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자(亡子)는 침묵 할 수 밖에
스크롤 이동 상태바
망자(亡子)는 침묵 할 수 밖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故 박정희 대통령
ⓒ 네이버^^^
 
 

얼마 전 고(故)박정희 전 대통령의 아들이 고인과 유족의 인격권과 명예를 침해하고 있다며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면서 더욱 유명해진 ‘그때 그 사람들’과 ‘실미도’ ‘공공의 적’을 한꺼번에 볼 기회가 있었다.

모두가 한결같이 피범벅이 되어 싸우는 것을 보았다. 때론 주인공이 되어 울분을 토하기도 하고 때론 관객으로 돌아와 여린 가슴을 축축하게 적시기도 했다. 그러면서 느낀 것은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박탈하는 것’ 이라며 예술성을 따지는 영화 단체들의 주장이 오히려 권력 앞에서 발 빠른 상업성을 보인 것 같은 생각에 착잡한 감정을 억누를 수가 없었다.

그들은 사실과 다른 코믹성 성격을 띤 영화로 보아줄 것을 강조하지만 관객의 입장에서는 자칫 그 모든 것을 사실로 받아드릴 수도 있는 위험에 소지가 있다. 한 예로 영화가 끝나고 나오면서 한 청년이 ‘오늘 모르는 것을 많이 알게 됐다’ 고 동행하는 아가씨에게 말을 하는 것을 듣고 필자가 주책없이 “사실은 그게 아니네요. 단지 재미로 만든 영화에 불과해요. 잘못 안거요” 라고 말을 했다.

바로 이런 점이 위험하다는 것이다. 물론 제작자들이 철저한 고증을 거쳤다고는 하나 그 과정이 너무 심하게 왜곡되고 비하시킨 것만 같아 속이 상하다. 앞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과거를 모르는 요즘 젊은이들은 그 장면들을 제작자들의 의도와는 달리 실제처럼 연상하며 잘 못 판단하는 우(愚)를 범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흥미위주의 영화라고 하지만 군(軍)과 안기부와 총리, 국정위원들을 너무 코믹하게 처리 하는 등 고인이 된 민 대령, 의전과장과 유가족들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느낌을 곳곳에서 받으며 군이나 안기부에서 침묵하는 것이 오히려 이상할 정도다.

더구나 종영 직전 여자 탈렌트의 칼칼한 목소리로 “김 부장이 장군감이라고 하던 민대령은 만세를 부르며 형장에 이슬로 사라졌다” 라며 고인들을 경멸하는 듯한 맨트를 들을 땐 배역을 맡은 그 여자 탈렌트까지 미워지고 침을 뱉고 싶은 심정이들 정도였다.

물론 ‘망자’ 는 말이 없다. 또 내가 보지도 못했다. 그래서 뭐라 말 할 수는 없겠지만 관객들의 흥미를 돋구기 위해 실존의 인물 그리고 검증되지 않은 사실을 갖고 정권이 바뀌었다고 그렇게 비하 시킬 수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안타깝게도 인간 박정희의 소탈하고 서민적인 면모가 유신 체제 출범이후 많은 변화를 가져오는 등 지금에 와서는 독재자로 불리지만 내가 아는 그는 70년대 까지도 낡은 지갑에 검소한 식 생활로 매우 다정다감하고 소박한 성격의 소유자로서 고속도로와 새마을 운동 등을 전개하며 이 나라를 경제부국으로 이끄는 계기를 마련 한 정치 지도자였다.

오죽하면 당시 박대통령을 맹렬히 비난하던 기자들이 박정희 장학생으로 변신하고 꼬집기 좋아하는 청와대 출입기자가 그의 펜이 되었을 정도로 소박했던 분이다. 또 당시 국가 재건은 상당수의 지식인과 언론인 사이에 광범위한 설득력을 갖고 있을 정도로 그의 정치능력을 발휘했다.

아울러 전두환 정권 때와 마찬가지로 정계와 관계된 자들을 제외 한 다수의 서민들로서는 오히려 그 시절을 더 편하게 살았던 것으로 기억 되어진다. 그런 분이 였기에 병원에 실려 갔을 때도 헤지고 낡은 옷 때문에 검시관조차 그가 대통령인지 몰랐다고 진술했겠는가.

또 10. 26 당시 가슴을 관통당해 피를 흘리면서도 자신은 괜찮다며 부하들에게 피하라고 하면서 해탈한 듯 담담하게 자신의 운명을 받아드린 정치 지도자이기도 했다. 1971년 실미도 사건을 주제로 한 ‘실미도’ 역시 주인공을 빨갱이로 클로즈읍 시켜 연좌제로 몰아 젊은 층의 군중심리를 이용 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공공의 적’ 역시 이 사회 구석구석에 있는 것 보다 여의도에 더 몰려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게 한다. 이런 착각이 필자 혼자만의 기우기를 바란다.

