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민선 8기 1년, '창의·융합·혁신 통해 세계적인 도시 도약' 가속도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항시 민선 8기 1년, '창의·융합·혁신 통해 세계적인 도시 도약' 가속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가 지난 6월 10일 포항종합운동장에서 ‘2023 포항시민의 날’과 ‘제14회 포항시민 체육대회’를 기념식을 개최하며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기원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포항시가 지난 6월 10일 포항종합운동장에서 ‘2023 포항시민의 날’과 ‘제14회 포항시민 체육대회’를 기념식을 개최하며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기원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민선 8기 1년을 맞이하는 포항시가 그동안 축적한 도시의 저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창의·융합·혁신의 역동적인 시정 운영을 통해 세계적인 도시로 도약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2014년 취임한 이강덕 시장은 ‘함께하는 변화 도약하는 포항’을 시정 철학으로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노력해 오고 있다. 민선6, 7기를 거치면서 철강 중심 단일 산업 구조를 배터리·바이오·수소 등 혁신 신산업을 발굴해 다변화하고, 그린웨이 프로젝트를 통한 친환경 도시로의 전환, 해양문화관광의 육성 등을 역점 추진해 왔으며, 각 분야 걸쳐 의미 있는 성과와 결실을 맺어가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수도권 집중문제, 초고령사회 진입 등 우리를 둘러싼 급변하는 환경 속에 녹녹하지 않은 새로운 과제들이 계속 주어지고 있다”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수한 R&D 인프라와 인재, 해양지원 등 포항만의 저력을 적극 활용한 민선8기 새로운 미래 전략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포항시와 경북도는 지난 5월 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포스코퓨처엠, 중국 절강화유코발트와 1조 7,0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좌측부터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천쉬에화 절강화유코발트 회장, 이강덕 포항시장,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포항시와 경북도는 지난 5월 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포스코퓨처엠, 중국 절강화유코발트와 1조 7,0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좌측부터 박용선 경북도의회 부의장,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대표이사, 천쉬에화 절강화유코발트 회장, 이강덕 포항시장,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대한민국 최고의 배터리 소재 도시+바이오·헬스 거점도시 도약

올해 포항시는 ‘창의 융합 혁신, 세계로 도약하는 포항’을 슬로건으로 설정했다. 이를 실현해 대한민국의 글로벌 강국 도약과 초격차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지속가능한 지방 도시의 모델을 제시함에 있어 이차전지와 바이오 등 ‘신성장 핵심 산업’ 육성이 그 중심에 있다.

시는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글로벌 산업 트렌드 변화의 흐름을 먼저 내다보고 산업 생태계 선점을 위해 선제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16년 세계적인 배터리 소재 기업 에코프로 유치를 시작으로 2019년 지정된 배터리규제자유특구는 전국 유일의 3년 연속 우수 특구로 선정됐다.또한 올해 상반기에만 포스코퓨처엠 등 대기업들로부터 5조5,000 억 원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핵심 소재 양극재 생산 세계 1위 등 대성과를 달성한 포항시는 정부 차원의 지원을 통해 배터리 산업의 세계 시장 지속 선점과 글로벌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이끌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어 코로나19 펜데믹을 겪으면서 글로벌 시장이 확대되고 중요성이 강조되는 바이오·헬스산업 선점과 이를 이끌 의사과학자를 양성할 포스텍 연구 중심 의대 설립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 바이오산업 선점을 위해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등 포항만의 다양한 혁신 인프라를 지속 확대해 왔다. 무엇보다 의사과학자 양성 최적지인 포스텍에 연구중심 의대를 설립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올해 그 직전 단계인 의과학대학원을 개원하며 본격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

최근 정부와 의사단체가 2025년 의대 입시정원을 확대하기로 합의한 만큼, 연구중심 의대가 반드시 설립될 수 있도록 포항시는 국민적 공감대 등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 2월 교육부·경북도·포스텍과 포스텍 본관 대회의실에서 ‘의사과학자 양성 교육부 장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포항시는 지난 2월 교육부·경북도·포스텍과 포스텍 본관 대회의실에서 ‘의사과학자 양성 교육부 장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글로벌 혁신의 장’ 美CES 2023 참여로 첨단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포항시는 올해 1월 ‘글로벌 신산업 혁신의 장’이자 세계 최대 정보기술 박람회인 ‘CES 2023’이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를 방문해 최신 기술 정보와 산업 동향을 살펴보고, 지역 산업과 접목이 가능할 글로 벌기업과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우리나라 기초 지자체로는 유일하게 전용부스 포항관을 운영하며 참여 지역 기업 30개사의 우수한 기술력에 전 세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그 결과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혁신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에 포항기업 6개사가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와 함께 세계적 기업 애플 본사를 방문해 지역 신산업과 연계한 발전방안을 협의했으며, 관련 창업 활성화를 위해 포항 애플 개발자 아카데미(1기 289명 교육수료)와 제조업 R&D지원센터(’22년 98개 중소기업 기술지원)의 기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3 현장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우측)과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좌측)이 ‘CES 혁신상’을 수상한 ㈜그래핀스퀘어 관계자(가운데)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CES 2023 현장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우측)과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좌측)이 ‘CES 혁신상’을 수상한 ㈜그래핀스퀘어 관계자(가운데)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소상공인 집중지원으로 민생경제 활력 제공

시는 소상공인 집중 지원과 골목상권 활성화 등을 통한 민생경제 활력 제공에도 노력하며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7년부터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인 포항사랑상품권을 지속 발행해 올해 3,252억 원을 포함해 총 누적 발행액은 1조8,090억 원에 달한다.시는 생산유발과 부가가치 등 민생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큰 만큼 발행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외식업 특화거리 지정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포항의 대표음식인 물회를 즐길 설머리물회지구를 시작으로 삼겹살 특화거리인 새록새로 명품거리, 군부대 인근 문덕헬로우부대거리 등 다양한 특화거리가 조성되고 있다.

