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학교주변 불량식품·급식 퇴출 나선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서울시, 학교주변 불량식품·급식 퇴출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올해를 ‘어린이 식품안전 완전 정착의 해’로 삼아 학교주변의 시민 불안요인 퇴출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학교주변 식품판매업소 관리강화 ▲어린이 단체급식 안전관리 강화 ▲어린이 식품안전·영양교육 및 홍보강화 3개 분야의 10개 사업으로 구성된 ‘어린이 식생활안전 강화대책’을 21일(화) 발표했다. 

그동안 서울시는 어린이 식품안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학교주변에 질 낮은 저가식품 판매, 어린이집 불량 급식사례 등 시민 불안요인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현실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이번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발표한 10개 대책 중 가장 눈에 띄는 대책은 ‘영업자 자율점검제’ 도입을 핵심으로 한 학교주변 식품판매업소 관리 강화다.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Green food zone)내 1만309개소를 대상으로 하는 ‘영업자 자율점검제’는 식품조리·판매업소의 영업주가 스스로 주1회 이상 위생상태를 자율적으로 체크, 개선하도록 하는 제도다. 

시는 ‘반드시 손을 씻고 조리합니다’ 등 꼭 지켜야 할 사항을 명시한 자율점검표에 따라 점검을 성실하게 이행한 위생적인 업소는 월 2회 이상 받도록 돼 있는 기관 출입점검을 1회로 경감하는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Green food zone)’은 학교주변의 식품 조리·판매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정한 학교주변 200m 이내 구역을 말한다. 

지난해 시는 학부모 식품안전지킴이 2,121명과 함께 학교주변 식품판매업소를 월 2회 이상 점검해 영업정지 19개소, 과태료부과 104개소, 고발 30개소, 시정명령 10개소 등 위반업소 163개소를 행정처분한 바 있다. 

또 서울시는 학교주변 식품판매업소 위생수준 향상을 위해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판매업소’로 지정받고자 하는 업소에 최대 3천만원까지 연 1% 저리 융자를 지원하기로 했다. 

전년도에 첫 도입, 8개 업소에 총 1억8천7백만원을 지원한 데 이어, 보다 많은 업소가 우수판매업소로 지정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수판매업소란 위생적인 시설을 갖추고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판매하지 아니하는 업소로 서울시는 올해 64개 업소를 추가로 지정할 계획이다. 

우수판매업소 지정을 희망하는 업소는 관할 자치구 위생부서에 문의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시는 학교매점을 제철과일 등 건강한 먹을거리가 있는 쉼터로 조성해 나가기 위해 ‘건강매점’ 운영학교를 38개교에서 올해 48개교로, 2014년엔 100개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보건복지부, 농림수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돼 전국 확산을 권고할 정도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시는 지난해 한국과수농업협동조합연합회 등 3개 단체와 협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과수공급 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지난해부터 설치를 시작, 현재 성북·노원·강서·금천·은평 5개 구에서 운영 중인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를 2015년까지 모든 자치구에 설치한다.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는 식품·영양 전공자들이 지역의 시설을 방문해 어린이집, 유치원 등 미취학 어린이들이 보다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급식을 먹을 수 있도록 현장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한다. 

지난해 5개 센터는 1,269회에 걸친 시설방문을 통해 시설장, 조리종사자 및 어린이에게 위생·영양교육 등을 실시한 바 있다. 

서울시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학교급식을 위해 급식용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는 서울친환경유통센터의 반입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강화해 부적합 농산물의 학교급식 공급을 사전 차단할 계획이다. 

학교급식 식재료 안전성 검사는 서울친환경유통센터에서 간이속성검사를 통해 1차로 부적합 의심 재료를 선별하면 시가 2차 정밀검사를 실시하는 방식이다. 금년에는 이와는 별도로 정밀검사 500건을 추가로 실시할 방침이다. 

지난해 서울친환경유통센터는 반입 식재료 11,767톤에 대해 35,509건의 간이속성검사를 실시했으며, 서울시는 74건의 정밀검사를 실시해 13건의 부적합 식재료를 압류·폐기한 바 있다. 

