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화중, 2020년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시범사업 운영 결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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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화중, 2020년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시범사업 운영 결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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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별 자체 제작 콘텐츠 활용 온라인교과서 개발 및 제작

 

줄넘기 수업 웜업(체육) /안화중학교

'미래교육의 소신있는 도전을 꿈꾸는 온라인 컨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 안화중학교'는 스마트 도구 및 무선인프라 활용 교육을 통해 자유 학년제 및 배움 중심 수업, 개별화 교육에 혁신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업에 필요한 컨텐츠와 도구를 사용하고 블렌디드 러닝 교육 과정을 연구함으로써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다.

크롬북 활용 수업 /안화중학교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 소재 안화중학교(교장 서영란)는 원격수업 선도학교에 이어 “미래교육의 소신있는 도전을 꿈꾸는 안화클라쓰”라는 주제로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1년 8월 말까지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최근 평가보고회를 거쳐 결과보고 마무리했다.

VR 콘텐츠 활용 수업 /안화중학교

이번 온라인 콘텐츠 활용 교과서 선도학교는 코로나19로 인한 배움중심 수업의 제한점을 최소화하고자 교육공동체 협의를 이끌어 내어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환경 조성을 위해 디지털 인프라 기반 구축과 질 높은 교수·학습 콘텐츠 제작 활성화 및 미래형 수업 및 미래 교육 선도를 추진 목표로 TF팀을 구성하고 준비, 계획, 실행, 공유와 확산의 4단계의 추진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여 운영했다.

안화중학교는 2020 원격수업 선도학교 추진에 따라 교사들의 자체 개발한 콘텐츠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은 것에 초점을 맞춰 온라인 교과서로 구조화시킬 필요성에 국어, 사회, 과학, 체육, 미술, 정보컴퓨터 등의 교과에서 총 31차시의 지도안과 더욱 질 높은 콘텐츠 개발 적용으로 교육공동체의 미래교육역량을 강화했다.

이는 작년 초부터 ‘원격수업 선도학교’를 운영한 경험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또 안화중학교는 콘텐츠 제작 역량 발휘 및 교과 재구성을 통하여 학생 참여형, 학습자 주도의 수업모형 등의 개발을 추진과제로 코로나 이후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고자 하였고, 온라인 교과서를 활용한 질문, 경청, 대화, 토론 등 살아있는 배움중심의 수업으로 운영됐다.

또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하여 학교 내 자체 교과별 콘텐츠 제작 활용을 통한 화성 관내 및 경기도의 선도적 역할수행을 목표로 교사 대상 연수 및 수업 나눔을 진행,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개별적인 맞춤형 교육과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협업적 환경을 제공하여 교육 및 삶의 질을 향상시켰으며 ‘따로 또 같이’ 교육 실현을 통해 학생의 교육 기회를 보장하고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여 학부모와 학생의 신뢰감도 높였다.

또 화성혁신교육지구 안화4-edu연구회(21명)와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과군별 학습 콘텐츠 제작 및 학교 내 우수사례 나눔 및 워크숍을 통해 자발적 연구 문화를 조성하였으며 스마트 기기를 통한 온라인 자치활동, 범교과 학습, 다양한 학급 운영 등의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운영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확산에도 힘썼다.

서영란 교장은 “에듀테크를 활용한 선진적 교육 환경 구축 및 교육 변화를 모색하여 타 중학교의 롤모델이 되었고 경기교육 변화를 이끌 미래형 수업 운영을 위한 거점 학교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었다"며 "다양한 앱·웹을 활용한 온라인 교과서 활용 수업, 스마트 기기 활용 수업은 학습자들의 디지털 문해력 역량강화 뿐 만 아니라 학력격차 해소에도 많은 기여를 하였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한편 서 교장은 향후 위드 코로나에 대비하여 전면 등교수업 시 무선 인프라 활용 교육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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