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 화약고 한반도 해법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2 화약고 한반도 해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짓과 부정직과 불의를 일삼는 악한 도둑무리들 이 땅에서 쓸어내야

▲ ⓒ뉴스타운

필자가 정년 1년을 앞두고 있었던 2007년 갑작스레 몽골국제대학교(MIU)에서 여름계절 학기에 3학점 경영과목 강의를 지원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경영전략과 기업윤리 과목은 필자와 집사람이 공동으로 맡고 국제경영은 미국CPA 소지자이며 회계학 박사인 필자의 고등학교 및 대학후배가 강의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몽고 울란바토르에 3주간 체류한 적이 있었다. 그곳에 머무르는 동안 몽고음식이 입에 맞질 않아 우린 비교적 자주 한식식당엘 가곤했는데 당시 한국관광객이 많았던 탓이었는지 그곳에 의외로 한국식당이 생각보다 많았던 것으로 느껴졌다.

우리가 자주 가던 단골식당에서 식사하던 어느 날 열 대 여섯 명의 한국인 단체관광객이 밀어 닥쳤다. 그 식당에는 이런 단체손님 때문이었는지 평소 때에도 홀 서비스를 맡고 있는 몽고 아가씨 종업원들이 10여명 넘게 있었다.

아무튼 그날 한참 주문을 받느라 시끌시끌했는데 주문이 끝나고 얼마 지나 음식이 나오자 또 한 번 난리가 난 듯 큰소리도 나고 고함소리가 터지자 식당주인 아주머니가 연방 미안하다며 주문한 손님들의 성질을 누그러뜨리려고 애쓰고 있었다.

필자는 어인 일인가 흥미롭기도 해서 가만히 그 소동을 지켜보았다. 소동은 손님 몇 사람이 당초 주문 내용을 바꾸는 바람에 주문받은 몽고 아가씨가 얼떨떨해져서 주문한대로 음식이 안 나오고 딴 게 뒤죽박죽 막 나오다보니 모처럼 여행 중에 특별히 먹고 싶었던 기대가 깨지는 바람에 손님들의 불평이 터졌던 것이었다.

한바탕 소동이 지나고 손님들이 빠져나간 다음 필자가 그 여자주인에게 왜 그런 실수가 일어났느냐니까 이런 경우가 여기서는 비일비재(非一非再)하단다.

지금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2007년 당시 몽고사람들은 어른이건 애들이건 머리회전훈련이 별로 되어 있질 않아서 국내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도 하는 머리회전이 여기서는 제대로 안 된단다. 그래서 자기도 처음엔 몽고 종업원들이 국내와 같겠거니 하고 생각했다가 여러 번 낭패를 보았었단다. 처음에 시킨 것은 시킨 대로 아주 잘 하는데, 한번만 변경하면 그때부턴 걷잡을 수 없이 헷갈려한다는 것이었다.

당시 몽고인들이 대체로 센스가 약하고 집중력이 덜하면서도 그렇다고 정직(正直)한 것도 아니라는 게 15년 가까이 그곳에 살면서 느낀 바라는 것이 당시 그 여주인의 설명이었다.

정직이라는 말이 나오니, 필자 후배교수가 미국에서 박사학위 논문심사 중에 있었던 일이라며 들려주었던 이야기 하나가 떠오른다. 구두(口頭)심사 때 한 심사위원이 던진 질문에 잘 모르면서도 땀을 뻘뻘 흘리며 이리저리 둘러대고 있는데 갑자기 ‘너, 거짓말쟁이(You are a liar)!’ 하며 고함치더란다. 그래서 그는 결국 박사학위는 이제 물 건너가는구나 생각하며, 지체 없이 잘못을 인정했더니만 ‘그래, 자네 이게 정직한 거야’ 하더란다.

그런 우여곡절을 거치면서 박사학위를 받고 상당시간이 흘렀어도 그때의 그 경험은 그의 일상에서 늘 정직하자는 것이 생활신조로 굳어지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2000년대 초반 집사람이 겸임교수로 있는 중국 연변의 한 대학교에 특강 차 갔을 때 일이다. 강의 일정이 끝나고 비교적 한가로운 시간을 맞아 근처 관광지 몇 곳을 돌아보고 그곳 안내하던 사람의 제안으로 북한에서 운영한다는 식당엘 가게 되었다. 손님들이 식사하는 중에, 마치 우리나라 5-60년대 초등학교 학예회를 연상케 하는 노래와 춤으로 식욕을 돋으려는 그곳 식당의 여종업원들은, 사실여부는 모르겠지만 그곳 설명으로는, 평양 어느 여자대학교에서 선발되어 왔단다.

