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담 교수형 확정, 세계 여론 두 갈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담 교수형 확정, 세계 여론 두 갈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황청, 아랍계-사형반대, 미국, EU-찬성

^^^▲ 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 제 1심 재판정에서 그는 "신은 위대하다, 이라크여 영원하라!"고 몸을 떨며 외쳐댔다.
ⓒ Reuters^^^
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에 대한 제 1심 재판에서 그에게 교수형이 확정됐다.

그는 두자일 마을의 시아파 주민을 학살한 혐의로 기소돼 1년여 간의 재판 과정을 통해 제 1심 재판에서 반 인도주의 범죄를 이유로 교수형에 의한 사형 선고를 받았다.

그러나 이 같은 사형 선고가 발표되자 세계의 여론은 두 갈래로 나뉘며 실제 사담 후세인에 대한 교수형이 집행됐을 경우 세계는 더욱 어려운 국면으로 빠져들 공산이 있다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은 11월 7일 중간선거에서 위기에 몰린 부시 미 대통령을 지원하기 위한 판결이 아니냐는 빈축이 나오고 있다.

5일(현지시각) <에이피통신,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은 일제히 사담에 대한 사형 선고를 크게 보도하며 세계의 분열을 우려하고 있다.

이날 재판에서 사담 후세인 및 그의 측근 7명에 대해 판결을 내렸다. 사담은 교수형에, 타하 야신 라마단 전 부통령에 대해서는 무기징역을 선고하고, 사담의 이복형제인 바르잔 이브라힘 알 티크리티 전 정보국장과 아와드 하메르 일반데르 전 혁명 재판소장에게도 교수형을 선고했다.

외신에 따르면, 사담은 재판정에서 판결문이 발표되자 몸을 떨며 “신은 위대하다”, “이라크여 영원하라 !”고 외쳤다.

사담에 대한 사형선고가 알려지자 유럽연합은 이를 환영하면서도 사담이 실제로 교수형 집행이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고, 로마 가톨릭에서는 “눈에는 눈”이라는 보복의 선고는 ‘거꾸로 가는 선고’라며 사형 집행을 반대했다. 교황청 정의. 평화위원회 위원장인 레나토 마르티노 추기경은 5일 “생명은 신성하므로 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이 반인륜적 범죄를 저질렀다 하더라도 사형에 처해져서는 안 된다”고 반대를 분명히 했다.

이슬람 지도자들은 사담에 대한 교수형 집행은 부시 미 대통령의 중동정책에 비난을 쏟아왔던 사람들을 부채질하며 더 큰 보복을 가져올 수 있다며 경고를 보냈다. 태국의 이슬람 성직자인 비타야 위세트라트는 “사담에 대한 사형 집행은 미국은 지옥으로 가게 할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사담은 이슬람 문제가 아니라 미국의 국내문제이다”면서 “부시는 (미국의)유권자들에게 사담이 죽으면 미국은 더 안전해진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실제로 그렇다면 미국인들은 사담 사후에는 더욱 더 큰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를 보냈다.

특히 시리아와 팔레스타인은 사형 선고에 대해 강한 비판을 가하며 반대 입장을 나타냈으며, 이집트의 경우에는 찬성과 반대가 거의 반반으로 나타나는 등 사담에 대한 사형 집행여부에 따라 엄청남 후폭풍이 예상된다.

나아가, 이라크 소수파이지만 사담을 지지했던 수니파 세력, 일부 시아파 교도들, 자이툰 부대가 주둔하고 있는 쿠르드족 등은 사형선고가 내려질 경우 대대적인 저항 공격을 감행할 것이라고 경고해, 이라크는 내전의 늪으로 빠져들 가능성이 더욱 높아져 가고 있다.

수니파 아랍계는 사담 후세인의 사형을 “순교”로 추앙할 것이라고 밝히고, 사형을 환영하는 시아파 세력과 충돌할 공산이 매우 높으며, 반미 투쟁도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사태가 현실로 다가올 경우 후세인의 사형선고로 이라크가 수니파, 시아파 및 쿠르드 족 등 3개 종파로 분열돼 이라크 연방제의 출발점으로 치닫는 결과를 예측하는 시나리오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한편, 부시 미 대통령과 함께 텍사스 주 크로포드 목장에 묵고 있는 토니 스노 백악관 대변인은 “오늘은 이라크인들에게 기쁜 날”이라면서 “이는 신생 이라크 정부의 생존 능력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환영을 표하고, 부시는 이에 대해 “폭군의 법치를 대체하려는 이라크인들의 노력에 있어 하나의 이정표”라고 언급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TN 2006-11-06 14:16:15
로마 교황청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에 대한 사형 선고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혔습니다.

교황청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인 레나토 마르티노 추기경은 이탈리아 ANSA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생명은 신성한 것이며 범죄를 또다른 범죄로 단죄하는 것은 앙갚음을 위한 행위로서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마르티노 추기경은 또 만약 후세인이 국제형사재판소의 법정에 섰더라면 반인륜 범죄는 사형 대상에서 제외된 만큼 "결코 사형선고를 받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유럽연합 순번 의장국인 핀란드도 성명을 통해 "EU는 모든 사건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사형에 반대하며 이번 경우 역시 집행돼서는 안된다"고 밝혔습니다.


정보 2006-11-06 17:07:22
두자일 학살사건이란?

1982년 7월 바그다드에서 북쪽으로 60㎞ 정도 떨어진 시아파 마을 두자일에서 일어난 민간인 학살 사건이다. 후세인은 대통령이 된 지 3년 만인 당시 승용차로 이 마을을 지나다가 암살 공격을 받았다. 후세인은 이 사건이 수니파인 자신을 노린 시아파의 조직적 범행이라고 보고 보복을 지시했다. 후세인은 암살 음모에 연루된 혐의로 주민 148명을 처형했다. 또 마을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주민 수백 명을 사막의 수용소에 수감해 고문하고, 농장과 집을 파괴했다.

정보 2006-11-06 17:07:25
두자일 학살사건이란?

1982년 7월 바그다드에서 북쪽으로 60㎞ 정도 떨어진 시아파 마을 두자일에서 일어난 민간인 학살 사건이다. 후세인은 대통령이 된 지 3년 만인 당시 승용차로 이 마을을 지나다가 암살 공격을 받았다. 후세인은 이 사건이 수니파인 자신을 노린 시아파의 조직적 범행이라고 보고 보복을 지시했다. 후세인은 암살 음모에 연루된 혐의로 주민 148명을 처형했다. 또 마을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주민 수백 명을 사막의 수용소에 수감해 고문하고, 농장과 집을 파괴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