의 생태건축가인 나이젤 벨 호주 카툼바시 주민협의회장 등 3인의 슬로어워드 수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전주 세계슬로포럼·슬로어워드’ 관련 기자단담회를 개최하고, 행사 개최 의미와 배경 등을 설명했다.

‘세계가 묻고 전주가 답하다’를 주제로 1일부터 3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자동차보다 사람 △콘크리트보다 녹색생태 △직선보다 곡선을 추구하는 전주시가 전 세계 슬로시티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한 첫 번째 국제대회로, 슬로 운동의 해외 전문가와 한국슬로시티 시장군수협의회, 주민협의회, 슬로시티 全州(전주)학교 오손도손 교육 수료자, 일반 시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전주시는 이번 전주 세계슬로포럼&슬로어워드를 통해 지난해 인구 60만 이상 대도시로는 세계 최초로 도시 전역이 슬로시티로 지정된 도시로서 ‘세계 슬로시티의 수도’로 나아가기 위한 당찬 첫걸음을 뗐다.

올해 포럼에서는 슬로운동의 창시자인 파올로 사투르니니 국제슬로시티연맹 명예회장(이탈리아)의 특별게스트 스피치를 시작으로, 손대현 한국슬로시티본부 이사장의 기조연설, 세계슬로운동의 대부로 잘 알려진 칼 오너리(영국)와 다큐멘터리 제작자인 플로리안 오피츠(독일)의 발제가 진행된다. 또, 국회슬로포럼간사인 민홍철 국회의원과 유 페이 창 대만 슬로시티네트워크위원장, 마세즈 시타렉 폴란드 리즈바르크 시장 등 국내외 슬로시티 전문가들과 국제슬로시티 시장들이 참여하는 토론도 진행된다.

시는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진행된 슬로운동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격려하기 위해 국제 규모의 시상제도도 세계 최초로 도입됐다. 전주시가 슬로시티 운동이 지향하는 바를 우수하게 실천하고 있는 개인과 단체에 상금과 상패를 수여하는 ‘슬로어워드’를 주최한다는 것은 세계 슬로운동의 거점도시로 그 위상을 인정받은 셈이다.

한국슬로시티본부가 추천하고 국제슬로시티연맹과 관계전문가로 구성된 슬로어워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선정된 제1회 슬로어워드는 △UN이 선정한 ‘보다나은 인류의 미래도시’ 미구엘 로레스 스페인 폰테베드라 시장 △국제 슬로시티 지역 및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지역인 카툼바에서 시민운동을 전개한 호주의 생태건축가 나이젤 벨 △심각한 가뭄으로 인해 수영장 시설을 금지하는 등 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물 낭비를 개선하는 ‘물절약 정책’을 소개한 마우로 미글리오니 이탈리아 아솔로 시장에게 돌아갔다.

대표적으로, 국제부문 단체 수상자로 결정된 스페인 폰테베드라시는 지난 1990년대 말 현 미구엘 로레스 시장이 부임한 이후 ‘차 없는 도시’ 만들기 실험에 성공해 공해가 없고 아이들이 거리 위에서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보행자천국이 된 도시다.

국내부문에서는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한 정책을 입안해 느림의 가치를 전파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느림과 비움의 미학’의 저자인 장석주 시인 △인기프로그램인 ‘삼시세끼’를 통해 여유 있는 삶과 슬로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한 나영석 PD팀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외에, 이번 전주 세계슬로포럼&슬로어워드에는 전주를 처음 찾은 해외 연사들이 슬로시티 전주의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한복 활성화를 위한 한복 패션쇼에 직접 참가하는 이벤트와 전주 전통차 체험, 슬로푸드로 즐기는 ‘슬로 만찬’, 한복문화 행사 등 전주만의 무형유산 탐방하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 행사들도 넉넉하게 준비돼있다.

전주시는 이번 행사를 통해 아직까지 슬로시티를 한옥마을에 한정해 생각하는 시민들의 인식을 바꾸고, 슬로시티의 주민으로서 ‘느림의 가치’를 생활에서 어떻게 발견할 것인지 알아가는 소중한 기회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는 지난해 아름다운 전통의 가치와 조화로운 공동체의 삶을 계승하는 등 다른 도시와는 차별화된 모습을 인정받아 도시 전역이 슬로시티로 확대·재지정되면서 세계 유일의 도심형 슬로시티로 인정을 받았다”라며 “전주시는 슬로시티를 상징하는 ‘공동체를 이끌어가는 달팽이’처럼 느리지만 분명한 걸음으로 착실히 걸어가고 있다.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도시철학인 전주정신을 바탕으로 전주는 세계 슬로운동을 이끌어가는 슬로시티의 수도가 되기 위해 당당히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