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정책 전국 모범사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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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정책 전국 모범사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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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도시 금융산업도시 완성을 위한 NPS 복지플러스센터 건립 관련 국비 지원 요청

국회가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등 전주시가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향해 추진해온 장애인 정책을 극찬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 비례대표)는 20일 전주장애인복지관에서 열린 국정감사 현장시찰 및 간담회에서 전주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영 사례를 전국 모범사례로 극찬하며, “(김승수)시장님께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 장애인 이동권 확대와 관련된 문제는 다른 지자체에서 굉장히 소극적으로 하는 부분인데 전주시의 사례들이 타 자치단체에 적극적으로 전해졌으면 좋겠다”고 호평했다.

이는 김승수 전주시장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에게 전주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인 이지콜과 저상버스, 무료셔틀버스 운행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오는 11월부터 장애인의 광역 이동권 확대를 위해 운행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이지콜 운영계획에 대해 설명한 뒤 나온 발언이다. 김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교통약자 특별공공수단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현재 전액 시비로 운영 중인 장애인 콜택시(이지콜)의 인건비와 내구연한 10년이 경과한 차량의 대폐차 비용, 셔틀버스 운영비 등의 절반을 국가가 지원해줄 것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장애인의 이동권이 이제는 단순히 편의성을 떠나서 가고 싶은 곳은 전국 어디나 편하게 가볼 수 있는 보다 광의의 이동권이 확보돼야 한다”라며 이런 의미에서 11월 1일부터 전국 어디나 갈 수 있는 콜택시를 운영하겠다는 것은 전주시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콜택시 운영비용의 국비 50% 지원을 요구한 부분도 전주시가 전국적인 하나의 모범이 되는데 저희들이 적극적인 관심을 갖겠다. 또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스킨십이 중요한데 그런 측면에서 전주시의 일체형 승강장도 모범사례라고 생각한다”고 거급 칭찬했다.

윤 의원은 특히, “장애인의 광역 이동권 문제는 국토부에서 시외고속저상버스 개발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2018년 말 완료될 예정이나, 실제 전국적으로 시행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선 지자체에서 전주시의 사례로 추진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라며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확대해나갈 뜻을 내비쳤다.

이와 관련, 시는 시가 장애인이 살기 좋고 이동이 편리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인 콜택시(이지콜)와 셔틀버스 등을 운영하고, 전동·수동 휠체어와 전동스쿠터 등 장애인 이동기기에 대한 수리비도 지원해왔다.

시는 또 장애인과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시민,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교통약자들이 탑승하는 셔틀버스의 내·외부를 전면 개선해 오는 11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1·2급 중증장애인을 위해 운영중인 콜택시도 이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해 3대를 추가 증차하고, 오래 사용해 낡은 차량 2대도 이달 중 새것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시민들의 이동권은 생존권이다.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버스와 택시는 시민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또, 장애인이 걷고 싶은 길, 장애인이 편한 길은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편한 길”이라며 “가장 인간적인 도시 조건은 이처럼 단 한 사람도 정책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단 한명의 시민도 소외되지 않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시장은 이날 전북혁신도시를 대한민국 3대 금융산업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대한민국 국민이 인생전환기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는 국민연금공단(NPS) 복지플러스센터 건립을 위한 내년도 국비 46억원 지원과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장애인 일자리 창출형 카페인 ‘I got everything’을 설치하도록 하는 제도개선 등을 함께 건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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