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구 민선 8기 취임 1주년 기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천 계양구 민선 8기 취임 1주년 기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계양구 민선8기가 취임 1주년을 맞아 “구청장과 우리 구 모든 공직자는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계양의 새로운 비전을 만들며, 우리 구민들이 계양의 주인으로서 더 큰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2022년 계양문화로 빛축제
2022년 계양문화로 빛축제

계양구에 따르면, 윤환 계양구청장은 ‘현장과 소통’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았고 구청장으로 취임 후에도 현장 중심의 구정 철학을 강조하며 구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민원 현장을 직접 찾아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사회 각계각층과 적극적인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구민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구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쉼 없이 달린 계양구는 경제와 교육, 문화, 안전, 복지, 환경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한 단계 성장했다.

구민과 함께 만들 계양구의 눈부신 미래는 현재진행형이다.

계양테크노밸리공공주택지구_착공식
윤환 계양구청장이 계양테크노밸리공공주택지구_착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구민과 함께 만든 1년, 구민과 함께 만들 미래

민선 8기의 지난 1년은 변화와 혁신을 구정의 최우선 가치로 삼아 구정의 모든 분야에서 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구민 생활에 불편을 주는 중앙 규제 개선 과제 발굴, 기업 규제 환경 개선과 구민 편의 증진, 공무원 규제 개혁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등 적극적인 규제 혁신 활동을 인정받아 구는 재정 인센티브 수상과 함께 지방규제혁신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행정안전부에서 국가 차원의 재난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년 335개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재난관리 핵심 역량 평가에서 6회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기관 표창과 포상금의 혜택을 받는 등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정책자문위원회위촉식및정기회의
정책자문위원회위촉식및정기회의

뿐만 아니라, 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구의 열악한 재정여건 극복을 위해 중앙정부와 인천시의 각종 공모사업 선정에도 발 벗고 나섰다. 대규모 정부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지역 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계양산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97억, 효성1동 스마트 타운 조성사업 12억 등 굵직한 대형 공모사업에서도 선정되어 총 127여억 원의 국·시비 예산을 확보했다.

경인아라뱃길 계양권역의 관광 인프라 확충과 지역의 특색 있는 관광 콘텐츠 개발 사업 발굴을 통해 오는 7월 ‘제1회 아라뱃길 워터축제’를 시작으로 9월에는 계양 아라뱃길 빛의 거리 조성과 함께 ‘계양 아라뱃길 라이트쇼’를 개최하는 등 구의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드러내고 있다.

작전권역경로당방문
작전권역경로당방문

미래지향적인 도시 기반과 교통망 확대를 통한 지속 가능 발전 인프라 구축

지난해 11월, 수도권 3기 신도시 중 ‘계양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가 가장 먼저 착공에 들어가, 계양구가 명실공히 인천의 중심이자 수도권의 핵심도시로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내는 대장정의 발판을 마련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의 성장 동력이 될 계양테크노밸리와 계양산업단지 조성사업을 통해 정보통신산업과 디지털콘텐츠 산업 중심의 고부가가치 첨단산업 기업을 유치하고 1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경제 자족도시의 기틀을 만들 계획이다. 약 1만 7천 호의 주택 공급과 3기 신도시에 걸맞은 문화여가시설, 수변 공원을 조성해 선진적인 도시 형태를 갖추어 나갈 예정이다.

구민과의 대화
구민과의 대화

또한 서울 지하철 9호선과 대장홍대선을 계양테크노밸리와 박촌역까지 연결해 3기 신도시는 물론, 계양구 원도심까지 이어지는 혁신적인 ‘지하철 계양시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현재 구에서 진행하고 있는 지하철 노선 타당성 용역이 완료되면, 제5차 국가 철도망 구축을 위한 정책자료로 활용해 국가 철도망 사업에 반영되도록 관련 기관과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 조성과 함께 경인아라뱃길과 연계한 문화 관광 인프라 구축도 확대한다. 경인아라뱃길 인근 장기동 일원에 계양문화광장 조성, 횡단 교량 ․ 경관조명과 음악 분수 조성 등 다양한 관광 ․ 레저 시설을 구축해 아라뱃길 계양 구간을 최고 수준의 수변 관광지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청년창업 성장지원사업 약정 체결식
청년창업 성장지원사업 약정 체결식

지역경제 활성화로 활력 넘치는 행복 도시 실현

구민의 고용 확대를 위한 각종 구인 ․ 구직 상담과 취업 알선을 통해 2022년에는 1,891명의 취업 성과를 이루었다. 지난해 12월 구축한 통합일자리지원센터를 통해 올해에도 구인·구직 취업 상담과 전문가 컨설팅 지원, 소상공인 지원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처음으로 청년창업 성장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관내 청년 창업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7월 구청사 내 청년센터 개관으로 청년 맞춤형 서비스와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시스템을 마련해 청년층부터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구는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 개최지 공모에 선정되어 오는 10월에 박람회를 개최한다. 전통시장 특성화 사업으로 계양산 전통시장은 문화관광형사업을, 계산시장은 디지털전통시장 육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관내 3개 전통시장에 시장 매니저 사업, 배송서비스 사업 지원을 통해 경영 현대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계산시장 고객지원센터 리모델링, 계양산 전통시장 제2주차장 건립 등 시설 현대화를 통해 전통시장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경주 중앙시장 특화 거리 견학
경주 중앙시장 특화 거리 견학

