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돈곤 청양군수, 민선 8기 1주년 10대 성과 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돈곤 청양군수, 민선 8기 1주년 10대 성과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남·장평 지구 농촌용수 개발사업 착수 등 10대 성과 설명
김돈곤 청양군수 민선 8기 기자회견
김돈곤 청양군수 민선 8기 1주년 기자회견

김돈곤 군수가 22일 민선 8기 취임 1년을 정리하면서 청남·장평 지구 농촌용수 개발사업 착수 등 10대 성과를 밝혔다.

이날 군청 대회의실에서 6월 정례브리핑을 가진 김 군수는 “코로나19와 자연재해 등 참으로 힘겨운 1년이었지만, 좌절하지도 않았고 포기하지도 않았다”면서 10대 성과를 차례로 설명했다.

김 군수가 꼽은 첫 번째 성과는 청남·장평 지구 농촌용수 개발사업 본격 추진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말 국회가 해당 지구 용수 개발에 필요한 기본조사비 3억 원을 반영함으로써 4계절 내내 맑은 물을 공급할 수 있는 첫 단추를 끼우게 됐다.

총사업비 377억 원이 필요한 이 사업은 농경지 745ha에 금강물 정화 용수를 공급, 친환경 먹거리 생산으로 국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 동안 추진될 예정으로, 기존의 수질 문제를 해소하고 작물 생산성 향상과 농가 소득증대를 도모한다.

두 번째 성과는 1971년 폐광 이후 50여 년 동안 방치됐던 남양면 구룡리 ‘구봉광산’ 터에 108홀 규모의 국내 최대 파크골프장 유치다. 사업비 150억 원을 투자해 6개 코스 108홀과 교육센터·관리동 1,650㎡를 조성한다.

김 군수는 “파크골프장 조성이 완료되면 연간 방문객이 2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파크골프장과 군내 다른 관광자원을 연계해 관광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세 번째 성과는 평생학습도시 선정이다. 평생학습도시는 주민 누구나 원하는 것을 배우는 학습공동체가 형성된 지역을 말한다.

군은 지난 2019년 지정 실패 이후 조례제정, 전담팀 구성 및 평생교육사 충원, 읍면 평생학습센터 구축, 평생학습관 건립 추진 등 행정력을 모은 결과 유치에 성공했다.

네 번째 성과는 청년 맞춤 임대형 스마트팜 단지 조성사업 선정이다. 스마트팜 클러스터는 3단계에 걸쳐 총 359억 원을 투입, 12.8ha 규모를 갖출 계획으로 첫 단추가 되는 2.8ha(130억 원) 규모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스마트팜은 농작업에 대한 시간적, 공간적 구속에서 자유롭게 되고 여가와 자기 계발 시간을 늘려주면서 안정적인 수입 확보와 삶의 질 향상으로 청년층의 농업 참여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

다섯 번째 성과는 폐교 방치 문제 완전 해소다. 한때는 교육의 전당이면서 지역공동체의 구심점이었고 문방구, 식당 등 경제활동의 근거였던 학교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폐교되면서 지역의 골칫거리로 전락했다.

김 군수는 지난 2020년 7월 구)청양여자정보고 부지에 충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을 유치한 후 나머지 폐교 문제에 대한 100% 해소 방안을 발표했다.

이후 옛 정산중학교에 다목적복지관을 조성하고, 장평중학교에는 충남도 학생건강증진 통합교육 체험관을 유치했다. 또 문성초등학교에는 농업회사법인 ‘솜밸리’ 입주, 청남중학교에는 청어람 주민커뮤니티센터 조성, 남양초 백금분교에 농업창업보육센터를 설치함으로써 폐교 문제를 해소했다.

여섯 번째 지하수 저류지(남양 금정지구) 개발사업 선정이다. 지하 저류지는 물바가지 모양의 지형을 선정, 땅속 암반층까지 물막이 벽을 설치한 후 지하수를 저장하는 시설이다. 지상 댐과 달리 수몰되는 지역이 없어 조성에 따른 민원이 없고 증발에 따른 물 손실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군은 1일 1만t을 뽑아 쓸 수 있는 지하수 저장 공간을 확보, 청양읍과 남양면 일원의 부족한 농업용수는 물론 공업·생활용수 등 다목적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일곱 번째 성과는 스마트 청양 군민운동 군내 소비액 1,200억 원 달성이다. 스마트 청양 군민운동은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와 지역자본의 외부 유출 방지, 지역 상권 보호를 위해 시작됐다.

군은 이 운동의 성공을 위해 전진 대회, 챌린지, 군내 물품 우선구매, 청양사랑상품권 활성화 등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했다.

여덟 번째 성과는 10개 읍면 주민자치회 전환 완료다. 주민자치회가 주민자치위원회와 다른 점은 일선 행정기구 지위가 부여되고 주도적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주민참여 예산사업, 지역 특성 시책사업 등 각종 사업 추진 시 깊은 책임감 속에서 진정한 자치를 실현할 수 있는 통로이기도 하다.

아홉 번째 성과는 청년친화헌정대상 3년 연속 종합대상 수상이다. 군은 그동안 일자리, 교육, 주거, 문화 등 지역 청년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반영한 다양한 정책과 지속적인 소통으로 청년층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어려운 재정 여건에도 청년수당 지원, 청년 취업 수당 지원, 청년 활력 공간 운영, 한 달 창업 프로젝트 추진, 청년창업 공간 ‘누구나 가게’ 운영,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마련 등 순도 높은 지원책을 전개해 왔다.

열 번째 성과는 청양군 사상 최초 본예산 6,000억 원 시대 개막이다. 지난해 5,000억 원(5,255억) 돌파 이후 단 1년 만에 6,187억 원을 편성했다.

김 군수는 “정부예산 1,750억 원 확보를 통한 기적 같은 성과이고, 중앙부처와 충청남도의 주요 정책 목표를 사전에 파악하고 선제적 공모사업 유치에 집중한 결과”라며 “민선 8기 예산 규모 1조 원 시대를 향해 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