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2일부터 8일까지 유럽순방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대통령, 2일부터 8일까지 유럽순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영국, 벨기에 및 EU 순차 방문 예정

 
청와대는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11월 2일 토요일부터 11월 8일 금요일까지 프랑스 공식방문, 영국 국빈방문에 이어 벨기에 및 유럽연합 EU를 차례로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 서유럽 순방이 미국 및 중국과 러시아-G20 정상회의와 APEC 정상회의, 동남아 정상외교에 이은 취임 후 최초의 유럽 지역 양자 방문으로서 취임 첫해 핵심 외교 권역에 대한 정상외교를 완성한다는 차원에서 각별한 의미가 있다고 했다.

특히 취임 첫 해 양자 차원의 유럽 순방은 이례적인 만큼 우리 정부가 주요 외교축인 유럽을 각별히 중시한다는 점을 이번 순방에서 확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한-EU FTA의 충실한 이행을 통한 유럽국가들과의 경제.통상.투자 확대 및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추진에 있어서 최적의 파트너인 이들 국가들과 신성장동력을 함께 창출하기 위한 가능성을 적극 모색할 예정이라고 했다.

창조경제의 본산지인 유럽의 기초과학 및 고도기술과 우리의 ICT 등 응용기술력을 접목하여 시너지를 제고하는 한편 유서 깊은 문화예술 전통과 풍부한 문화정책 경험을 보유한 유럽과 한국, 아시아 문화강국 간 문화융성 구현을 위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할 것이며 또한 갈등을 극복하고 통합을 이룬 모범사례인 EU 회원국들로부터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동북아 평화협력구상,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등 우리 정부의 신뢰외교 기조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적 이해와 지지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간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및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에 대해 미.중.러.ASEAN 10개국, 동아시아 정상회의에 참석한 18개국의 지지를 확보한데 이어 EU권의 지지를 확보하는 경우에는 안보리 상임이사국 5개국을 포함하여 세계 주요국들의 지지를 확보하게 되는 효과를 거두게 된다고 했다.

한편 범세계적 질서 형성을 주도하는 EU 및 유럽 주요국과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정전 60주년이 되는 해인 올해 박근혜 대통령의 마지막 순방국인 프랑스, 영국, 벨기에는 모두 한국전 참전국이며 박근혜 대통령은 참전용사들의 고귀한 희생에 대해 특별한 사의를 표하는 한편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를 동시에 이룬 한국이 이제는 인류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유럽과 글로벌 거버넌스 강화를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라고 했다.

프랑스 공식방문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은 유럽 순방의 첫 번째 국가로 '프랑수와 올랑드' 대통령의 초청으로 11월 2일 토요일부터 4일 월요일까지 프랑스를 공식 방문하며 프랑스 정부는 취임식에 대통령 특사를 파견해 우리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 초청서한으로 정식으로 초청했고 7월 에로 총리가 방한을 통해 한불 간 실질협력 증진방안을 모색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대해 사전 협의하는 등 우호적인 제스처를 보여준 바 있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11월 2일 저녁 프랑스 파리에 도착해서 11월 3일 일요일 오후 '한국 드라마의 날' 행사를 시작으로 동포 오찬간담회, 그리고 국제교류 문화를 담당하고 있는 UNESCO 사무총장 접견, 주요 미술관 관람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11월 4일에는 엘리제궁에서 '프랑수와 올랑드' 대통령과 정상회담 및 오찬 회담을 갖고, 양국 간 정치.경제 등 제 분야의 협력방안과 국제문제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르노전기차 체험관을 방문하며 르노자동차는 우리 기업의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어 양국간 첨단기술 분야 협력의 상징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저녁에는 프랑스 공식방문의 마지막 일정으로 마티뇽궁에서 '장 마크 에로' 총리가 주최하는 만찬에 참석하여 양국간 실질협력 증진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프랑스 방문 기대성과는 우수한 과학기술 및 첨단기술을 보유한 프랑스와의 창조산업 분야 협력으로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11월 4일 한불 경제인 간담회를 통해 양국의 대표적인 경제인들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한편 한국 기업이 생산한 배터리를 장착한 르노전기차 체험관을 방문하는 행사를 통해 한불 기업간 미래 신산업에 대한 협력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통적 문화예술 강국인 프랑스와의 문화협력을 통해 한.프랑스 문화융성 부문 협력을 모색함으로써 문화융성 국정과제의 구현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고 했다.

이후 영국 방문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은 프랑스 방문에 이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초청으로 11월 4일 월요일부터 11월 7일 목요일까지 영국 런던을 국빈방문할 예정이다.

영국은 매년 최대 2개국 정도의 정상만을 국빈으로 초청하는데 신정부 출범 첫 해이자 한.영 수교 130주년이 되는 올해 영국 여왕 초청으로 박 대통령이 영국을 국빈 방문하는 것은 한국과 영국간의 각별한 우호협력관계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했다.