또한 구는 쾌적하고 안전한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황색선 준수, 소방시설 점검 등 상인회와 협력해 적극적인 홍보와 지도 점검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현재 16만 9천여 명이 사용 중인 계양e음 카드는 카드 수수료와 현장 할인액 일부를 지원해 가맹점 모집을 확대하고, 사용자에게는 추가 캐시백을 지원하는 등 가맹점과 사용자 모두에게 실효성 있는 혜택이 돌아가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꿈이 현실이 되는 교육 문화 도시 조성

구는 인천시 최초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됐다. 이로써 구민 누구나 차별 없이 열린 학습공간을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는 명실상부한 평생학습도시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교육 인프라 확충을 위해 오는 7월에 준공 예정인 효성도시재생어울림복지센터에 어린이 전용 도서관을 설치하고 노후된 서운도서관을 이전 신축하는 등 교육 ․ 문화 ․ 학습 공간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견학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견학

계양의 가치를 높여줄 다양한 문화행사를 육성하고 브랜드를 지속 발굴해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가득한 문화예술도시 계양을 구현한다. 지난해 인천시 주관 지역특화 축제사업으로 선정돼 추진한 ‘계양문화로 빛축제’는 지역 상권 활성화와 많은 구민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인 축제로 마무리했다. 어느 때보다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된 제9회 계양산국악제는 KBS 국악한마당과 함께 연계해 인지도를 높이고, 전국 국악 경연대회의 훈격을 국회의장상으로 상향하여 더욱 품격 있는 대회가 됐다.

또한 구민들이 건강한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생활체육교실, 노인건강체조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효성수영장, 계양3동 실내체육시설 건립을 통해 권역별 균형 있는 체육시설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별 사용료 인하 등 구민들이 체육시설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체계적인 관리를 추진해 나갈 것이다.

병방어린이집_현장방문
병방어린이집 현장방문

구는 관광 인프라 확충과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특색 있는 콘텐츠 개발과 계양구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해 경주, 울산 등 전국의 우수사례 현장을 직접 방문해 계양 고유의 관광 인프라와 콘텐츠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올해 인천시 핵심 관광명소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2026년까지 경인아라뱃길 계양구 구간을 관광명소로 조성할 계획이다. 7월에 아라뱃길 워터 축제, 9월에는 주야간 볼거리를 제공하는 경관조명길과 라이트쇼를 진행하고 구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던 빛축제를 지난해보다 확대하는 등 다양한 문화체험행사를 더해 계양의 새로운 관광 축제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도시 구현

구민의 안전은 구정의 최우선 과제이자 의무이다. 계양구는 CCTV 통합관제센터를 확장하여 범죄예방은 물론 재난․재해 예방 기능을 강화했다. 범죄 사각지대와 범죄 취약지역 해소를 위해 방범용 CCTV, 로고젝터 등 범죄예방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폭염 저감시설, 침수방지시설, 무더위 · 한파 쉼터 등의 재난재해 예방시설 확충과 기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안전점검단 운영, 기상 유형별 대응체계 가동 등 재난 발생 대비와 신속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안전 도시 계양을 구현해 나가고 있다.

통학로 안전 시설 점검
통학로 안전 시설 점검

낙후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활발하다. 지난 3월 윤환 계양구청장과 간부 공무원 등은 경주 황오동을 방문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계양구의 지역자원을 활용한 연계사업 발굴 방안을 모색했다.

현재 원도심의 슬럼화로 활기를 잃은 부평도호부에서 계산시장을 거쳐 부평향교로 이어지는 구간을 문화유산과 계산전통시장을 활용한 특화거리로 조성해 활력 넘치는 거리로 변화할 계획이다.

구민들이 자연 속에서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도심 속 쾌적한 휴식 공간도 확충한다. 지난해 인천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매입 성사된 계양경기장 제척부지 약 11만㎡에 건강한 생활과 여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 체육시설과 휴식 공간 조성을 추진한다. 또한 인천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계양산 산림휴양공원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계양산을 산림휴양의 다양한 기능을 하는 테마공원으로 조성하는 등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는 자연형 테마공원으로 만들어 갈 예정이다.

