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근속소방관들 홀대당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장기근속소방관들 홀대당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관들의 승진에 어떤 문제 있기에

장기근속소방관들이 승진 등에 있어 홀대를 받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소방공무원 중 장기근속소방장 계급정체의 가장 큰 문제점이 소방공무원법 및 소방공무원 승진임용규정 탓이라는 것이다.

미국 남부지역을 강타한 허리케인 카타리나에 의한 사망자가 1만명이 넘을 것이 예상돼 미국은 준 전쟁상태에 들어간 상태고, 14호 태풍 나비는 현재도 부산을 중심으로 남부지방에 많은 피해를 동반하고 있다.

이러한 때 각종 재난활동에서 누가 알아주던 말던 자신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이들이 있다. 단순한 화재진압만이 아닌 인명구조, 구급활동을 하는 소방관들이다.

본인 스스로 장기근속하고 있는 소방장이라고 밝힌 ‘장기근속소방장’이란 네티즌이 뉴스타운 시사 & 칼럼 박진하 ‘안전원년’ 기사 ‘소방방재청을 국민안전부오 개명, 승격해야’를 읽고 댓글과 함께 전화를 걸어왔다.

말하는 주 요지는 소방관들의 처우나 승진 등이 다른 공무원들에 비해 너무 열악하다는 것 이고 댓글 제목은 ‘소방의 선배님들은 7급도 안되는 직급으로 퇴직되고 있다’이다.

국민을 위해 헌신, 봉사하는 2만7000여명에 달하는 소방공무원들이 또 장기근속 소방장들이 승진 등에 불합리성이 있다면 마땅히 개선돼야한다는 취지에서 댓글을 발췌해 소개하고자 한다.

금번 열린우리당 김교흥 의원(인천 서·강화갑, 산업자원위원회) 등 여야 36명의 의원들이 제출한 ‘소방공무원법 중 일부개정 법률안’에 승진규정 개선방안도 포함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난 2004년 6월1일 참여정부 들어 국민들로부터 긍정적 찬사를 받은 기구개편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재난관리 전담기구인 소방방재청(청장 권욱)이 출범했다.

글에서 제보자는 “소방방재청이 출범하면서 구조구급과 신설 및 직급상향조정으로 상위계급(소방령 5급 상당) 등 수많은 진급자리수가 책정되어 소방공무원들의 마음이 설레이게 했다‘며

“그러나 소방서 내에서 최고 장기근속하고 있는 소방장들은 근평(아마도 근무평점을 말하는 듯 함, 소방학교 기본교육시험 등)과 근무성적이 나쁘다는 이유로 진급 잔치 대열에 명함조차 내밀지 못하고, 울분을 삼키고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그 이유가 “소방(공무원)은 소방장 기본교육 4주의 교육성적 등을 평가하여 심사승진에 반영한다. 일반공무원, 경찰 등 은 기본교육 등의 시험평점으로 근평(근무평점)하지 않으며 교육 이수로 이수학점을 인정한다. 소방의 기본교육 시험평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소방서장 등은 이를 빌미로 장기근속 소방장들에게 심사승진에 명함도 내밀 수 없도록 불합리하게 평점하고 있다. 최종적인 평점은 몇년을 합산하여 계산한다 . 소방서장 등이 마피아조직처럼 이런 악법을 사용한다면 장기근속 소방장은 한사람도 진급되지 못하며 심사승진에 명함도 내밀 수 없다‘며 “소방서장들의 간교한 술책으로 인하여 장기근속 소방장들은 한을 품으면서 7급도 안되는 직급으로 퇴직되고 있다”고 적었다.

소방학교시험평점은 폐지하고 경력점수 높혀야

이어서 그는 “장기근속 소방장이 근심 없이 소방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소방학교시험평점을 조속히 폐지하고 이수학점으로 평점 할 수 있도록 법개정을 하여야 한다”며 “장기근속 소방장들의 경력점수를 높여 소방서장의 재량권을 축소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계속해서 “경찰은 장기근속공무원(경사)들의 처우개선을 위한 경위(7급상당)자동승진 등의 법안개정(국회에 관련법안 제출 등)준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작금의 소방조직 현실은 불합리한 진급시험 및 심사 등으로 인하여 하극상으로 서열이 파괴되고 기강이 해이되었는바 소방 수뇌부들은 장기근속자들을 곤욕스럽게 하고 욕보이지 말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그는 “일반직으로 입문한 공무원은 누구나 다 퇴직할 때가 되면 6급(담당자) 정도는 진급된다”며 ”화재 진압 및 구조구급 등으로 죽음의 사선을 수없이 넘긴 장기근속소방장들이 7급도 안되는 직급으로 퇴직하는 현실을 개탄했다. 또한 그는 “장기근속소방장들의 애환을 깊이 연구하고 고찰하여 소방조직제도를 개선하여 올바른 소방의 기초를 세우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119 2005-09-07 11:30:01
드디어 우리들의 문제가 기사화 되었네요. 감사, 감사...

박진하 2005-09-07 11:45:56
드디어 송 기자님의 마음이 움직였군요.

뉴스타운에서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뤄주었으면 합니다. 119대원들의 공감대와 단합이 없으면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데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국민들은 그저 119대원들이 만족하고 충분한 대우를 받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을 것입니다. 위험 현장에서 목숨을 걸고 국민의 생명을 구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가진 119대원들의 가슴앓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국민의 생명 또한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송인웅 대기자님 화이팅!!!

