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판, ‘여성대통령’ 공방이 미래를 위한 선거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선판, ‘여성대통령’ 공방이 미래를 위한 선거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性)은 성(性)일뿐 능력과는 상관없다’ 국정능력으로 대결하라

 
요즘 시중에는 ‘한 여자와 두 남자’가 미래를 위한 대통령이 되겠다며 치고받는 볼썽사나운 공방전을 두고 얼굴을 찌푸리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여기에는 남녀가 따로 없다.

너무나 상식적인 말이지만 남자와 여자를 모두 합쳐, 사람 또는 인간이라 말한다. 정치도, 경제도, 사회를 구성하는 것은 남자와 여자 모두를 아우르는 인간이다. 인간이 하는 일을 남자와 여자로 꼭 구분해서 지도자를 뽑아야 할 아무런 이유도, 근거도 없다.

최근 새누리당은 대선 캠페인의 차별화를 위해서인지 ‘여성대통령’을 부각하고 나서자 기다렸다는 듯이 야권은 박근혜 후보를 진정한 여성대통령이 될 수 없다며 반박을 하고 나섰다. 누구를 위한 설전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또 사실 알 필요도 없다.

문제는 누구나 국민, 서민, 복지, 경제민주화, 성장, 미래를 외치면서 국민들에게 한 표를 달라고 호소하는데, 여기에 ‘여성’이라는 말이 캠페인 슬로건이 되지 않는다. 사람이 국민인 사람들한테 내가 이렇게 저렇게 할 터이니 표를 달라고 하면 된다. 특히 미래 가치를 내세우면 된다. 네거티브(Negative) 캠페인은 있을 수는 있으나 지금 대선판에서는 정책 등 미래를 판단해볼 수 있는 ‘포지티브(Positive)’캠페인은 잘 보이지 않는다. 자신의 강점을 내세우는 것은 뒤로한 채 상대방의 약점만 부각시키는 캠페인은 지금부터라도 접어야 한다.

야권이 주장하는 것을 보면 참으로 어이없다. 야권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그동안 의정활동을 하면서 여성권익 향상, 양성평등 구현을 위해 도대체 한 일이 뭐가 있느냐고 윽박질렀다. 또 의정활동을 하면서 여성을 위한 법안을 발의한 적도 없고, 또 여성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행보를 한 것이 뭐가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지도자란 만물박사가 아니다. 여성관련 법안을 내면 여성지도자 자격이 있고, 남성 관련 법안을 성안하면 남성지도자가 되는가? 군대 안 갔다 온 사람도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도 된다. 기업체 최고경영자도 대통령이 된다. 여성이 사회운동을 하다 여성 대통령도 된다. 변호사 출신도 대통령이 된다.

군필자에 사회적 성공을 하고 법안을 여러 개 낸 사람도 대통령이 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남성성과 여성성을 구분해서 따질 문제가 아니다. 지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인구가 바로 여성이고 남성이다. 만일 야권이 그런 인식 속에서 따졌다면 그 논거는 편협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 역으로도 마찬가지이다.

진영논리를 떠나, 여당 야당을 떠나, 진보적 성향이나 보수적 성향을 떠나, 인간의 근본인 성(性)을 가지고 지도자 역량이 있느니 없느니 하는 것 자체가 후진적 한국의 정치현실을 여실히 드러내 보이는 현상이다. 사회 지도층이라 할 모 대학 교수는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생식기’운운하며 사회에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백해무익(百害無益)하다.

지금부터라도 이러한 쓸데없는 설전은 접고, 미래가치를 위한 정책, 소신, 정견을 내놓고 치열하게 공방을 벌이며 국민들이 어느 후보에게 표를 줄 것인가 판단하게 해야 한다. 음식점에 갔더니 먹을 만한 메뉴는 없고, 맵거나 짠 극단적인 음식만 메뉴판에 가득 적어 놓았다면 손님들이 그 음식점을 찾겠는가?

정성호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박 후보는 출산, 교육, 장바구니 물가를 고민하는 삶을 살지 않았다. 박 후보에게 여성성은 없다”고 말했다. 이런 인식이 정 대변인의 개인의 인식이라도 공당의 대변인으로서는 해서는 안 될 말이다. 혹시라도 당 평균 인식이 그 수준에 머물러 있는지 우려스럽다. 여자란 시집가서 아이 낳고, 밥 짓고, 설거지하고, 시장가서 물건 사는 것만이 여성이 할 일인가? 만일 그렇게 생각한다면 인권유린적 발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남성 중심사회의 그릇된 인식의 고착화의 발로가 아닌가?

민주통합당은 새누리당에, 아니 국민들에게 사과를 해야 마땅하다. 인간 존엄성에 대한 도전이자 인간성 파괴 발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과는 인간존엄성을 유지하고 인간성 파괴를 막는 최소한의 절차이자 수단으로 보인다.

새누리당도 최근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대한민국 미래 지도자 후보를 내세우고, 역량있는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여성대통령이라는 차별화를 꾀한 정치 공학적 접근도 썩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 역사 삼국시대에도 여왕이 있었다. 우리 역사에서 여성이 최고 지도자 자리에 한 번도 없었던 것이 아니다.

대한민국 국호 이후 최초의 여성대통령이 된다는 것은 엄청난 변화인 것만은 분명하다. 박 후보도 최근 ‘여성대통령이 곧 정치쇄신’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의미는 있다. 남녀 구분 없이 훌륭한 리더십, 이른바 ‘슈퍼리더십(Super-leadership)’을 내세우며 정정당당하게 경쟁에서 승리하면 되는 일이다. 여성이기 때문에 더 훌륭할 수 있다는 인식은 남성만이 지도자가 돼야 한다는 인식과 그 궤를 같이하기 때문이다.

이번 공방전을 보면서 다시 한 번 눈살을 찌푸리게 한 것은 여성의원들이 우르르 모여 상대진영을 향해 공박을 하는 모습이다. ‘한 많은 여자의 일생’을 내세우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 ‘성(性)은 성(性)일뿐 능력과는 상관없다’는 인식아래 ‘국정능력’을 내세우며 한 표 달라고 호소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