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제 2규모의 포드 자동차(Ford Motor)는 3일(현지시각) 당초 16억 달러(약 1조 9천 297억 원) 규모의 신규 자동차 공장을 멕시코에 설립하려던 계획을 전격 취소한다고 밝혔다.
마크 필즈(Mark Fields) 포드자동차 대표는 이날 멕시코 신설 공장 대신 미시간 주 플랫 락(Flat Rock)에 위치한 생산 공장 증설에 7억 달러(약 8천 442억 7천만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고, 이를 통해 700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 필즈 대표는 트럼프 당선자와 새로 구성된 의회는 ‘친(親)성장(Pro-growth)’정책을 추구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이 공장에서 전기자동차(EV=Electric Vehicles)와 자율주행자동차(Self-Driving Cars)를 제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성명에서 “여전히 차세대 포드 포커스(Ford Focus) 세단 생산은 멕시코로 이전할 것”이지만 ‘새로운 공장을 짓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허모실 공장에서 생산을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차기 대통령은 최근 정권의 기분 운영 방침으로 “미국산 구매, 미국인 고용”을 주창해, 포드사도 이에 응답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당선자는 대선 과정에서 해외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에 대해 최고 35%의 관세(tariff)를 부과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트럼프 당선자는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제너럴모터스(GM)'의 멕시코 공장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한편, 뉴욕타임스(NYT)는 3일 경영 및 금융 컨설팅 회사인 올리버 와이만(Oliver Wyman)의 론 하버(Ron Harbour) 산업분석가는 “포드 자동차는 멕시코 공장 건설 계획을 바꾸라는 강력한 압력을 받았으며, 만일 계획을 바꾸지 않으면 트럼프로부터 끊임없는 비판의 드럼소리를 듣게 될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압박을 받았다”면서 “포드 입장에서는 무척 당황했을 것이고, 따라서 계획을 변경하게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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