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이거 시범 여단, 최첨단 미래 육군의 모습 선보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아미타이거 시범 여단, 최첨단 미래 육군의 모습 선보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우리의 적, 북한" 명백히 표현
워리어플랫폼 착용하고 드론, 로봇 이용해 전투
아미타이거 시범여단 (출처:육군)
아미타이거 시범여단 (출처:육군)

육군이 미래 첨단과학기술이 구현된 지상전투체계, ARMY TIGER 4.0 (아미타이거 4.0) 구축에 필요한 모든 분야를 우선 적용하고 전투실험을 전담하는 여단급 시범부대를 출범했다.

타이거는 뛰어난 기동성과 강력한 능력을 나타내는 육군의 상징 '호랑이'를 상징하는 것 외에도 4차 산업혁명 기술로 강화된 지상군의 혁신적 변화(Transformative Innovation Ground forces Enhanced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라는 의미의 약어이다. 4.0은 현 2.5세대 수준인 육군을 4세대 수준 이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육군의 의지를 나타낸다. 

육군은 10일 경기도 양주에 있는 25사단에서 ‘아미타이거 시범여단전투단 선포식’과 ‘신규 무기체계 명명식’을 열어 육군의 각종 첨단전력을 공개하고, 미래 육군의 전투수행 모습을 구현한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전투시연’을 선보였다. 

드론을 전투에 투입한 모습 (출처:육군)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주관으로 열린 이 행사는 미국, 영국 등 15개국 주한 무관단, 국회, 육군 주요 직위자, 국방부·합참·방사청·국방과학연구소·방산업체·해군·공군·해병대 전력 관계관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1개 보병여단 전체를 아미타이거 구현을 위한 시범부대로 지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아미타이거는 ‘첨단과학기술군으로 군사혁신한 미래 육군의 모습이자, 4세대 이상의 지상전투체계로 무장한 미래 지상군 부대’를 상징한다.

워리어플랫폼을 착용한 보병 (출처:육군)
워리어플랫폼을 착용한 보병 (출처:육군)

차륜형장갑차와 소형전술차량 등 기동플랫폼으로 전제대(梯隊)가 빠르게 전장을 누비는 ‘기동화’, 워리어플랫폼을 착용한 전투원이 드론봇(드론+로봇)과 함께 전장을 누비며 모든 전투체계가 초연결되는 ‘네트워크화’, AI 기반 초지능 의사결정체계가 상황판단과 결심을 지원하는 ‘지능화’가 특징이다.

기동화를 만화로 간단히 설명 (출처:육군 블로그)
기동화를 만화로 간단히 설명 (출처:육군 블로그)

이를 구현하기 위해 육군은 25사단 시범여단을 시작으로 육군 여단급 부대들의 부대구조와 전력체계 등을 단계적으로 혁신하고, 2040년까지 모든 전투여단을 아미타이거 부대로 바꾸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이날 ‘아미타이거 시범여단전투단 선포식’에서 25사단 전투여단을 첫 아미타이거 시범여단으로 선포하고, 미래 지상군 부대 구축을 위한 초석으로 삼기로 했다.

선포식 후에는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전투시연’이 이어졌다. 전투시연은 2025년 이후 육군이 싸우는 모습을 구현한 것으로 아미타이거 여단 선두중대가 유・무인 복합 전투수행을 통해 적 공격을 방어 후 공세로 전환, 적을 격멸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정찰·소총·폭탄투하 드론, 소형정찰로봇, 다목적무인차량 등 16종 50여 대의 전력이 투입된 전투시연은 정찰드론과 연계된 인공지능 체계가 적 부대를 식별 및 분석하고, 공격 드론 등 무인 전투체계가 적 진지를 돌파하고, 워리어플랫폼으로 무장한 전투원들이 차륜형 장갑차로 기동하여 적을 격멸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전투시연 중인 아미타이거 시범여단 (출처:국군)

이어 진행된 ‘신규 무기체계 명명식’에서는 육군의 최신 전력화 무기체계이자 아미타이거 대대 및 여단전투단이 운용하는 7종류의 무기체계에 대한 이름(애칭)을 명명했다.

장애물 개척전차 코뿔소 (출처:육군)
장애물 개척전차 코뿔소 (출처:육군)

이날 애칭을 부여받은 신규 무기체계는 소형전술차량(현마·現馬), 105mm 자주곡사포(풍익), 30mm차륜형대공포(천호·天虎), 차륜형장갑차(백호·白虎), 대포병탐지레이더-II(천경·天鏡-II), 120mm자주박격포(비격·飛擊), 장애물개척전차(코뿔소) 등 7종이다.

120mm 자주 박격포 비격 (출처:육군)
120mm 자주 박격포 비격 (출처:육군)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은 “2025년에는 육군이 워리어플랫폼을 착용하고 AI 드론봇 전우와 함께 전투현장에서 반드시 승리하는 첨단 육군으로 변모할 것”이라며, “최첨단 전력과 연계하여 부대구조와 작전수행 개념도 발전시켜 다영역동시통합작전으로 미래전에서 승리하는 육군이 될 것”을 다짐했다.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출처:육군)
박정환 육군참모총장 (출처:육군)

또한, "우리의 적, 북한은 핵·미사일 고도화를 통해 한반도뿐만 아니라 세계평화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하고 불확실하다"고 평가하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특별히 거론했다.

한편, 육군은 오는 9월 중에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KTCT)에서 이번에 출범한 시범여단을 대상으로 아미타이거 여단급 전투실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