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당 분열사태 "유시민 의원 때문에 못해먹겠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당 분열사태 "유시민 의원 때문에 못해먹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초적 문제제공, 개혁파 실용파에 대대적 역공펼쳐

 
   
  ^^^▲ 조만간 깨질 것 같은 정당이라는 우려 표명의 중심에는 이미 수술 불가능한 열린우리당의 앞날을 스스로 예견하고 있다.
ⓒ 뉴스타운^^^
 
 

“당내 갈등을 수습하는데 왕도가 없다. 차분히 호시우행(虎視牛行·호랑이 눈으로 소처럼 걷는다)하는 수밖에 없다.”열린우리당 문희상 의장의 심경이다.

“유시민 의원을 보고 희망이 없다고 느꼈다.”상임중앙위원직에서 사퇴한 염동연 의원의 사퇴배경이다.

“한 줌도 안 되는 개혁당 측과 대다수 의원들간의 관계는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안영근 의원이 개혁당 인사들을 향해 던진 말이다.

"청와대가 한몫 끼어서 당-정-청이 대립했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은 헌정사상 노무현 정권이 처음이다.”이만섭 전 국회의장이 우리당을 향해 던진 쓴소리다.

최근 벌어지고 있는 우리당 분열사퇴와 관련한 말의 성찬이다. 대부분 희망이 없는 정당, 조만간 깨질 것 같은 정당이라는 우려 표명의 중심에는 이미 수술 불가능한 당의 앞날을 스스로 예견하고 있다.

특히 내분 사태의 초점이 유시민 의원으로 좁혀지면서 개혁당 출신의 향후 행보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 의원은 이번 염동연 의원 당직 사퇴의 촉매제가 됐고, 뒤이어 안영근 의원의 개혁당 공격은 우리당 내부의 종양이 수술불가 판정을 받고 급기야 곪아터진 것이다.

유 의원에 대한 불만은 염 의원뿐만이 아니다. 그동안 당내에서는 유 의원의 언행에 상당 수 의원들이 불만을 표시해 온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유시민 의원 쪽 사람들과는 함께하기 힘든 것 아니냐”“그들이 나가준다면 웃을 의원들이 많다”“선동정치에 천재적인 재능이 있는 사람이 여러 사람을 흠집 내고 있다”는 등의 발언은 이번 사태를 몰고올 예정된 수순이었다.

실제 실용파측은 최근 유 의원이 ‘집권 안 하면 어떠냐’는 식의 개혁 순혈주의를 고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용파측은 최근 유시민 의원은 당내 회의에서 “민주당과 통합하지 않으면 집권할 수 없다”는 자신들의 주장에 대해 “왜 집권에 연연하느냐. 집권 안 하면 어떠냐”고 했다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또한 우리당의 차기 대권을 위해 실용파측이 외부인사 영입을 위한 경선 출마자격 완화 방안을 제시한데 대해서도 유 의원이 "기간당원제에 어긋난다"며 끝까지 반대한 것도 문제가 됐다.

따지고 보면 우리당의 내분은 당 출범 때부터 내재 돼 있었던 것이 최근 대권구도 및 호남민심이반에 따른 현실적 문제에 부닥쳐 그 뿌리가 확연히 드러난 것이다. 목적지가 다른 사람들이 한배에 탑승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도 이런 문제 때문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지금은 당이 화합을 해도 될까말까한데 매일같이 분열을 조장하는 말만 난무한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이 모든 것은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자신만의 독선을 주장하는 색깔이 너무 강한 사람들이 한데 뭉쳤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현재의 우리당 내분 사태는 노무현 대통령의 교통정리가 없으면 파열음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이미 당내 개혁당 출신이 주도하는 참여정치실천연대(구 참여정치연구회)와 ‘친노 성향 모임인 국민참여연대(국참연)까지 안 의원 역공에 나섰기 때문이다.

개개인적인 이유가 정치성향의 이데올로기로 반문되는 전형적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화합을 호소하며 잠 못 이루는 당 집행부의 호소력조차도 먹혀들지 않고 있다.

오히려 서로들 "당신들과는 당을 같이 못하겠다"는 입장 표명만 난무하다. 심지어는 당이 쪼개지는 것은 뒷전이고 꼴보기 싫은 사람들 나가줬으면 하는 형국이 연일 연출되고 있다.

참정연은 ‘젯밥에 눈 먼 사람은 당을 떠나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아직도 우리당이 과거처럼 종이당원으로만 채워진 무늬만 정당인 공(空)당으로 착각하느냐”며 “예전처럼 정치인 몇몇의 인기와 파워게임이 아직도 가능하다고 믿는다면 조용히 당을 떠나 주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반면 염 의원은 여당이 내년 지방선거와 2007년 대선에서 승리하려면 민주당과 통합을 할 수밖에 없는데, 유 의원 등 강경파가 사사건건 제동을 걸어 더 이상 지도부에서 함께 일할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즉 우리당의 현재 분위기는 밖으로는 한 집안처럼 보이지만 그 속내를 보면 동상이몽에 푹 빠져 있다.

봉합이냐, 파열이냐, 우리당의 향후 진로는 그동안 당내 간섭을 자제해 왔던 노 대통령의 심경 변화에 일단은 불을 지폈다. 누구를 죽이고 누구를 살릴 수도 없는 당내 인적 역학구도를 노 대통령이 어떻게 풀어낼지 입국 후 처신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노사모 2005-06-11 15:13:36
유시민 역시 스타 구나!!!
정말 잘났다...
결국 우리당 유시민 때문에 깨지는 구나............

박사모 2005-06-11 15:20:45
우리당 분열사퇴와 관련한 말, 대부분 희망이 없는 정당, 조만간 깨질 것 같은 정당이라는 우려 표명의 중심에는 이미 수술 불가능한 당의 앞날을 스스로 예견하고 있다.

익명 2005-06-11 16:34:26
뉴스타운 화이팅!!!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