또한 지역 우수 농특산물 매출 증대를 위해 직거래장터를 비롯해 라이브커머스 등 급변하는 소비 트랜드에 맞춰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대한 결과 지난해 75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그린웨이 확대와 편리한 교통으로 시민 중심 친환경 도시

시는 그린웨이 프로젝트 확대와 교통망 확충으로 시민 중심의 편리한 친환경 도시로의 변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시민 모두가 건강한 여가를 누릴 수 있는 보행 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도심 곳곳에 푸른 숲과 산책로를 확장하고 있다. 대표 사업인 명품 산책로

철길숲에 올 연말까지 시민광장을 조성하고, 포스코대로와 희망대로에 숲길을 만들어 도심 전체를 연결하는 녹색 네트워크를 완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철길숲과 해도도시숲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에 승인된데 이어 올해 6월 뱃머리마을 문화숲과 연일 근린공원이 추가로 승인돼 포항은 전국 최다인 4곳을 승인받은 지자체로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있다.

포항을 넘어 동해안 지역민의 오랜 숙원인 영일만대교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정부안으로는 처음으로 50억 원의 예산이 편성돼 현재 KDI에서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 중에 있으며, 이후 설계에 돌입할 예정이다.

동빈대교 건설 현장
동빈대교 건설 현장

또한, 남구 송도동과 북구 항구동을 연결하는 해상교량인 동빈대교가 순조롭게 건설되고 있다.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시내도로 교통 흐름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현재 약 2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이강덕 시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포항~수서 SRT 운행이 올해 9월께부터 시작된다. 지능형 교통체계 고도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시범운행 등 교통 인프라를 혁신해 교통난을 해소하고 접근성을 높여 사람이 모여드는 편리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즐길거리가 넘쳐 사람이 모여드는 해양관광도시

6월 초 영일만항에서 개항 이후 최대 규모인 11만4천톤급 국제 크루즈선의 시범 운항이 성공적으로 재개됐다.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인 국제 크루즈 관광 산업의 거저 도시로 가능성을 확인한 포항시는 해양 관광 상품 개발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천혜의 해양자원과 조화로운 마이스산업 육성의 허브가 될 국제전시컨벤션센터가 지난해 연말 설계에 들어갔고, 동해안 해양 생태 관광과 해양 힐링의 중심지가 될 호미반도 국가해양정원 사업은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돼 이르면 내년부터 사업이 시작될 예정이다.

포항문화재단 출범과 함께 2019년 전국 최초로 법정문화도시에 지정된 후 문화·예술 저변이 크게 넓어지고 있다. 지난해 문을 연 북구청 내에는 ‘문화예술팩토리’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구도심 동빈내항에 위치한 수협냉동창고는 복합 문화예술체험의 거점시설로 거듭날 올 하반기에 문을 열 계획이다.

더불어 포항이 낳은 인물인 석곡 이규준 선생의 사상과 삶을 재조명하기 위한 석곡기념관이 7월 중 개관하며, 시민 정체성을 높이기 위한 포항시립박물관 건립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밖에도 포항시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생활체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와 북구 게이트볼장을 올해 준공할 예정이며, 해도, 송도, 연일, 해도 등에 국민체육센터도 건립해 체육 저변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모든 세대가 다함께 행복한 공감복지 실현

2012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포항시는 양성평등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여성가족부로부터 재지정을 받았다. 특히 지난해 엄마참손단과 아이행복도우미 등 호평받은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여성시간선택제 일자리를 590명으로 확대했고, 일 가정 양립을 위한 직장맘 SOS서비스 운영시간도 늘렸다.

또한 청소년들의 문화복지 공간인 꿈트리센터가 지난해 10월 개관했으며, 과학인재 양성을 위해 경북과학고등학교는 올해 5월 지곡동으로 신축 이전했다.

한편 포항 촉발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흥해읍 주민들의 문화체육 활동 지원을 위한 복합커뮤니티센터가 올해 1월 준공했으며, 6월에는 국가유공자와 보훈 가족 지원을 위한 통합보훈회관이 개관했다.

이어 포항시는 근로자가 아플 때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득을 보전해 주는 상병수당 시범사업에 선정돼 지난해 7월부터 시행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831명의 근로자가 혜택을 받았다.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

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입은 안전도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갈수록 강력해지는 자연 재난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기준의 안전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냉천 등 지방하천개선을 위해 지난 5월부터 복구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64개의 소하천은 복구 마무리 단계에 있다. 또한 냉천 수위조절을 위해 추진되는 항사댐은 올해 2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서 면제돼 공사시기를 단축할 수 있게 됐다. 창포동 빗물펌프장을 비롯해 송도, 대송, 연일, 구룡포, 철강공단 등 상습침수지역의 빗물펌프장 기능 강화를 통해 도시의 치수능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현재 용역 중인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진단 결과가 나오면 침수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대배수터널과 차수벽과 같은 새로운 기준의 대형 인프라도 미래세대를 위해 착실히 준비할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이강덕 포항시장은 “그 동안 추진해온 다양한 정책들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모든 구성원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덕분이다”며, “수도권 집중과 지방소멸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포항이 지속가능한 세계적인 도시로 도약을 완성해 더욱 발고 희망찬 미래를 열기 위해 2천여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