장기근속소방장 2005-11-16 07:15:36
소방은 누가 지킬 것인가!!



장기근속 소방장

장기근속소방공무원 소방장 계급정체현상에 대한 개선의 글을 국회 보좌관실 및 언론사, 인터넷신문사 등에 올렸으나 국정감사 때에는 장기근속소방장 계급정체현상에 관한 대책은 논의 되지 않았습니다.

25년 ~ 30년이상 장기근속근무한 소방장들은 화재현장감각과 불길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구조.구급, 화재진압 등 위험에 처하였을때 "死"에서 "生"으로 이끌 수 있는 노하우가 축적된 1급 소방전사들입니다. 死線의 고비를 수없이 넘나들면서 삶이 소중하다는 것을 체험하였습니다.

화재현장에서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등은 경험과 경륜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국민들은 인식하고 있습니다. 서울홍제동 주택화재 붕괴로 소방공무원 6명 순직 때에 본인은 소방 2000년 월간지에 소방안전(소방조직제도 개선)에 대한 "하위직 소방공무원들의 말 한마디로" 독자 투고한 내용이 있습니다.

소방은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한 것은 없으며, 온갖 권모술수가 판을 치며 연공서열 등의 절차와 순리는 무시당한채 진실은 찾아 볼 수가 없습니다.
하위직 소방공무원들의 소중한 목숨의 댓가로 그 혜택을 받아 내근 부서 상위직급인 소방경, 소방령 등 진급자리 수 점점 늘려서 요지경(비난받는 소방)이 되었습니다.

내근 부서 상위직급 늘리지 말고, 현장의 진압 및 인명구조요원 등 대폭 강화하여 화재 등으로 인한 소방공무원 및 국민들의 참변을 막아야 합니다.

화재현장출동하면 내근 부서의 행정요원 감독자가 더 많고 불끄는 사람들이 소수이니 어떻게 소방이 잘 돌아갈 수가 있나요?

의무소방대원들은 내근 부서의 소방행정 보조하라고 국방인력 소모시키면서까지 근무지원 배치한 것은 아니라고 사료됩니다. 일선의 구조대 및 소방파출소에서 인명구조 및 화재현장 보조요원으로 근무하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요?

그런데도 소방서에서는 의무소방대원들을 행정요원으로 우선 배치하는 사례가 대다수입니다. 당초 의무소방대원들의 근본 근무목적 및 취지와는 다른 것 같습니다.

소방의 현실은 출동한 동료가 화재를 진압하면서 불길 속에 있는지, 없는지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여 참사를 당한 사례가 있습니다. 불길이 잡히고 인원을 챙겨보니 사람이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인명검색을 하니 출동한 동료가 지하실에 검은 시체가 되어 누워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소식을 접하고 보니 정말 슬픈 사연이었습니다. 오래 전의 일이었지만 이제는 쉬~ 쉬~ 하면 안됩니다.

소방인력은 적은데 파견소 등 계속 지대를 늘리니, 소방차량의 대수는 자연히 많아지며 화재진압 등 인명구조요원들은 분산되므로 사고의 요인이 됩니다.

또한 화재 진압하라고 지시만 내리고 안전에 대한 대책은 미비합니다. 상위직 간부들은 지대 늘리는 것만 신경쓰고 하위직 소방공무원들의 의견은 전혀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타인의 생명도 구하고 본인의 생명도 지켜야 됩니다. 사람의 목숨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소방공무원들이 화재현장에서 구조. 검색 할 인명도 없는데, 본인의 목숨도 지키지 못하는 참변을 계속 겪고 있습니다.

순직한 하위직 소방공무원들은 영웅이 아닙니다.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인명구조요원 및 진압대원들을 앞, 뒤도 살피지 않고 무조건 불, 연기 속으로 들어가라는 명령은 내리지 않아야 합니다.

젊은 소방간부들은 대인관계 등 화재현장 경험과 감각이 부족합니다. 암기위주의 단순 지식으로 소방위(7급상당)시험 합격하였다고 소방의 지휘(指揮)권(파출소장 또는 구조대장)을 맡기는 것은 소방의 실책입니다.

불길 속에서 화마와 싸우는 것은 단순 지식으로 통하지 않습니다. 동생처럼 교육시켜온 10년 ~ 15년 아래의 후배들에게 지휘(指揮)를 받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모순이며 지휘(指揮)체계도 문제가 되어 국가 및 개인적으로 큰 손실을 초래합니다.

소방의 경륜과 경험이 가장 많은 장기근속소방장들이 지휘(指揮)관의 자격을 충분히 겸비한 분들입니다. 그런데도 장기근속소방장들은 7급도 되지 않은 직급으로 퇴직되고 있습니다. 장기근속소방장들을 업신여기면 소방의 안전과 귀중한 생명을 지킬 수가 없습니다.

화재, 구조 구급 등 현장감각과 경험이 부족한 소방공무원들은 지휘(指揮)관의 자격을 상실한 사람들입니다. 소방간부후보 등 상위직급의 채용 및 특채 등은 소방에 도움을 주지 못하며 소방의 발전을 저해합니다.

장기근속소방장 계급정체현상에 대한 글들을 소방방재청 등에 많이 남겼으나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격입니다. 소방의 어려움이 너무나 많습니다.

소방의 고위직 수뇌부들은 장기근속소방장들을 업신여기고 치부 하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