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기자의 사명 VS 언론사 기능과 책무(1)
스크롤 이동 상태바
언론사 기자의 사명 VS 언론사 기능과 책무(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기자는 정론직필, 언론사는 기자의 정론직필을 보호, 보장하는 것

 
   
  ⓒ 뉴스타운  
 

대구지역 유력신문인 매일신문이 지난 6.2 지방선거에서는 많은 후보자들에 사회부, 정치부 기자가 후보자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당락유무를 직,간접으로 흘리면서 선거기획물 선거광고, 홍보물 등 선거관련 이권을 챙긴바 있는 매일신문이 또 4.11 총선을 앞두고 총선 후보자를 상대로 이권을 챙기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자와 언론사의 사명과 책무란?

흔히 말하는 기자의 사명은 과연 무엇인가, 다시 말해 언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언론의 사명은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고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것이 아니다, 취재 현장에서 발생한 사건을 원칙에 입각 독자의 알권리 차원에서 진실을 모든 사람들에게 알리는 데 사명과 책무가 있다.

언론은 표 때문에 진실을 저버리는 정치와는 엄연히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은 물질적인 피해가 있더라도, 개인의 사익을버리고 공익을위해 나와 친한 사람과 원수가 되는 일이 발생하더라도 개인감정이나 이윤에 상관없이 반드시 생생한 현장 사건을 정론직필 해야 할 의무와 사명이 있다.

기자. 언론사와 친하고 정당치 않은 행동을 행하는 사람을 눈감고 사실을 미화해서 글을 실어주는 것은 정당한 언론이 아닌 부패한 언론 일 뿐이다. 언론의 사명은‘권력과 공공기관에 대한 감시와 비판이 목적으로, 신문은 그 수단으로 의혹 제기는 필수적 사명을 가지고있다.

사회 공공단체와 공인에 대하여 의혹을 제기할 때마다 정확한 문제가 무엇인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왜? 조용한 지역사회에 풍지풍파의 분란을 일으키냐는 식으로 몰아붙이고 개인적인 감정 때문에 그런다고 쉽게들 단정 폄하하려 한다.

언론사 사주와 개인적인 감정이 있다고 그 사람에 대하여 비리를 파헤치고 떠벌인다면 그 언론은 이미 자신의 사명을 잃었다고 판단한다. 왜 언론이 언론사의 피해를 무릅쓰고 진실을 밝혀내려 애를쓰고 권력과 공공기관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것일까?

그것은 우리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를 정화하기 위해서다. 삶의 질이 뭐 별건가? 돈 많이 벌고 잘 먹고 잘 산다고 ‘삶의 질’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다. 돈이 많고 먹을 것이 많고 부동산이 많은 것은 질이 아니라 물질의 양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물질의 양으로 삶의 질을 판단할 수 없다. 사람 인성의 질(자질,인격,도덕)도 판단할 수 없다. 하지만 사람들은 언제부터인가 물질의 양을 인격으로 판단하고 있다. “(량)”은 누구나 마음을 먹고 열심히 일하면 가질 수 있으나“(질)”은 갖고 싶다고 해서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삶의 과정과 올바른 교육을 통해서 만들어 지는 것이라 말 할수있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이 물질적으로 잘 살고 못사는 것을 떠나 사람으로서 살 만한 곳이 못된다면 살 만한 곳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의지와 그렇게 될 수 있다는 희망이라도 심어줘야 하는 것이 지역 유력 언론과 기자들이 끝없이 질책해야 하지 않는가. 그것이 바로 언론의 사명이자 책무요 자긍심이다.

지역 언론은 지역 사람들의 알권리를 만족하도록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취재(진정 고발 고소)도 해야 하고 인터뷰도 해야 한다. 자신들이 떳떳하다면 언론사의 출입을 막을 아무런 이유가 없다. 작금 언론을 막는 이유는 오직 하나다. 무언가 미심쩍은 일을 숨기려하기 때문이며, 밝혀지면 곤란한 것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비록 인위적인 방법이나 물리적인 힘으로 언론의 접근을 막는다고 영원히 숨기고 있을 수만 없다. 언젠가는 반드시 숨긴 것이 드러날 날이 다가올 것이기 때문이다. 지역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 언론사 데스크는 24시간 불이 꺼지면 안된다.

