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베트남과 중국 압박 안보관계 강화 지속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일본, 베트남과 중국 압박 안보관계 강화 지속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국-일본-호주-인도 라인업 : 인도태평양 나도(NATO) ?
“베트남은 중국과 완전한 반목을 바라지 않을 것이며, 베트남-중국 양국 모두 안정을 유지하는 것으로 바랄 것이기 때문에, 일본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과의 관계를 위태롭게 하려는 동남아 국가는 없을 것”. 사진은 베트남을 방문 중인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베트남 푹 총리 (사진 : 베트남뉴스 기사 일부 캡처)
“베트남은 중국과 완전한 반목을 바라지 않을 것이며, 베트남-중국 양국 모두 안정을 유지하는 것으로 바랄 것이기 때문에, 일본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과의 관계를 위태롭게 하려는 동남아 국가는 없을 것”. 사진은 베트남을 방문 중인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베트남 푹 총리 (사진 : 베트남뉴스 기사 일부 캡처)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총리 취임 후 첫 해외 공식 순방으로 베트남을 방문, 중국에 대한 압박 강화를 위한 안보 강화하기로 합의하고, 양국은 남중국해를 포함한 분쟁 수로를 포함한 지역 문제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 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이어 도쿄는 호주 캔버라와도 인도-태평양 지역의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스가 요시히데는 19일 하노이를 방문, 응우옌 쑤안 푹 (Nguyen Xuan Phuc) 베트남 국가평의회 의장과 분쟁 수로를 포함한 지역 문제에 협력하기로 합의했으며, 기시 노부오(岸信夫, Nobuo Kishi) 방위상과 린다 레이놀즈(Linda Reynolds) 호주 국방장관은 도쿄에서 남중국해에서의 해양 활동을 포함한 인도-태평양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됐다.

스가 총리는 하노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베트남과의 협정은 안보 분야의 큰 진전이라며, “이번 합의는 일본이 남중국해에서 중국이 주장하는 확장적 주장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베트남에 초계기(patrol planes)와 레이더 등 방어 장비와 기술을 수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취임한 스가 총리는 베트남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초석'이라며 일본이 '지역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또 법치주의에 위배되는남중국해에서의 활동을 비판했는데, 이는 세계 해운의 3분의 1이 통과될 것으로 추정되는 혼잡한 수로에서의 중국의 주장을 은연중에 비판한 것이다. 스가 총리는 이어 하노이의 한 대학 연설에서 모든 관련국들이 강압에 의존하지 않고 남중국해에서 평화적인 분쟁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베트남 다음으로 인도네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며, 지역 관측통들은 총리로서의 첫 해외 순방이 동남아시아와의 관계를 위한 추진의 일환이라고 말했으나, 이 지역에서 영토 분쟁과 영향력을 둘러싼 일본과 중국 간의 경쟁도 조명했다.

그동안 일본은 아시아에서 미국의 핵심 동맹국으로서 일본은 최대의 무역 상대국인 중국과의 관계를 신중하게 균형 있게 유지하고 중국과의 어떠한 공개적인 대결도 피하려고 노력해왔다. 일본은 미국이 주도하는 항행의 자유에 동참하기 위해 군함을 보내는 것을 주저해 왔으며, 미국은 이 지역에서 중국의 활동에 대항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하지만 중국은 이 지역의 안정을 해치고 있다고 말해왔다.

중국 상하이국제문제연구소의 일본문제 전문가인 롄 드귀(Lian Degui)는 일본이 항행의 자유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면서, “(도쿄는) 일정 수준의 군사협력 및 동남아 국가들과의 연합훈련을 실시하는 미국과 협력하는 독자적 방법을 찾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또 그건, 댜오위다오섬(釣魚島)에 대한 분쟁 중에, 베이징과 거의 해결될 수 없는 남중국해 문제에 대한 중국에 대한 압력을 증가시키는 것을 원한다고 말했다. 동중국해의 무인섬들은 센카쿠섬은 일본의 영유권이라고 주장하고, 대만과, 필리핀, 베트남 등도 남중국해의 일부 섬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며 복잡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관측통들은 남중국해를 둘러싼 미국과 인권문제, 대만문제, 신장위구르, 티베트 문제, 인도와의 국경문제 등 민감한 사안들에 대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이 같은 압력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난양이공대(南洋理工大学,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리밍장(Li Mingjiang) 싱가포르 난양공대 S. 라자라트남 국제학교(S. Rajaratnam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부교수는 중국이 이미 일본과 동남아시아에 대한 금융지원과 투자를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제 중국은 예를 들어 일본, 미국, 호주, 유럽연합과 같은 나라들의 재정 지원에 대한 협력 증대와 마찬가지로 비공식적으로 중국을 이 지역에 포함시키기 위한 노력을 조율하고 있는 서방국가들과의 경쟁에 직면했다고 리밍장은 말하고, “그러나 동남아 국가들이 중국 대신에 미국과 동맹국들을 향해 선회할지는 확실치 않다고 덧붙였다.

그와는 달리 일부 서방 전문가들은 중국 동남아국가들이 중국 대신에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세력들과의 협력을 해 나갈 것이라는 주장도 있어, 동남아시아를 놓고 견해와 주장도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중국 측 입장을 지지하는 전문가들은 인도-태평양 전략 구상(Indo-Pacific Initiative)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에 비교하면서 미국-일본-(대만)-(필리핀)-호주-인도 구상을 인도-태평양 나토라고 부르며 극도의 경계심을 보이고 있다.

베트남 푹 총리는 19일 스가 요시히데 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베트남은 글로벌 강국인 일본이 지역과 세계 평화, 안정, 번영에 지속적으로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베트남은 남중국해 문제로 중국과의 관계가 경색된 가운데, 최근 몇 년간은 물론 일본, 미국, 호주, 인도와의 유대 강화를 모색해 왔다.

지난달 베이징의 최근 매력 공세 때, 베트남은 중국 외교관이나 국방 당국자가 방문하지 않은 유일한 동남아국가연합 회원국이었다.

그러나 하노이가 남중국해를 둘러싼 도쿄와의 안보협력이 베이징의 레드라인을 넘을 가능성은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고, “베트남은 중국과 완전한 반목을 바라지 않을 것이며, 베트남-중국 양국 모두 안정을 유지하는 것으로 바랄 것이기 때문에, 일본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과의 관계를 위태롭게 하려는 동남아 국가는 없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