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대통령 KBS사장 사표수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대통령 KBS사장 사표수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차기 사장 인선 어떻게 되나

KBS 차기 사장 인선 어떻게 되나?

(서울=연합뉴스) 황정우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4일 KBS 서동구 사장 의 사표를 수리함에 따라 새 사장 선임작업이 원점에서 다시 이뤄지게 됐다.

노 대통령은 이날 KBS 이사회(이사장 지명관)가 서 사장 사표가 수리돼야 임명제청 여부 등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정리한 직후 서 사장 사표를 수리했다.

KBS 이사회 곽배희 이사는 "사표가 수리됐으므로 조만간 회의를 갖고 이사회가 또 다시 임명제청을 할 지 여부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기 만료가 40일밖에 남지 않은 현 이사회가 또 다시 임명제청권한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 사태의 책임론을 들어 비판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그러나 후임 사장을 30일이내 임명하도록 돼있는 방송법(제50조6항)을 고려할때 별다른 대안이 없어 보인다.

현 이사회가 사장 임명제청권을 차기 이사회로 넘길 경우 국가기간방송인 KBS의 사장 공백이 장기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 이사회의 임기는 오는 5월15일 만료된다. 그러나 차기 이사회의 추천권을 갖고 있는 새 방송위원 선임이 방송법 개정과 맞물려 지연되고 있어 차기 KBS이사회의 구성시기도 확실하게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사회는 지난 3일 KBS 노조로부터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는 요구에 '(30일이내 후임 사장이 임명돼야 한다는)법을 어길 수는 없다'는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

KBS 노조가 이날 서 사장의 사표수리 소식이 전해진후 "새 이사회가 새 사장을 뽑아야 한다"는 당초의 주장을 한풀 꺾은 데는 이러한 현실인식론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사회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의미에서 전원 사퇴쪽으로 방향을 잡을 경우 사장 공백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한편 현 이사회가 임기만료전에 새 사장을 뽑게 된다면 지난달 23일 '국민 추천'방식에 의해 서동구 사장과 함께 최종 후보로 올랐던 성유보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이사장, 정연주 한겨레신문 논설주간, 황규환 스카이라이프 사장, 황정태 KBS 이사회 이사 등이 후보로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유보 민언련 이사장과 정연주 한겨레신문 논설주간은 KBS 노조와 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개혁적 KBS 사장 공동추천위원회'에서 추천한 인사였다.

다만 지명관 이사장이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개적인 검증방법을 사용했으면 한다"는 견해를 밝힌데다 서 사장 임명제청 과정에서 외압설이 불거졌던 점에 비춰보면 이사회가 이번 인선과정에서는 투명성에 보다 신경을 쓸 것으로 전망된다. (끝) 2003/04/04 18:21

KBS사장 사표수리 안팎

(서울=연합뉴스) 고형규 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4일 당초 입장과 달리 서동구(徐東九) KBS사장의 사표를 전격 수리키로 한 것은 무엇보다 이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장기화할 경우 부담이 될 것이라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은 지난 2일 이사회가 새 사장을 제청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 사표를 수리하겠다고 말했으나 이사회는 이날 노 대통령이 사표수리 여부를 결정하면 새 사장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힘으로써, 서로 책임을 미루는 핑퐁게임을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론을 차단하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는 분석이다.

서로 핑퐁을 하게 되면 서 사장은 사장직을 가지면서도 사장 역할을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새 사장 선임 논의는 장기화하면서 문제가 더욱 커질 가능성을 우려한 측면이 강하다.

이와 관련,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복지부 업무보고를 받던 중 회의장을 나와 이해성(李海成) 홍보수석과 박주현(朴珠賢) 국민참여수석으로부터 KBS 이사회의 이같은 기류를 전달받고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노 대통령은 이들 수석의 보고를 받은 후 "나도 감정적으로 수용하고 싶지는 않은 방법인데..."라고 말했다. 썩 내키지는 않지만 그렇게 갈 수 밖에 없다는 뉘앙스로 읽혀진다.

서 사장 유임은 어렵다는 판단이었기 때문에 문제는 새 사장을 언제, 어떤 절차를 밟아 임명하느냐가 초점으로 모아진 상황에서 조속한 입장정리를 통해 사태수습을 서두르겠다는 결론을 내린 셈이다.

노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함으로써 현 이사회가 새 사장 문제를 논의할 '명분'을 주고, 이에 따라 임기가 5월15일까지로 돼 있는 현 이사들이 관련 규정에 의해 '1개월안'에 새 사장을 다시 제청토록 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둔 것이란 분석이다.

이는 KBS노조측 요구대로 이사회를 새로 구성해 사장을 임명제청하는 절차를 밟을 경우, 그에 앞서 방송위를 새로 구성해야 하고 이 방송위가 이사들을 추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와 관련, 노 대통령은 '정치적 외압' 시비에 휘말려 있는 현 이사회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서 사장의 경우처럼 '대통령으로서의 인사추천'은 하지않을 방침이다.

이사회가 독자 판단에 따라 인사추천과 검증을 공정하고도 투명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줌으로써 더 이상 논란거리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논란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현 이사들이 서 사장 임명논란에 대한 책임론을 수용하는 형식으로 사퇴할 경우뜻하지않게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노조가 계속 새 이사회 구성을 통한 새 사장 임명제청을 요구할 경우 복잡한 양상을 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청와대와 이사회가 새 사장 임명제청은 현재의 이사들이 할 수 밖에 없다는 교감을 이뤘을 가능성이 있고 특히 사장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내세우고 있는 노조 역시 인사추천 배제,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절차에 대한 노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확인하게 될 경우 그같은 입장을 수용할 것이라는 관측들이 많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