지역 유력 석간(매일)은 언론의 힘으로 세상의 힘없는 사람들위에 군림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또한, 진실을 밝히기 위해 애쓰는 언론을 탄압하고 짓밟으려는 행위 또한 반드시 이 사회에서 영원히 사라져야 할것이다.

다음은 새누리당 공식홈페이지 누리터 17일 닉네임(새누리당 공식논객<관폭도>susok1@hanmail.net) 을 사용 누리꾼은 대구 매일신문을 향해 대구 매일신문은 4.11총선 뉴스에 손을 때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 전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구 매일신문은 4.11총선 뉴스에 손을 때라.

역대 수많은 선거를 치루면서 지역언론의 역활은 그 순기능 보다는 역기능으로서 오히려 혼탁선거를 조장하고 유권자의 선택권에 혼란을 가중 시키고 있다.

선거철을 앞두고 지역언론으로 정치아카데미를 주관하면서 고모 유력정치 평론가를 비롯하여 유력 정치인들을 강사로 초빙하면서 공천과 선거에 영향력을 확보하여, 미디어 파워를 활용한 선거관련 사업수주에 열을 올리고 있다.

대구매일 정치아카데미는 주력강사로 나선 유력 정치평론가 고모씨의 친동생이 운영하는 K모 컨설팅 과 합작 4.11총선 관련 종합 컨설팅 비용이 작게는 1억5천만원에서~ 2억 5천만원을 수주하고 있다는 소문이다.

실제로 고모 유명정치 평론가는 정관계에 직.간접적인 영향력이 큰것으로 알려져 있어 출판기념회부터 K모컨설팅에 선거기획을 의뢰한 대구의 모 후보가 모 정당의 공천을 받아 내는데 영향이 있지 않았나 하는 의혹있다.

이러한 가운데 매일신문이 새누리당 공천을 받아낸 모후보의 경쟁상대 후보 흠집내기 여론조성에 앞장서고 있지 않나 하는 의혹이다 지난 13~4일경 대구매일 1면기사에서 서구에서 당선 가능성이 유력한 모후보에게 불리한 기사를 내보냈는데 선관위와 검찰에서는 이미 공소 시효가 지난 의혹차원의 사안으로 4.11총선 선거법에 영향이 없다는 유권 해석을 내 놓았다.

왜? 하필이면 보도시점이 매일정치아카데미와 관련이 있는 특정인의 공천이 확정된 시점에 맞추어 졌는냐 하는점에서 미디어 파워를 활용한 사업상 관계가 형성된 특정후보를 지원하는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지역의 유력 언론으로서 4.11총선 보도를 공정한 정론의 자세로서 유권자의 올바르고 자유로운 선택을 위한 국민적 알권리를 제공하지 못하고 조금이라도 보도 내용에 의혹을 내포하고 있다면 이는 대구시민의 뜻을 농단하는 심각한 사안이 된다 할 것이다.

인쇄물, 유세차량, 홍보기획 등 지역 선거관련 영세한 업체들이 지역언론사를 향하여 공공연한 불만이 이러한 의혹의 염려와 무관치 않게 보면서 대구 매일신문은 계열사를 내세워 선거관련 사업수주에 주력하는 한 4.11총선 선거관련 뉴스에 손을 때라고 말하는 것이다.

역대 선거판에서 지역언론의 중추적 역활을 담당한 매일신문이 혼탁 음해정치에 앞장서 왔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대구를 비롯한 지방언론 대부분이 받아야 하는 공통적 지적이기도 하다.

지방언론사는 지금 이라도 더이상 정치를 사업의 수단과 방법으로 활용하지 말라! 정치권은 더이상 지방언론을 정치적 성공을 위한 수단과 방법으로 활용하지 말라기를 강력히 경고하고 촉구한다.

참고로 제2탄은 사이비 기자를 양산하는 대구지역 유력 일간지를 고발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