주요 일정은 11월 5일 화요일 오후 공식환영식 참석을 첫 행사로 영국 국빈방문 일정을 시작하며 여왕 주최 오찬 및 영국 최초의 한국전 참전기념비 기공식에 참석할 예정이고 정전 60주년이자, 한영 수교 130주년인 올해 대통령님의 국빈방문 계기에 참전기념비의 첫 삽을 뜨는 행사가 개최되는 것을 의의 깊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후 무명용사묘를 방문하여 헌화 행사를 가진 후 의회를 방문하여 영국 상하원 의원 100여명과 대화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고 영국 의회 방문 후 저녁에는 밀리반드 노동당 당수와 집권 보수당의 연정 파트너인 자민당의 클레그 당수(부총리)를 차례로 접견하고 이어서 버킹엄궁에서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주최 국빈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다음날 11월 6일 오전에는 한국 영국간 경제통상공동위 회의 및 글로벌 CEO 포럼 전체회의가 있으며 두 회의에 참석한 후 카메론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 및 오찬을 갖고 양자현안, 지역정세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정상회담 종료 후에는 첨단과학기술 대학인 임페리얼 대학 방문, 동포간담회 및 런던 한국영화제 특별 시사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어 11월 6일 수요일 밤에는 세계 금융 중심지 London City 시장인 Lord Mayor 주최 만찬에 참석하며 11월 7일 오전에는 여왕 내외와 작별인사 후 다음 방문국인 벨기에로 출발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정전 60주년인 뜻깊은 해에 개최되는 국빈방문이고 한영간 전통적 우호협력 관계를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영국 최초의 한국전 참전비 기공식은 영국 국민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양국간 오랜 우호 관계의 중요한 역사를 재확인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최초로 개최되는 양국 통상장관간 경제통상공동위를 통해 세계6위 경제강국인 영국과의 실질경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며, 교통인프라, 금융, 에너지,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협력증대를 위한 MOU를 체결하는 등 양국의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영국은 과학기술과 창조.문화 산업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로서 동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해 우리의 창조경제 역량을 강화하고 양국이 공통으로 직면하고 있는 실업률, 저성장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해법을 모색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다음은 벨기에 방문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벨기에 방문은 2006년과 2009년에 이어 세 번째 방문이며 박근혜 대통령은 1978년 한백훈련원 개원식 참석자 방한했던 벨기에 알베르 2세 전 국왕(현 국왕의 부친)과도 인연이 있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11월 7일 오후 벨기에 브뤼셀에 도착하여 한국전 참전 기념비 헌화를 시작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하며 한-EU 과학자.벤처기업인 간담회에 참석한 이후 현지 에그몽궁에서 공식 환영식을 갖고 '엘리오 디 루포'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며 정상회담 직후에는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양국간 개발협력에 관한 MOU 서명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저녁에는 브뤼셀 근교에 위치한 라켄궁에서 필립 국왕이 주최하는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며 이러한 일정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우선 정전 60주년을 맞이하여 벨기에의 한국전 참전에 각별한 감사의 뜻을 전하고 벨기에 유력 기업들이 대한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데 대한투자의 확대를 통해 양국간 경제 협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한-EU FTA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교역과 투자 확대를 위해 공동 노력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창조경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역설하고 우수한 과학기술과 높은 수준의 산학협력을 실현하고 있는 벨기에를 창조경제 협력의 중요한 파트너로 확보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인천 송도글로벌 캠퍼스내 벨기에 겐트대학이 있는데 분교 설립, 워킹홀리데이 협정 체결, 11월 25일에 있을 주벨기에 한국문화원 개원 등을 바탕으로 양국 미래 세대간 교류와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면서 미래지향적인 우호협력 관계의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했다.

유럽 순방의 마지막 일정으로 11월 8일 EU본부를 방문하며 박근혜 대통령은 2009년 당시 대통령 특사로서 EU를 방문해 '바호주' EU 집행위원장과 면담한 바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11월 8일 오전 '반 롬푸이'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조제 마누엘 바호주' EU 집행위원장과 한-EU 단독정상회담 및 확대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정상회담 직후에는 '한-EU 우수연구자 교류 이행약정' 서명식에 이어 공동기자회견이 있을 예정이며 이어서 한-EU 정상간 오찬을 가지고 이후 이를 마지막으로 금번 유럽순방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고 11월 8일 오후 귀국일정에 오르게 된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EU 방문시 한-EU 수교 50주년 공동선언을 채택하고 한-EU 미래협력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며 이 공동선언은 양측이 최적의 타고난 협력 파트너로서 협력의 분야를 양자 차원은 물론 지역 및 국제이슈로 확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청와대는 EU는 세계 최대 단일 경제권이며 우리나라에게 있어서도 제1위 대한국 투자경제권이자 제4위 수출 시장으로서 중요한 무역.투자 파트너라며 한국은 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EU와 기본협정과 FTA를 함께 체결하였고 양측은 2010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발전하였다고 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우선 한-EU FTA의 충실한 이행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 교역.투자 증진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촉구할 예정이며 아울러 우리의 창조경제 정책과 EU 2020 전략간 시너지 창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양측간 상호보완적 협력의 여지가 크다는 인식 아래, EU와 우수연구자 교류, 연구혁신센터 설립 등 과학 연구 혁신 분야의 창조경제 협력을 통한 신성장동력 창출에 있어 공동 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번 순방에는 윤병세 외교부장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혜민 주프랑스 대사,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이정현 홍보수석, 조원동 경제수석, 김형진 외교비서관, 최종현 외교부 의전장, 하태역 외교부 유럽국장 등 9명이 공식수행원으로서 수행할 예정이며 영국 국빈방문시 공식수행원은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추가되고 임성남 주영국 대사가 이혜민 주프랑스 대사를 대신해서 총 10명이 될 것이라고 했다.

벨기에 방문시에는 김창범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가 대신하는 외 프랑스와 동일하게 총 9명이 공식수행원으로 수행하며 EU 방문시에는 상기 9명 외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을 포함하여 총 10명이 공식 수행원으로 수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