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035년까지 경제규모 2배 대중교통 확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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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35년까지 경제규모 2배 대중교통 확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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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35년까지 1인 당 국민소득 현재의 2배로
- 2028년 경제규모 미국 능가 가능성
인프라 투자, 특히 2008년 중국의 4조 위안(약 693조 5,600억 원) 경기 부양책에서 비롯된 고속철도에 대한 대규모 지출은 중국이 세계 금융 위기의 영향을 극복하고, 지난 10년 동안 빠른 경제 성장과 도시화 진전을 달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사진 : 유튜브)
인프라 투자, 특히 2008년 중국의 4조 위안(약 693조 5,600억 원) 경기 부양책에서 비롯된 고속철도에 대한 대규모 지출은 중국이 세계 금융 위기의 영향을 극복하고, 지난 10년 동안 빠른 경제 성장과 도시화 진전을 달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사진 : 유튜브)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고속철도망으로 2035년까지 경제 규모를 두 배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추구하면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할 것임을 알리는 야심에 찬 15년 대중교통 확장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 내각인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이 지난 24일 발표한 청사진에 따르면, 베이징은 2035년까지 전국 고속철도망을 지난해 말 추정치인 38000km에서 84% 증가한 7km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그리고 전국 철도망의 길이는 2020년 말 146천 킬로미터에서 37% 증가한 20만 킬로미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문서를 인용, 홍콩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26일 보도했다.

철도확장은 전국 고속도로와 일반 고속도로 46의 네트워크와 25000의 고품질 내륙 수로 시스템도 포함하는 종합계획의 일환이다.

중국은 또 이 기간 동안 162개의 민간 공항을 추가해 총 400개의 공항 수를 늘릴 계획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1월 중국이 2035년까지 경제 규모와 1인당 국민소득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이 완전히 가능하다고 선언했다. 중국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으로부터 강력한 경제회복을 보인 점을 감안할 때, 현재 일부 분석가들은 중국의 경제규모가 중국의 목표보다 7년 앞선 2028년에 이르면 미국을 능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 양국의 전반적인 경제 경쟁이 심화되면서 인프라 투자가 워싱턴이 베이징을 따라잡으려는 새로운 부문으로 떠오르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달 초 중국이 대규모 투자를 통해 인프라와 대중교통 분야에서 미국을 앞지르겠다고 위협하고 있다며, 미국의 시설 고도화를 위해 주요 지출 프로젝트를 강화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반시설 지출 관련 상원의원과 비공개 간담회에서 우리가 움직이지 않으면, 그들이 우리의 점심을 먹게 될 것(If we don’t get moving, they’re going to eat our lunch)”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중국의 광범위한 고속철도망과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청정에너지 대안 개발 노력을 지적했다.

중국의 청사진은 중국이 스마트, 자율주행차량 지원 요건을 구체화하면서 교통 전략의 핵심으로 혁신을 내세우고, 미국 소유의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중국산 베이더우 글로벌 내비게이션 시스템(BeiDou. 北斗卫星导航系统) 적용을 앞당길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초기 문서에서는 진공관 열차(vacuum tube trains)뿐만 아니라 600km/h(373mph)의 자기부상열차 시스템(magnetic-levitation train systems)을 향후 30년 동안 개발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문서는 중국을 강력한 교통망을 가진 나라로 건설하기 위한 국가 프로젝트의 세부 사항을 상세히 기술했다. 새로운 교통 인프라 구상은 중국 지도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의 영향에 따라 향후 개발을 위해 내부적으로 보이는 쌍순환 전략(dual-circulation strategy)을 채택한 데 따른 것이다.

중국은 식량 공급과 기술과 같은 중요한 분야에서 보안을 우선시하며,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국내 시장에 더 많이 의존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의 불균일한 개발과 불충분한 개발 문제는 여전히 두드러지고 있다고 문서는 밝히고 있다.

계획은 2021~2035(15) 중국 이용객의 여행 건수가 매년 평균 3.2%씩 증가하는 반면, 화물 물동량은 매년 2%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편급행 서비스의 연간 증가율은 약 6.3%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 관리들은 그동안 시골과 도시 그리고 다른 도시들 사이의 부의 격차를 줄이도록 돕기 위해 국내 교통망이 확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나아가 중국 정부는 3일 이내에 세계 어느 주요 도시에도 패키지를 배달할 수 있는 특급 배송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이어 원유, 철광석, 곡물, 액화천연가스 등 국가 핵심 물질의 국제 운송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요구하고, “국제 환경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 “불안정과 불확실성이 크게 증가했다. 세계는 격동의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문서는 적고 있다.

인프라 투자, 특히 2008년 중국의 4조 위안(6935,600억 원) 경기 부양책에서 비롯된 고속철도에 대한 대규모 지출은 중국이 세계 금융 위기의 영향을 극복하고, 지난 10년 동안 빠른 경제 성장과 도시화 진전을 달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경제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인프라 지출에 대한 의존도는 많은 경제학자들로부터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비난을 받아왔고, 부분적으로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의 부채 부담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지목되어 왔다.

류시진(Liu Shijin)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경제담당 부주임은 28예전에는 중국의 고도성장에 의존했다면서 인프라와 부동산이 주류를 이루던 높은 투자가 점차 위축됐다고 썼다.

리샤오펑(Li Xiaopeng) 교통부 장관은 지난해 12월 콘퍼런스에서 중국의 고정자산 운송 투자는 202124000억 위안(416880억 원) 수준으로 2020년 달성한 34000억 위안(5894,580억 원)을 크게 밑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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