필자와 집사람은 그날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육류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메뉴를 몇 번이나 확인하며 주문하였고 또 주문 받는 여종업원도 절대로 고기가 안들아 가는 거라며 여러 번 확인해 주었는데 얼마 후 우리 앞에 갔다 논 음식에는 버젓이 고기가 들어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주문받은 여종업원을 불러 여기 고기가 들어 있지 않느냐고 했더니만 고기가 안 들어있다고 우기는 것이었다. 젓갈로 들어 보이며 이게 고기 아니고 뭐냐니까 그래도 안 들어 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책임자를 좀 불러달라고 했더니 별별 말을 다하며 이리저리 빼길 래 직접 책임자인가하는 한 남자를 불러 자초지종 얘길 했더니만 그 역시도 고기가 안 들어간 거란다. 뻔히 눈으로 보면서도 계속 아니라고 우겨대는 그 막무가내를 보면서 참으로 황당하기 그지없었다.

아무리 거짓말을 해도 뻔히 눈에 보이는 거짓말을 아무 거리낌 없이 천연덕스럽게 해대는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아니 저들이 과연 사람인가? 하는 생각을 하다가 문득 끔찍한 생각이 드는 것이었다. 저들이 저럴 정도로 진실과 정직과 먼 거짓말을 천연덕스럽게 일삼는다면 무슨 짓인들 못하랴?

그래서 우릴 안내한 사람에게 왜 이런 델 데리고 왔느냐니까, 그는 저런 거짓말정도는 당시 연변지역에서는 아주 흔한 일이란다. 왜 사람들이 저렇게 되었느냐고 하니까 개방 전 공산당 시절엔 거짓말을 전술적・예술적으로 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학습 받곤 한 게 몸에 베인 것 같다는 얘기다. 살아보진 않았지만 공산당 치하 생활이 어떠했을까를 실감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그래서 그 다음날 그곳 교수에게 거짓말을 전술적・예술적으로 하라고 배웠는지를 확인하였더니 구공산당 치하에서는 수도 없이 계속하여 반복적으로 그걸 학습 받았단다.

필자는 참으로 기가 막혔다. 공산당 치하란 참으로 사람이 살 수 없는 기막힌 곳이었음에 틀림없었구나. 온통 거짓말들이 넘쳐나니 거짓말에 익숙해지든가 둔감해지지 않으면 진실과 정직을 큰 가치로 여기는 사람들에겐 그야말로 살 수 없는 생지옥이었겠구나, 하는 생각에 나도 모르게 몸이 부르르 떨었던 기억이 난다.

계속 거짓말로 속이고 속는 세상일 테니 그야말로 속이는 자(deceiver)라는 뜻을 지닌 사탄(Satan)이 지배하는 곳임이 분명했고 상호신뢰란 찾아볼 길이 없는 그야말로 불신의 심연 속에 푹 잠긴 참으로 생지옥(生地獄)이었을 것으로 인식되었다.

연변 북한식당에서 황당한 경우를 체험한 그 다음날 필자는 연변 중소(中小)기업 CEO 약 100여분을 상대로 ‘전환기 시대의 기업 CEO, 그 역할과 사명’이란 제목의 특별강의를 하였다.

강의요지는 공산권 치하의 통제된 사회에서 글로벌 개방경제로 편입되는 상황에서‘기업은 거짓이 아닌 진실을 바탕으로 고객의 선(善)한 니즈를 혁신을 통해 옳은 방법으로 충족시켜야한다’는 것이었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악(惡)한 니즈까지도 충족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되며 또한 설령 선한 니즈일지라도 이를 옳지 않은 그릇된 방법으로 충족시키는 것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는 있을지 몰라도 사회에는 해악을 주는 일이므로 그런 기업은 결코 오랜 동안 지속번영 할 수 없을 것임을 강조하는 강의였다.

그러면서 ‘옳은(right)’이란 말의 의미부터 이해해 보자며 다음의 질문을 던졌다.

‘10 위안과 100 위안을 빚진 두 사람이 빚을 갚으려고 애를 써도 갚을 수가 없음을 알고 돈을 빌려준 사람이 그 두 사람의 빚을 모두 탕감시켜주었다면 두 사람 중 누가 더 감사해 할까요?’