※ 서울친환경유통센터 : 서울시농수산물공사가 학교에 신선하고 안전한 친환경급식 식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건립한 유통시설로 강서도매시장에 위치 

서울시는 어린이 식생활 안전수준 향상을 위한 식품안전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어린이들 스스로가 식품안전과 영양에 대한 지식을 쌓고 실천할 수 있도록 쉽고 재밌게 구성한 교육·홍보 프로그램도 보급·운영한다. 

어린이들이 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정보제공이 중요함을 감안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생에게 수준별 식생활 교육을 진행하는 ‘맞춤형 식품안전·영양교육’을 실시한다. 

시는 학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급식시간에 수준별로 나눠진 식생활 동영상 교육자료를 반복적으로 방영해 바른 식습관 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교육자료는 서울시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개발한 것으로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플래쉬 동영상 형태로 주요 내용은 ▲바른 식사 습관·예절 ▲건강한 간식 찾기 ▲골고루 먹기 ▲가공식품 바로알기 ▲안전한 식품 보관 ▲식중독 예방법 등으로 서울시 식품안전정보 홈페이지(http://fsi.seoul.go.kr 식품안전e자료관 - 멀티미디어 자료실)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또한 어린이들의 가공식품 섭취가 증가함에 따라 과량 섭취시 유해할 수 있는 식품첨가물 섭취량 또한 증가하고 있어 섭취량 모니터링을 통해 개인별 1일 안전섭취 수준을 평가해 섭취 감량을 위한 실천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식품첨가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1일 섭취 권장량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자가진단 프로그램도 개발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자주 먹는 가공식품 중 하루 섭취량을 기재하면 자동으로 1일 기준 섭취 권고량 대비 안전, 경고, 위험표시가 ‘신호등’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아울러 최근 어린이 식품알레르기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서울시는 아토피 등을 관리할 여건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저소득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영양과 식재료 안전을 고려해 사용할 수 있는 종합적 안전관리 매뉴얼을 개발·보급한다. 

2010년 서울시 조사결과 7세 미만 아동의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은 6.1%로 이중 무려 28.1%가 식품알레르기로 인한 것으로 나타나 그 관리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종합적인 관리 매뉴얼이 필요한 상황이다. 

매뉴얼에는 성장기 영양권장량을 고려한 식품알레르기원 대체 식단, 안전한 식재료 구매 방법, 배식시의 위생수칙 등 식품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단계별 안전관리 실천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기동성 있는 버스를 이용해 어린이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로 찾아가는 서울시의 식품안전 체험 학습장, ‘안심서울 튼튼이야기 버스’가 오는 4월부터 새롭게 운영된다. 

이 버스는 ‘09년 시민제안을 사업으로 채택해 시작하였으며, 이용한 어린이와 학부모가 10만여명을 넘어섰다. 만족도 또한 93%에 달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울시는 보다 유익한 사업운영을 위해 역량 있는 운영사업자를 공모 중에 있으며, 금년도 운영사업자가 선정되면 참신한 프로그램을 갖춰 4월부터 어린이들을 찾아갈 예정이다. 

이 외에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쉽게 이해하고 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식생활 안전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으로 관련 정보나 문의사항은 서울시 식품안전과(전화 6361-3867), 또는 다산콜센터(국번없이 120)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신학기가 다가옴에 따라 어린이들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오는 23일부터 3월 9일까지 학부모 2,000여명과 함께 학교주변 식품 조리·판매업소 및 학교매점에 대한 일제점검에 나선다. 

주요 점검내용은 ▲무신고 영업 및 유통기한 경과제품 진열 판매여부 ▲표시기준, 보관기준 및 취급기준 준수여부 ▲고열량·저영양 식품 판매여부(학교매점, 우수판매업소) ▲정서저해식품 판매 여부 등이다. 

부적합 제품을 판매목적으로 보관한 것이 적발되면 현장에서 압류·폐기하고 최대 500만원까지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김경호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왕성한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이 안전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있어 가장 근본적인 사항”이라며 “어린이 식생활안전이 정착될 수 있도록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