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33년 창간되어 약 80년의 역사를 가진 미국의 시사주간지인 ‘뉴스위크(Newsweek)’가 손실을 줄이려 ‘온라인 매체’로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고 복수의 외신들이 2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뉴스위크를 운영하고 있는 ‘인터렉티브 코퍼레이션(IAC)’의 밸리 딜러 회장은 뉴스위크의 미래와 관련, 모든 선택사항을 고려 중에 있으며, 그 가운데 하나는 ‘온라인 잡지’로의 전환이라면서 “뉴스위크의 브랜드는 전 세계적으로 양호하지만 주간지를 종이 형태로 발행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배리 딜러 회장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그런 일이 완전하게 일어나진 않겠으나 인쇄물 발행에서 온라인으로의 형태 전환은 이뤄질 것”이라는 점을 암시하면서 오는 9~10월쯤 내년도 운영계획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이 보도되자 IAC대변인은 “모든 사항을 검토 중인 것은 맞지만 배리 딜러 회장은 주간지 업계가 어려운 현 상황에서 온라인 매체로의 일반적인 전환을 예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고 정치 전문지인 ‘폴리티코’가 전했다.
한편, 뉴스위크는 주간지 타임(Time)과 수십 년간에 걸쳐 치열한 경쟁을 벌였지만, 광고와 판매 부수 감소 등으로 광고수입이 줄어 2009년 2,80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미국 유력지 워싱턴포스트(WP)가 1961년 뉴스위크를 인수했지만 경영악화로 2010년 매각 과정을 밟았으며, 같은 해 음향기기 제조업체 ‘하먼 인터내셔널 인더스트리’의 설립자인 시드니 하먼에게 매각됐다. 3개월 뒤인 2010년 11월 뉴스위크는 IAC의 뉴스 웹사이트인 데일리 비스트와 합작투자를 하기로 결정되는 운명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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