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경제 정책 비현실적…모순 많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정은 경제 정책 비현실적…모순 많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대외관계 개선...개혁만이 살길"

북한 김정은이 올해 표방한 여러 경제 전략은 비현실적이고 모순이 너무 많아 경제를 회생시키기 힘들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진단했다고 VOA가 6일 전했다.

복수의 대북 소식통은 최근 물자 설비와 재정난으로 심각한 위기에 처한 북한 내 공장·기업소·농장 관계자들이 범죄자로 처벌될 걱정까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주의 경제 체제를 고수하는 국가가 원자재와 자금을 제공하지 않는 상황에서 계획을 보수적으로 세울 수밖에 없는데도 최고지도자는 계획을 낮췄다고 비판하고, 어떤 계획은 주관적으로 높였다며 강하게 질타해 갈피를 잡을 수 없다는 것이다.

북한 당국은 실제로 5개년 계획에 따라 당의 지도와 통제를 하급 단위까지 강화하고 세도주의 등 부패 척결을 강조하고 있다.

과거 자유유럽방송(RFE)의 고위 간부로 옛 동유럽 공산 경제 체제를 연구했던 로버트 킹 전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김정은이 이런 (열악한) 상황에서 그가 해야 할 일과 정반대의 행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계획경제는 수요와 공급 요건이 제대로 갖춰졌을 때 기능이 가장 잘 발휘되고 수요와 공급 요구에 느리게 반응하는 게 특징인데, 북한은 현재 그런 여유로운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자금과 물자가 심각하게 부족한 상황에서 1960년대식 계획 경제와 내각의 역할, 금속·화학 공업을 강조하는 것은 매우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한다.

중국 동북재경대학 경제학 석사 출신으로 북한 무역회사 부대표를 지낸 뒤 미국에서 북중 관련 컨설팅 활동을 하는 이현승 씨는 김정은이 북한 내부 구조 자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정책을 강행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정은이 5개년 계획의 핵심 과업으로 제시한 금속·화학 역시 현실과 괴리가 크다는 지적이다.

풍부한 지하자원으로 중화학공업을 일으켜 경공업과 농업을 발전시킨다는 1960년대 정책을 금속·화학공업에 적용한 것이지만, 지금은 당시와 달리 전력난과 자금난이 심각해 현실성이 없다는 것이다.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교학부총장은 최근 한반도평화경제포럼(KPEF)이 주최한 좌담회에서 북한이 이미 1970년대부터 무연탄 등을 이용한 주체철, 석탄을 활용한 주체의 화학공업을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강행하는 것은 경제적 논리보다 정치적 논리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했다.

윌리엄 브라운 조지타운대 교수는 김정은이 외부 충격에 덜 흔들릴 수 있는 자기 완결적 경제 체제 구축을 위해 100% 자력갱생을 강하게 외치고 있지만, 할아버지인 김일성이 들으면 웃을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운 교수는 김일성이 1960년대에 저우언라이 중국 총리를 만나 북한은 자력갱생을 원하지만, 기계와 설비의 30~40%는 수입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지금은 당시보다 교역 구조가 더 복잡해졌기 때문에 자력갱생 구호는 비현실적”이라고 말했다.

김정은이 내각을 ‘경제사령부’로 지칭하며 내각의 중심적 역할을 강조하는 것도 현실을 외면한 정책이란 지적이 나온다.

8차 당대회에서 핵무력 등 군사력 증강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알짜배기 핵심 기업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는 당과 군대 등 특수기관이 내각의 주도에 따라야 한다는 건 실현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다.

미국에 망명한 북한 전직 간부는 “내각에 당 위원회, 내각 위에 당 경제부와 조직지도부, 각 성에는 당 위원회가 있어 인사권과 조직권을 쥐고 있는데, 내각이 주도권을 어떻게 쥘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김정은 집권 이후 사회주의기업 책임관리제와 포전담당제로 가장 큰 성과를 보인 경공업과 농업 분야에 대한 최근 통제 강화 움직임도 경제 발전을 후퇴시킬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민간단체인 평화재단은 최근 보고서에서 두 분야는 대외무역을 통한 비공식 무역으로 이 과정에서 권력기관과의 상납 관계가 형성되면서 권력 기관 사람들은 뒤에서 이권을 봐주고 현금을 챙기며 상생과 순환구조로 발전했는데 2020년 하반기부터 이상 기류가 형성됐다고 지적했다.

북한 수뇌부가 농업과 경공업 등 모든 경제 부문에 당의 비상설경제관리위원회, 내각 및 국가계획위원회, 각 담당부처가 계획을 짜고 생산과 유통단위들을 관리한다는 원칙을 세웠는데, 이는 “시장의 힘을 통제하겠다는 것이며 1960년대로 회귀한 조치”란 것이다.

서울대학교 김병연 교수도 최근 언론 기고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이런 조치는 경제 현실과 동떨어져 보인다고 지적했다.

가계소득과 지출이 얼마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밑바닥의 경제 내구력은 극한에 가까워지는데 김정은은 8차 당 대회에서 객관적 조건이 나빠도 주관, 주체, 신념으로 이겨낼 수 있다고 자신한다”는 것이다.

브래들리 뱁슨 전 세계은행 총재 고문은 과거로 회귀하는 이런 김정은의 정책은 북한 스스로 운영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안정과 성장을 모두 성취하도록 경제가 기능하기 위해서는 대외관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