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앞서가는 징수행정으로 타 지자체 귀감
경주시, 앞서가는 징수행정으로 타 지자체 귀감
  • 이상수 기자
  • 승인 2021.08.0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체납안내 리플릿 제작’ 등 벤치마킹 위해 견학 방문 이어져
지난달 22일 충북 음성군 세정과 관계자들이 경주시 징수과를 방문해 납세편의시책 등에 대해 벤치마킹하고 있다
지난달 22일 충북 음성군 세정과 관계자들이 경주시 징수과를 방문해 납세편의시책 등에 대해 벤치마킹하고 있다.

경주시의 앞서가는 징수행정이 타 지자체의 귀감이 되고 있다.

지난달 22일 충북 음성군 세정과가 경주시의 ‘외국인 납세자 체납안내 리플릿 제작’,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신청 서비스’ 등 시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경주시 징수과를 방문했다.

충북 음성군 세정과 관계자는 “음성군에도 외국인 납세자가 증가하고 있어 맞춤형 체납 안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경주시의 다양한 납세편의시책과 적극적인 징수행정을 참고해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경주시 징수과는 다문화 가정 증가로 외국인 지방세 체납이 증가하자 지난해 12월 외국인 눈높이에 맞춘 체납안내 리플릿을 제작·배부한 바 있다.

또 올해 3월부터는 카카오톡을 이용해 간편하게 지방세 환급금 지급신청을 할 수 있는 ‘지방세 카카오톡 환급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카카오톡에서 ‘경주시 지방세 환급’ 채널을 추가하고 채팅창에서 간단하게 환급신청을 할 수 있다.

최정근 경주시 징수과장은 “‘HAPPY(시민행복) UP, TAX(체납) DOWN’ 목표 아래 시민 편의 중심의 체납세 행정을 펼쳐 나가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주시의 앞서가는 징수행정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의 전화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핫이슈포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