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우리'를 벗을 것인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열린우리당, '우리'를 벗을 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 하나의 정당 '열린우리당' 출범에 부침

^^^▲ 통합신당 '열린우리당'으로 당명 확정^^^
바야흐로 출범이다. 작정하고 나서 끝내 막을 열어제친다.

국민참여에서 '우리'를 연다. 끼리끼리 모인 '울'을 으라랏차 벗긴다. 도토리 키재기에서 무슨 경천동지 신경지의 감동이 있을까만 그예 나서 하겠다는 붕당을 우정 딴지 걸 생각은 없다.

저마다 있는 개성인 것이고 그것을 제 소리나게 할 일만 남은 셍이다. 지금까지 1년 가까운 세월을 두고 갖가지 고초를 겪었다. 이렇다할 지표때문이 아니었다. 어떻게 하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느냐에 메달렸다.

적게 주고 많이 차지하기 위한 다양한 포석으로 반상을 누볐다. 함께 보기좋은 울을 짜보자는 의기투합이 전혀 없지는 않았을 것이다. 하루도 아니고 몇달을 끌면서 있는 지식,지혜 다 모아보지 않았을리 없다.

국민의 눈을 어찌 의식하지 않았을까? 정치불신을 모른다 팽개치지도 않았을 것이 명약관화하다. 해보고 다시 해보고 자꾸만 해본 대화가 통하지 않아서 가슴을 치기를 몇몇번이었을까?

흔한 말로 '새술은 새부대'를 신주단지 여기듯 했을 터. 곤욕과 질시와 불신, 반목,세상을 풍미하는 진흙 구덩이더미를 즐겨 뒤집어 쓴 모습을 보이며, 자고나면 언제 그랬느냐 또 만나는 챗바퀴의 판국.

그래도 그 재미에 버리지 못하고 기를쓰고 덤벼드는 내노라 하는 세계를 국민은 어쩌지 못하고 오늘도 울며 겨자먹기로 바라본다. 그리하여 새롭게 등장한 당파가 있으니 일컬어'열린 우리당'이라 한다.^

10월23일 그 오프닝 세레머니를 본다. 그들 가슴에 어떤 생각들이 명멸한까? 주마등 이룰까? 금 중의 금 '지금'은 어떠할 것이고 무슨 꿈이야기를 드날릴까? 마음대로 시비삼(1023)을 이 날짜에 무엇을 열고 우리를 쌓을 것이며 우리를 열 것이며 우리에 담을 것은 또 무엇일까?

살아있는 인걸일까? 잘짜여 진 시스템일까? 균형집힌 리더십일까? 잘못 가두면 길들여지지 않은 등살에 분분한 시비감이 팔팔거리지나 않을까? 불가피 시비가 합종연횡 휘돌고 번뜩이는 파도에 몸을 맡긴 터라 <우리당>은 그것을 반기지 않을 수 없는 택일을 했다.

필경 시비삼을 일들로 밤 새고 날 지나지 않을런지 자못 걱정아닌 걱정이 앞을 가린다. 과시 태산명동 서일필이라 하자. 한갖 민초의 기우라 치부하기로 하자.

그래도 국화 꽃 한 송이 보내 장도를 축하한다. 무엇인가 보여주겠다고 벼르는 당원들, 그것 때문에 지난 몇달 매미가 울고, 북핵이 일었으며, 파병이 뜨고, FTA에다, 물류대란, 못해먹겠다, 분당, 돈돈돈, 386, 각개목청, 재신임으로 만면에 희색을 띈 날들로 점철이 되었다.

'우리당'이 이 모든 가치를 아우르는 정당으로 새 출범하겠단다. 누가 컨덕터가 되는 걸까? '카라얀'만한 인물이 등장할까? 국민에게 신명을 주는 사람일까? 짜임새도 짜임새지만 아무래도 상징적인 그 인물에 포커스가 갈 것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일어서 어깨 춤을 추며 축하해 줄 그런 인물은 누구일까? 그런 인물 하나 등장시킬 수가 있다면 우리 속의 각개 정당은 정제된 모습을 보일 것이다. 이 풍성한 가을을 기리는 '전원교향곡'에 버금갈 '우리교향곡'을 우리 국민에게 선사할 수 있을 것이다.

당원의 제 기량을 백분 발휘케 하라. 그것을 지휘할 국민의 '우리악단장을 선 보여라. <우리당>의 성공은 그것으로 이미 절반은 달성되었음을 익히 모르지 않는다 하라. 그대들이 지금 우리가 시비삼는 우리를 과연 알고 있는가? 구각이 무엇임을 알고 있는가? 그것을 벗을 힘이 과연 있을 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웬 우리? 2003-10-24 18:33:56
돼지 우리나 안되기를 빌어줍시다.

시를 사랑하는 사람 2003-10-25 10:35:03
시를 쓰시는 구려!

당신이 열린 우리당에 대해서 얼마나 아시는지 게모르지만
공부 좀 더 하시야 되것소!

잘 모르걸랑 !
근 입 다물고 !
구경이나 하시던지 !

세상을 바꾸고 정치를 바꾸겠다고 일어선 새싹을 피기도 전에 짖 뭉게는듯한 칼럼이라 !

세상을 그렇게 삐뚤어지게 바라보며 세계여행을 다녔수?

시사랑 2003-10-25 11:09:36
나쁜 시도 시요, 좋은 시는 더 좋은 시다. 우리는 보다 더 좋은 시를 원한다

우리 2003-10-25 11:49:26
시를 사랑하는 사람/ 당신과 같은 사람이 바로 우리당을 돼지우리당으로 만들 사람들이오. 조언과 충고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조금만 거슬리면 물어뜯기부터 하려는 그게 바로 돼지같은 축생들이 하는 짓이 아니고 뭐겠소!

김명환 2004-05-03 13:43:05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으로써 정당의 설립은 자유롭게 보장된다. 당명도 이미 사용한것이 아니라면 보장하고있다.그런데 자신을 때똥령으로 만들어주고 자신만 따르는 열성의원과 당원만 데리고 당을 새로만들고 이름을 국민의 바램과 성원을 하나도읽지 못하고 자신의 지지와 당의지지만하는 사람하고만 대화하고 우리겨레에게 도저히 희망을 못주는 정치를 하면서 감히 우리란 말을 붙히는 정당이있다.국민이 보고있는 TV토론회에서 자신의 정치형태에 대해 비판하면 마악 짜증을내고 상대의 예리한 질문을 깍아내리는 사람이 국민이 보는 프로그램대신 방송하는 때똥령에 대해 탄식을 자아내게한다. 그런,국민에게 전혀 도움을 주지못하는 프로를 돈들여 왜중계를 하는지. KBS는 그렇다치고 다른 방송은 절대 중계하지마시오. 국민이 보지않으니까? 국민이 보고 실망하니까? 우린 왜 국민의 쓴 비판도 웃으며 받아들이고 반성하는 지도자를 갖지못하나? 지지난 대통령이 그립다.언제나 솔직담백하고 사죄하던 그대통령이. 앞정권의 무리한 평창경제정책의 유탄으로 외환위기를 맞은 김영삼전 대통령은 국민에게 사과했다.학력으로보나 정치경력으로 보나 비교가 되지않는 대통령은 왜 사과하지 못하나?아무리 찾아봐라.뭘잘했고 잘할수있는지....없다.자신의 잘못을 모르는 사람은 발전된 미래가올수없다.와도 못찾는다.아!깜깜한 하늘.이깜깜한 세상을 밝힐수있는건 이런 결과를 가져온 사람의 사퇴뿐이다. 물러나라.사퇴하라.소록도로 가라.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