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부산은행이 브랜드 평판지수 1위를 차지했는데, 지난 1월 결과에 이어 1위를 고수하고 있었다.
지방은행은 금융업무의 지역적 분산과 지역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1도 1행의원칙에 따라 10개에 이르렀지만 외환위기 등으로 인해 4개 은행이 퇴출되어 2015년 9월말 현재 6개 은행이 영업중에 있으며, 제주은행이 2002년 5월 신한금융지주에 편입되고, 2014년 10월 경남은행이 BNK금융지주에 편입되고 또한, 광주은행이 JB금융지주에 편입됨에 따라 현재 BNK금융지주내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JB금융지주내 전북은행과 광주은행, DGB금융지주내 대구은행, 신한금융지주 내 제주은행으로 구분되어 지방은행간 자산 변동 등 상당수준 변화가 있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방은행인 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15년 11월 14일, 2016년 1월 19일, 2016년 2월 27일 브랜드 평판과도 비교했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6년 2월 26일부터 2016년 3월 27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799,60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작년 11월 브랜드빅데이터 5,498,706 2016년 1월 브랜드빅데이터 5,246,105 2월 브랜드빅데이터 4,636,519와 비교해보니 점점 하락하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량을 볼 수 있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하였다.
3월 분석을 보면 부산은행은 참여지수 486,637 소통지수 1,254,700 소셜지수 37,551로 브랜드평판지수 1,778,888가 되었는데,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47,242보다 약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은행은 참여지수 522,581 소통지수 369,100 소셜지수 16,285로 브랜드평판지수 907,966로 지난 2월과 비슷한 결과였지만 경남은행 브랜드평판지수가 급락하면서 대구은행이 2위에 올랐다.
3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는 1위 부산은행와 2위 대구은행에 이어 광주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6년 2월 26일부터 2016년 3월 2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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