이 물음에

- 더 많이 탕감 받은 사람이다,

- 더 적게 탕감 받은 사람이다,

- 둘 다 모두 똑같이 감사할 것이다,

- 금액의 크기에 대한 각자의 인식의 차이에 따라 다를 것이다,

-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다,

- 감사할 필요가 뭐 있느냐? 누가 탕감시켜 달라고 했느냐?

등의 답변이 여기저기서 나왔다.

탕감시킨 하나의 사실(fact)을 놓고서 앞의 질문에 이렇게 여러 의견이 나오니 논리적으로 차근차근 좀 더 생각해 보자고 했다.

우선, 지금 나온 여러 의견 중에는 옳은 의견이 아예 없을 수도 있지 않겠느냐, 하니까 모두 수긍한다는 것이었다.

다음, 만약 그 여러 의견 중에 옳은 의견이 있다면 나머지는 무엇이겠는가를 물으니 그른(wrong) 의견들이라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그렇다면 이들 중에 과연 옳은 것이 있으며, 만약 있다면 어느 것이 옳은 것임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를 물으니 여기저기서 각기 자기가 주장한 의견만이 옳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바람에 장내는 갑자기 어수선한 혼재(混在)의 장이 되어 버렸다.

그래서 지금 여러분들이 보고 계신대로 각자의 의견을 모두 존중해 주어야 한다면, 과연 옳은 의견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것이 옳은 것인지를 도저히 알 수가 없지 않겠느냐, 하니까 모두 그렇다고 동감을 표하는 것이었다.

옳고 그름에 관한 한, 이와 같이 각자의 의견을 모두 존중해 주어야 한다는 이른 바 다원주의(pluralism)를 따라서는 결코 옳은 답을 얻을 수 없고 또한 절대적으로 옳은 것도 절대적으로 그른 것도 없다는 식의 상대주의(relativism)를 따라서도 역시 옳은 답을 얻을 수 없다는 것도 보여주는 장면이 연출되는 대목이었다.

따라서 옳은 답을 얻기 위해서는 다원주의나 상대주의가 아닌 절대적 관점의 가치판단기준이 필요할 것 아니겠는가, 라고 하니까 모두 그렇다고 동감을 나타내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에서 옳고 그름에 관한 절대적 가치판단기준을 찾을 수 있을까요?

앞의 두 사람의 빚 탕감 이야기는 예수라는 분이 당신 제자들에게 물으신 성서의 한 대목임을 밝히며, 베드로라는 제자가 더 많이 탕감 받은 사람이 더 감사할 것이다, 라고 답하자 옳은(right) 생각이다, 라는 답을 예수라는 분이 주심으로써 우리는 비로소 옳음에 대한 절대적 가치판단기준을 얻을 수 있음을 전했다. (물론 이 대목은 하느님의 존재와 하느님의 육화(incarnation)에 대해 견해를 달리 하는 독자일지라도 논리적으로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요컨대 일단 탕감 받은 두 사람은 모두 다 감사하지만, 더 많이 탕감 받은 사람이 더 감사할 것이라는 게 옳은 의견임을 예수라는 분이 확정해 주었다는 설명에, 처음에 다른 의견을 답했던 사람들도 모두 명쾌하다며 공감을 내 보이는 것이었다.

그래서 필자는 내친 김에 하나만 더 생각해 보자며 ‘여러분이 만약 10 위안 탕감 받은 사람이라고 할 때, 100 위안 탕감 받은 다른 사람을 보며 어떤 느낌이 들겠는가?’에 대해 솔직하게 답해 달라며 질문을 던졌다. 그랬더니

- 화난다, 억울하다, 라고 답하는 많은 사람들과

- 아무렇지도 않다는 소수 사람들과

- 딴 사람이 더 탕감 받은 게 자기와는 아무 상관이 없지만 그런데도 괜히 자기마음도 흐뭇해 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는 아주 극소수의 사람들로, 갈리는 것이었다.