특히나 시청률 20%가 넘으면 조기 종영 하지 않겠다던 MBC ‘영웅시대’ 가 박정희 과거사 들춰내기를 하는 시점에서 70회를 마지막으로 종영된다고 한다. 당초 ‘영웅시대’는 100회분으로 제작되었으나 과도한 제작비, 광고 부족, 외압 등으로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꾸준하게 방영되어왔으나 결국 중도하차 하게 됐는데 “실체가 없으니 뭐라 얘기하기가 난감하지만 영웅시대가 때를 잘못 만난 것 같다”는 한 관계자의 말이 씁쓸한 뒷맛의 여운을 길게 남긴다.

아무튼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는 옛 속담처럼 사람들에게 왜곡 되어져서는 안 된다. 막고 가리면 가릴수록 더 알고 싶어 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마찬가지로 들춰내고 버릴 수 록 중년이후의 세대들에겐 마지막 떠나는 아내가 안치된 차량의 뒤쪽에서 복받치는 울음을 참으며 입술을 깨물고 있던 인간 박정희에 대한 연민의 정(情), 그런 향수가 되 살아 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 같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애국자 2005-02-21 20:04:55
안 박사님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우리 젊은이 들이 꼭알고 있어야 될 소중한 글입니다.

앞으로 계속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글을 연재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국민 2005-02-21 20:08:30
기자님의 글은 정말 소중합니다.
죽은 사람을 비판만하는 요즈음 고 박정희 대통령의 업적으로 이렇게 잘먹고 잘사는 사람이 많습니다.

잘한 것은 잘했다고 이야기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현 정부의 눈치만 보는 타 신문과는 비교가 않되는 군요!!
계속 좋은글...

고 박정희 대통령의 업적 부분을 올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민주화 2005-02-22 10:17:03
독재자를 칭송하는 당신은 누구냐?
박정희 똘마니 인가?

하여간 보수 꼴통들....
그들이 없어져야 나라가 잘산다.


신의 방배 2005-02-22 12:28:22
우화하하 ! 민주화(譁)님. 사실을 느낀대로 말하는 건 수구 꼴통이구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드는 넘(恣)들은 화구(禍口) 똥통 이되남유? 그 민주화라는 이름, 껍데기만 있는 이름이 되지않기를 바라오. 혹시 그 민주화는 이런 泯朱話(민주화 : 붉거진 말로 망하는 님)가 아닌지 모르겠네요. 민주화는 갑돌이의 여동생 이름도 아니고 꽃도 아니라오. 민주를 함부로 남용하지않는 님이 되셨으면 합니다. 우화하 우습다. 그렇지 않아도 찡그리고 사는 세상 덕분에 한번 크게 웃어보리다.

한가지 충언을 드리이다. 색안경을 벗고 투명한 안경을 쓰시오. 그리고 귀를 후벼파고 세상 바람 소리를 제대로 듣고 겨울인지 여름인지를 느꼈으면 하오. "수구꼴통" 에 박정희 똘만이 찾는거 봉께 그대는 풋비린내 나는 코흘리게 어린아이인것 같소이다. 우하하 하하 정말 웃기는 분이구나. 한심하구나 한심해. 자신의 심장에 먹물드는줄도 모르고 설처되는 어린 친구들이.

김희정 2005-02-26 21:20:40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아래 양 극단의 국론분열을 보면서 마음이 쓰립니다. 왜 우리의 과거를 껌씹듯 씹기만 할까요. 왜 우리한테는 위인을 가만두질 않는 건 가요. 이순신도 드라마를 통해 희화화 되구요, 그 국난 극복의 왜로움과 충정의 결단을 희화하하여 격하시키고, 누굴 위하고 누가 살자는거요? 경제는 거의 황무지인 우리나라를 새로이 건설하다시피 일으켜세운 우리의 위대한 지도자는 아예 부관참시하려 들구요. 차라리 미국에서 워싱턴을 부관참시하고 링컨을 부관참시 한다면 이해하겠네요. 그들은 제사가 없으니까요. 못난 사람들은 해외 나가서 큰소리치고요, 우리 가족 국내에서는 위인을 치켜세웁시다. 그래야 우리 선조가 위대해야 내 자존도 지키고 우리의 자녀에게 비젼을 제시할거 아니갔쇼? 이 못난 사람들아. 단군 5천년사 못난 민족의 응어리와 한에 사무친 열등감에 영감의 불길을 당긴 2002년 할일 월드컵 ! 4강진출 히딩크님! 경제발전의 결정적 호기를! 그후 정말 경제도약에 국운을 걸었어야 하는데 3년이 지나도 아직도 이러고있으니 아니 더 싸움질만 하고있으니 이 어찌 단군과 이순신, 박정희 대통령 이 통탄하지 않으리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