이통장 연합회 제7회 한마음대회
이통장 연합회 제7회 한마음대회

구는 자원순환 선도 도시로의 도약과 친환경 도시 조성을 위해 인천시 최초로 재활용품 수거일을 주 6회로 운영한다. 재활용 분리배출시설 설치와 전담인력 배치를 통해 생활환경 개선과 재활용률을 제고하고 있으며, 구민들이 재활용에 직접 참여하는 자원순환 플랫폼인 ‘신비의 보물 가게’와 페트병 무인 회수기 운영 등을 확대해 구민의 자원순환 인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구민 생활에 밀접한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계양구청 남측에 계산2공영주차장을 확충하고 전통시장, 다가구 밀집 지역과 같은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에는 구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공영주차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살고 싶은 복지 도시, 걱정 없고 차별 없는 평등한 도시 조성

구는 지난해 12월 임신부터 양육까지 생애 주기별 전 단계 지원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출산통합지원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했다. 임신, 출산, 육아, 돌봄은 물론 가족문제, 여성 일자리에 관련된 각종 지원정책과 시설 정보를 한곳에 모아 서비스를 제공해 적극적이고 실효성 있는 보육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영유아 유모차와 카시트 대여사업을 추진하고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을 작년 최대 210만 원에서 올해 최대 300만 원으로 확대했다. 또한, 국공립 어린이집과 아이사랑꿈터를 추가 확충하는 등 질 높은 공공보육 서비스를 강화하여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계양구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동들이 아동답게, 안전하게, 아동이 누려야 할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학대아동 보호를 위한 남아 전용 학대피해아동쉼터를 신규 설치하고, 아동학대 예방의 날 기념행사를 다양하고 규모 있게 개최하여 아동 권리 증진과 학대 예방에 대한 지역적인 붐 조성을 추진한다. 또한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함께 돌봄센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아동이 함께 행복한 계양을 만들어 나아가고 있다.

노인건강 체육대회
노인건강 체육대회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기반도 만든다. 지난해 10월부터 인천시 자치구 중 최초로 시행한 100세 이상 장수축하금을 지속 추진하고 어르신 무료 급식사업과 효드림 복지카드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어르신 실버농장을 계산 ․ 작전권, 효성권, 계양권의 3개 권역으로 확대 조성하고, 갈현동 경로당 등 경로당을 지속적으로 신축해 어르신들이 양질의 여가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장애인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장애인복지 서비스도 구현한다. 관내 장애인 복지시설과 자립지원 기관 18개소에 대한 지원을 지속 확대하고, 전문적이고 체계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장애인복지관,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장애인의 사회 참여 기회를 늘리고,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장애인 일자리 사업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약자의 돌봄과 안전에 필요한 복지정책을 적극 발굴하고 여성문화복지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등 소외되는 계층 없이 구민 모두가 함께 나누고 누리는 복지도시 건설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참여와 소통의 열린 도시 실현

참여와 소통은 민선 8기 윤환 구청장의 모든 정책에 있어 최우선의 가치이다. 지난해, 연말이 되면 관행적으로 이루어지는 보도블록 교체공사와 같은 타당성이 부족하고 주민 호응이 낮은 사업을 과감히 없애 40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절감된 예산은 학생들의 안전한 통행로 확보를 위한 학교 환경 정비 등으로 집행했다.

지난해 계양구 보건소 신축에 따른 구청사 재배치 과정에서는 윤환 구청장의 방침에 따라 기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해 당초 예산보다 12억 원을 절감했다. 민원인의 방문이 많은 복지 관련 부서와 각종 센터를 1층과 2층에 배치하고, 1층 민원실을 주민 친화적 카페형 공간으로 조성해 민원인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직원들의 근무환경도 개선했다. 기존의 협소했던 여직원 휴게실을 새롭게 리모델링하고 청사 내 3개 층에 직원 휴게실 조성 등 직원들의 업무환경을 쾌적하게 개선하여 업무의 효율성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했다.

민선 8기는 직원과의 소통 강화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월 초 열리던 직원 월례조회를 기존의 관료적이고 획일화된 진행 방식에서 벗어나 구청장과 직원들이 함께 양방향 소통하는 ‘공감·소통의 날’로 탈바꿈해 큰 호응을 얻었다. 부서별 순회 간담회를 추진해 조직 내 수평적 의사소통을 통한 자유로운 협업을 유도하고 화합하는 직장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직원 복지 증진을 위해 청사 내 공공와이파이 설치, 직원 생일자 영화 관람 실시, 구내식당 직영 운영 등도 추진됐다.

계양구는 민선 8기 취임 이후 전문가와 구민 대표로 구성된 계양구 정책자문위원회를 발족하여 구의 주요 정책과 구민의 의견 반영이 필요한 사항을 수시로 소통해 참여와 소통의 구정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구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 소통 박스 신설, 동 방문 구민과의 대회 연 2회 확대 등 구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실천하고 공약사항과 주요 사업 이행상황을 온라인 누리집에 지속적으로 공개해 구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등 구민과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열린 구정을 실현해 나아가고 있다.

처음 구민과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수많은 민원 현장을 다니며 구민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해결해 나가면서 구민과 함께 소통한 윤환 계양구청장은

“계양의 혁신적인 변화와 발전을 향한 결실은 구민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응원이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라며 “구정의 발전과 구민 행복만을 바라보며 1년을 넘어 100년 계양의 기틀을 새로 다지기 위해 구민 여러분과 함께 과감하게 도전하고 주저 없이 실천해 나가겠다.”라고 민선 8기 취임 1주년 인사를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