그래서 필자가 각 부류별로 나누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다.

a) 아주 극소수이긴 하지만 남이 잘되니 자기 맘도 기쁘다는 사람들로 이 세상이 가득 차 있다면 그곳은 어떤 곳일까요, 를 물으니 일제히 천국(天國)이요 한다.

b) 남이 얼마를 탕감 받든 자기는 상관 않는다는 사람들로만 이 세상이 가득 차 있다면 어떨까요, 물으니 너무 이기적인 세상이다, 자기만 아는 세상이다, 라는 등의 의견이 나오길레 그렇다면 그들 간에 시기 질투 분쟁이 있을 수 있겠느냐고 재차 물으니, ‘아니오.’하며 일제히 큰소리로 답하는 것이었다.

c) 자기도 탕감 받았으므로 감사해야할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가 더 탕감 받은 걸 보니 화난다, 억울하다, 라고 느끼는 사람들로 이 세상이 가득 차 있다면 그곳은 어떤 곳일까요, 하고 물으니 모두 지옥(地獄)이요, 한다.

그러면 천국에서도 시기 질투 분쟁이 있을까요 하고 물으니, 아니오, 한다. 그렇다면 너무 이기적이며 자기만 안다는 사람들도 최소한 천국에는 속해 있을 것 아닌가요, 하니까, 예, 라고 답한다.

탕감 받은 것은 탕감금액의 다과(多寡)에 관계없이 모두 자비(charity)를 입었으므로 모두 감사할 일이지만 더 많이 탕감 받으면 더 감사할 일이다. 그리고 설령 다른 사람이 더 탕감 받았을 경우 함께 기뻐해주질 못할망정 억울하다 화난다, 라고 하는 것은 남 잘되는 걸 보고 배 아파하는 아주 못된 불의(injustice)한 마음 아닌가요, 라며 요약하는 대목에서는 모두가 숨을 죽이고 경청하고 있었다.

그래서 남이 얼마를 탕감 받든 상관 않는 사람들과 남이 더 많이 탕감 받으니 자기도 기쁘다는 사람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천국이며, 자기도 탕감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남이 더 탕감 받으니 억울하고 화나서 못살겠다는 사람들이 갈 곳은 지옥이라고 정리될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리며 강의를 끝내자 일제히 큰 소리로 감사합니다, 라를 외치던 그네들로부터 그들이 얼마나 옳고 그름에 대해 갈증을 느끼고 있었는지가 필자에게 강하게 전달되어 왔다.

오랜 동안 전술적・예술적으로 거짓말을 하도록 학습되어 온 사람들에게 진실(眞實)을 강조하며, 옳고 그름에 대해 그들의 이해를 돕는다는 게 결코 쉽지 않을 것이란 필자의 선입견과는 달리 인간은 누구나 옳음과 진실의 가치를 갈구하는 열망을 내면에 갖고 있으며 이를 논리적으로 깨달을 수 있는 지적역량도 다 하늘로부터 부여받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강의가 끝나니 연변방송국 PD라는 어느 분이 집사람의 방송출연 섭외 차 만나려고 필자가 강의하는 곳으로 막 들어서는 순간 교수님께서 옳은 방법으로.... 라고 하는 대목에서 옳은 이라는 말이 귓전을 때리면서 자기가 뭔가에 감전된 듯 강의에 빨려들더라는 것이었다.

오랫동안 구 공산권 하에서 진실이라든가 옳음이라든가 와는 관계없이 거짓과 거짓말을 밥 먹듯 하면서 살아오다가 중국경제가 뜨기 시작하자 거의가 오직 돈만 벌기에 혈안이 되어 아무 가치관도 없이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어찌해야할 바를 모르고 있던 터인데, 갑자기 옳은 이란 말이 들리니 너무 감격했다며 감사를 연발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우리사회에서도 꽤 오래전부터 ‘짜가(가짜를 거꾸로 표현한 말임)’라는 노래가 나와서 냉소적으로 불리어지다 어느덧 슬그머니 사라진 것으로 생각되었었는데, 생전 한 번도 거짓말 해본 적이 없다는 사람이 나온 이후부터는 급속도로 우리나라도 거짓과 거짓말의 대국(大國)으로 치달아 왔음에 틀림없다는 생각이 특히 지난 1년 사이에 분명히 굳어지게 되었다.

