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제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대통령,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 '창조', '평화'의 대륙을 위한 방향 제안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유라시아 시대의 국제협력' 컨퍼런스 개막식에 참석해 유라시아를 '하나의 대륙', '창조의 대륙', '평화의 대륙'으로 만들어 가는 방향인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제안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유라시아 컨퍼런스 기조연설을 통해 이제 유라시아에 새로운 소통의 길을 열어 협력의 잠재력을 끌어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단절과 고립, 긴장과 분쟁을 극복하고 소통과 개방으로 평화롭게 교류하며 함께 번영하는 새로운 유라시아를 건설해야 한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유라시아 대륙은 세계인구의 약 71%가 살고 있고 동쪽 끝에서 서쪽 끝까지 12개의 시간대에 걸쳐 있는 세계 최대의 단일 대륙이며 오랜 인류의 역사 속에서 유라시아는 고대 문명의 요람이었고 실크로드를 통한 교류와 협력으로 인류 문명의 진보를 이끌어 왔다으며 한반도는 그 유라시아 길의 동쪽 출발점이었습니다.

하지만 동서 냉전체제라는 현대사의 그늘로 인해 한동안 유라시아는 '하나의 대륙'이라는 연계성과 역동성을 살리지 못한 채 고립과 단절의 세월을 보내야 했다며 냉전 종식 이후 유라시아 대륙은 변화하고 있고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서유럽과의 장벽을 허물고 활발한 교류에 나서고 있으며 국경을 초월한 교통 인프라의 건설은 운송비 절감과 에너지, 광물자원, 농산물의 보다 효율적인 이용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고 했다.

만일 교역장벽을 단계적으로 허물면서 유라시아 지역이 자유무역지대화 되어 역내 경제통합이 가속화된다면 유라시아는 유럽연합의 단일시장처럼 거대한 단일시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신 유라시아 건설은 단순한 이상과 꿈이 아니라 실현 가능한 목표라고 했다.

하지만 유라시아 경제권의 동쪽 출발점이자 유라시아와 태평양을 잇는 관문인 한반도의 분단은 유라시아 교류협력에 병목현상을 일으키고 있다며 대양으로의 진출이 제한된 일부 내륙국들은 대외 교역과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유럽경제에 의존해 온 일부 유라시아 지역은 유로존 위기에 따라 큰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제 유라시아에 새로운 소통의 길을 열어 협력의 잠재력을 끌어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단절과 고립, 긴장과 분쟁을 극복하고 소통과 개방으로 평화롭게 교류하며 함께 번영하는 새로운 유라시아를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유라시아를 '하나의 대륙', '창조의 대륙', '평화의 대륙'으로 만들어 가는 몇 가지 방향인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제안한다고 했다.

첫째, 유라시아를 진정한 '하나의 대륙'으로 다시 연결해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유라시아 내 끊어진 물류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교류를 가로막는 물리적 장벽을 극복해야 할 것이고 그것을 위해 유라시아 동북부를 철도와 도로로 연결하는 복합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이를 유럽까지 연결해서 부산을 출발해 북한, 러시아, 중국, 중앙아시아, 유럽을 관통하는 '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를 실현해 나가야 한다며 새롭게 열리고 있는 북극항로와 연계해서 유라시아의 동쪽 끝과 해양을 연계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또 유라시아 에너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세계적인 에너지 생산국과 소비국이 공존하는 지역의 특성을 살려서 역내 전력망, 가스관, 송유관을 비롯한 에너지 인프라를 연계하고 중국의 셰일가스, 동시베리아의 석유.가스 등을 공동개발하는 윈윈의 유라시아 에너지 협력을 추진해야 하고 유라시아 지역의 물류, 에너지 네트워크 강화는 물류비용 절감과 전세계적인 무역 활성화뿐만 아니라 글로벌 원자재 가격의 전반적인 안정을 통해 세계 경제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유라시아 교통 및 에너지 인프라 구축은 그간 막혀있던 물꼬를 열어 내륙 유라시아와 한국 그리고 중국과 일본까지 참여하는 유라시아 경제권 형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물리적 장벽 못지 않게 무역과 투자를 가로막는 제도적 장벽을 극복하는 일도 중요하다며 유라시아 지역은 서쪽으로는 EU, 남쪽으로는 ASEAN, 태평양 건너에는 NAFTA 등 단일시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갖추고 있다고 했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한-중-일 FTA 등 무역자유화 논의를 가속화하고 이를 RCEP(알셉), TPP(티피피) 등 유라시아 역내외를 아우르는 무역협정과도 연계한다면 거대한 단일 시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물류, 통상, 에너지 인프라의 토대 위에서 한국과 유라시아 국가들이 서로의 비교우위를 결합해 나간다면 공동번영의 유라시아 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했다.

둘째로 유라시아를 '창조의 대륙'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유라시아인들의 창의성이 최대한 발휘되고 산업과 기술 그리고 문화가 융합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서 그 바탕 위에 새로운 경제가 창출되고 새로운 문화가 어우러지는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했다.

이미 유라시아 주요 국가들은 국민들의 창의성을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의 핵심으로 보고 이에 기초한 경제혁신에 노력하고 있다며 이런 개별국가 차원의 창조경제 추진 노력을 한 데 모으면 그 시너지는 대단히 클 것이고 유라시아 지역을 전 세계의 성장엔진으로 만들 수 있다고 했다.

각국 정부와 기업인들이 창조경제의 공통 비전을 갖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함께 나누면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모색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셋째로 유라시아를 '평화의 대륙'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은 유라시아의 경제통상과 문화교류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벽이며 새로운 유라시아 시대를 열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최근 세계는 전통적인 안보 이슈 외에도 핵 안전, 자연재해, 기후변화와 같은 다양한 안보 이슈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특히, 유라시아와 태평양을 연결하는 관문인 한반도의 평화는 유라시아는 물론 전 세계 평화를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물류, 에너지, 인적교류를 비롯한 대부분의 협력 과제들이 남북관계의 안정과 북한의 개혁 개방 없이는 풀어가기 어려운 과제라며 이런 차원에서 한국정부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는 남북한 간의 신뢰 형성을 바탕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통일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은 물론 북핵문제의 진전에 따라 러시아의 극동지역, 중국의 동북 3성, 남.북.러, 남.북.중 3각 협력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은 동북아국가들이 기후변화, 자연재해, 핵 안전, 사이버협력 등 연성이슈부터 시작해 대화와 협력을 축적해 점차 그 범위를 넓혀가자는 구상이라며 두 구상 모두 신뢰 형성이 협력의 전제라는 인식 아래 '합의의 성실한 이행'과 '국제규범에 입각한 행동'을 중요한 원칙으로 삼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유라시아 모든 나라의 정부와 국민들이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 평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함께 하고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을 적극 지지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청와대는 금번 컨퍼런스가 외교, 안보는 물론 통상, 개발, 교통, 에너지, 농업 등 다양한 부문의 협력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마련하고 유라시아의 평화와 공동 번영을 토대로 세계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지구촌 행복시대를 여는데도 공헌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백정 2013-10-21 01:40:12
이니시아티브니 프로쎄스니 듣기는 조은디요.. 나라는 두동강인디 남쪽은 삘갱이와 애국새력으로 또 두동강이고 이런것부터 해결하랑께요. 남으나라 사람 들을까봐 남사스럽땅께.... 시방 말이 난 리석기 문제인 채동욱 부터 서울광장에 달아매고 배후의 왕홍어 박지원은 능지처참을 해야 나라가 바로 슨당께요.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