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엔케이히터, 서울특별시 상암수소스테이션 구축공사 준공
제이엔케이히터, 서울특별시 상암수소스테이션 구축공사 준공
  • 이혜리 기자
  • 승인 2020.10.1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로 온사이트(현지수소생산) 방식의 상용 수소충전소 구축 준공 완료

국내 유일의 산업용가열로 및 수소추출기 전문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대표: 김방희)는 서울 상암수소스테이션(충전소)의 구축공사를 완료 후, 발주처인 서울시로부터 최종 준공 승인을 통보 받아 운영기관인 서울에너지공사에 설비를 인계하였다고 16일에 밝혔다.

해당 사업은 수소차 보급확대에 따른 충전여건 개선을 위해 서울시에서 2011년 연구용으로 구축된 시설을 일일 160kg 생산 및 700bar로 충전할 수 있는 상용충전소 시설로 구축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제이엔케이히터는 수소추출기 및 수소 압축/저장/충전 설비의 제작/공급과 전체 충전소 구축공사를 독자 수행하였다.

특히 수소생산의 경우 기존 연구시설에서는 충전소 인근의 매립지 가스를 활용하였으나, 하루 수소생산량에 제약이 있었다. 이번 확장 공사를 통해서 기존 매립지 가스뿐만 아니라, 도시가스를 활용하여 수소를 생산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구축된 점이 특징이다.

제이엔케이히터가 이번에 공급한 현지 수소생산방식인 온사이트 수소충전소는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며, 초대형 튜브트레일러를 통하여 수소를 생산지에서 충전소까지 매일 운반하여 공급하여야 하는 오프사이트 충전소보다 교통위험성 유발 및 미세먼지 발생이 적고, 수소공급가격도 훨씬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루 160kg 생산되는 수소는 넥소 기준으로 하루 30~40대 정도의 충전이 가능한 양이며, 상암 수소스테이션의 상업 개장을 통해 수소차 이용 고객의 충전 여건이 상당히 개선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제이엔케이히터는 강원도형 수소생산시설, 속초 수소충전소, 창원시 수소에너지순환사업(HECS)의 수소생산시설 등 수소추출기 뿐만 아니라, 인천공항 수소충전소, 용인 에버랜드 수소충전소 등 10여개의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향후 하수처리장 등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수소제조 및 활용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이엔케이히터 관계자는 “상암수소스테이션의 성공적인 구축과 시운전 과정에서 축적한 각종 경험 등을 바탕으로 온사이트 수소충전소라는 새로운 개념의 충전소 모델을 확충하여 보다 진보한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 및 보급 사업을 열어갈 계획이며 제이엔케이히터가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핫이슈포토
핫이슈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