그도 그럴 것이 국회, 검찰, 특검, 헌법재판소, 사법부, 행정부, 신문방송과 모든 온 오프 언론매체들이 똘똘 뭉쳐서 국민을 개돼지로 보며 불법 무법 탈법 초법을 마구 자행하며 멀쩡한 합법적 대통령을 탄핵 구속시켜 감방에 가두고 난후부터 증거를 찾는다고 온갖 법석을 떠는 작태는 사전에 모종의 세계 거대세력들과의 공조 (?)하에 기획음모(?)된 것이 아니라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국권찬탈의 반역극(反逆劇)이 이제 그 클라이맥스에 달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거짓과 거짓말은 불완전한 인간이 지닌 악한 심성의 산물이므로 인간의 자유의지로 악을 누르고 선이 이기도록 갈고 닦으면 극복될 수 있는 것이기에 ‘거짓 증언하지 말라’는 계명과 ‘악인의 흥함을 부러워하지 마라. 바람에 날리는 겨처럼 곧 스러질 것이요.’ 라는 계명도 하늘로부터 주어져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선으로 악을 이기도록 가르침 받으면서 진실과 정직과 정의를 추구하며 살고자 하는 이 땅의 참 주인인 우리 애국국민들이 오직 전능하신 분의 권능에만 온전히 의탁하고 거짓과 부정직과 불의를 일삼는 악한 도둑무리들을 이 땅에서 대대적으로 싹 쓸어내어 3차 세계대전을 촉발시킬지도 모르는 제2의 화약고로 변해버린 한반도의 화급한 안보상황에서 대한민국을 구하는 일에 이제 모두 서둘러 나서야 할 때이다.

▲ 김인호(金寅鎬) (한양대 명예교수, Dynamic Management Society 회장) ⓒ뉴스타운

김인호(金寅鎬) (한양대 명예교수, Dynamic Management Society 회장)

지난 50여 년간의 대한민국 산업화 경험을 이론화한 Dynamic Management View 이론의 주창자. Dynamic Management View 이론과 실용방법은 현재 중국 북경대와 천진 난까이(Nankai) 경영대 석・박사과정에서 정규과목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Dynamic Management View관점의 한국대기업(Chaebol Structure) 진화논리가 세계유수출판사인 Wiley 경영백과사전 (3판, 2015)에 실려 전 세계로 보급중임.

주요논문으로는 Dynamic Management View: Logic of Profit Seeking based on the Adaptation to Technological change and Needs Evolution through Needs-Focused Innovation,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SSCI, Jan. 2017) 있으며, 이에 대한 중국어버전이 칭화대 요청으로 현재 Tsinghua Business Review에 실려 중국어권 전역으로 보급 확산될 일정임.

저서로는 Dynamic Enterprise Strategy (Peking Univ. Press, 2013), Why Industrial Hegemony Shifts (Lambert Academy Publishing, 2010), Dynamic Management Theory (Hanyang Univ. Press, 2008), 다이나믹 매니지먼트과 기업일반이론 (비봉출판사, 우수학술도서), 세계 산업주도권 이동원리(한국경제신문사, 1995), 기업파워는 어디에서 오는가? (한국경제신문사, 제7회 전경련 자유경제출판문화상, 1996) 등이 있음.

약력/경력
  ⦁서울고/서울상대/서울대 대학원 경영학석사
  ⦁미Syracuse수학/인하대 경영학박사
  ⦁한양대 교수/연구소장/학장/대학원장//명예교수
  ⦁삼성자동차 비상임감사
  ⦁한국주택은행 비상임이사
  ⦁한국핵연료개발공단 기획관리부장
  ⦁ETRI 통신경제연구실장/기획실장
  ⦁KIST 기획실장/회계과장/선임연구원
  ⦁공군중위
  ⦁KT/POSCO/LG/SK/KPC/KOGAS 경영자문위원

저서/논문
  ・ Why Industrial Hegemony Shifts (Lambert Academic Publishing)
  ・ 金寅镐, 路江涌, 武亚军合著《动态战略视角》(중국 Peking Univ. 출판사)
  ・ Dynamic Management Theory (한양대 출판부)
  ・ 산업주도권이동원리; 기업파워는 어디에서 오는가(한국경제신문) 등 20여권
  ・ Dynamic management view: logic of profit seeking, Technology Analysis & Strategic
Management (SSCI)등 해외논문 20여편/국내논문 80여편

국제 활동
  ・ 국제세미나 : 중국 칭와대, 북경대, 난까이대, 연변과기대, 몽고 국제대, 홍콩대, 홍콩중문대, 일본 JAIST 등
  ・ 국제회의 : 베트남 Ministry of Planning & Investment(과거 EPB에 해당)의 중견/고급관료 대상 국제심포지엄 Key Presenter (2015. Nov.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