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교육개념 정립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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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교육개념 정립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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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량적 교육보다 효과적인 질적 교육으로

우리 나라의 건국 이념이나 교육 이념에는 항상 홍익인간(弘益人間)이 나오게 된다. 이는 의미 자체로만 보면 너무나 좋은 말이다. 그러나 국가 전체나 피교육자 다수에게 적용시켜보면 나라를 망치고 교육을 망칠 수밖에 없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만일 모든 국민이나 교육이 "인간과 사회에 크게 이익을 주는 사람을 만드는 것"이라고 목표를 세웠다고 해보자. 이는 입신양명과 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현실의 목표로 삼거나 이를 위해 무리수를 두는 것을 정당화시키는 것이 된다.

특히 홍익인간을 민주주의에서의 가치관 위주의 삶과 자유가 밑받침된 존엄성 발휘라는 측면으로 본다면 큰 인물이 된다는 목표는 가치관과 자유를 교육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1) 교육에 양적 질적 효과 개념 도입

①국가적 관점에서 교육이 가져다주는 양적 효과 개념을 인식해야 한다. 교육의 양적 효과로 인한 최대 효과(박사학위)와 최하 효과(문맹 퇴치)라는 개념 값을 도입해야 한다.

②피교육자와 국가적인 동시 관점에서 교육이 가져다주는 질적 효과 개념을 인식해야 한다. 교육의 질적 효과로 인한 최대 효과(과학자, 학자)와 최하 효과(전문가, 직업인)라는 개념 값을 설정해야 한다.

2) 교육에 국민적인 분배효과 개념을 도입

피교육자들이 전체 사회와 각 분야에 골고루 분포되도록 최적의 분배 효과 개념을 교육의 효과 개념에 추가시켜야 한다.cs

예를 들어서 박사학위가 4000명씩 남는다든지, 겨우 글씨나 시계나 기초 계산만 하면 될 충분한 사람들에게 초중고 12년을 감옥살이시키면서 막대한 재원을 낭비시킨다든지, 그런데도 우수한 인재들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해외로 떠나거나 빼앗긴다든지, 대학 지식이 전혀 필요 없는 분야에 종사할 사람들이 막연하게 대학이나 대학원까지 다닌다든지 이런 내용이 모두 교육(피교육자, 교육 재정 등)의 합리적 분배가 이루어지지 않은 때문이다.

3) 교육 정책이 피교육자에 대한 안내 기능 도입

학생이 희망하는 분야에 관계없이 강제로 가르치고, 성적을 평가해서 순위까지 가리고, 꾸중과 벌까지 주면서 공부를 시켰으면 피교육자를 책임져야 한다.

그런데 한국의 교육 정책은 학생의 장래 희망과 자유 의사와는 관계없이 일방적이고 붙잡아두었다가 쓸모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팽개쳐버리는 꼴이었다. 이 때문에 교육 정책이 피교육자인 학생들이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사회 각 분야를 소개해주고, 안내해주고, 상담해주고 접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4) 합리적인 교과 과목을 단계적으로 편성

현행 교과목을 ①안내를 목적하는 통합(안내, 홍보) 과목. ②학생들이 상식 수준으로 접근해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사회 전반에 대한 안목 형성과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정리한 공통 교과 과목. ③각 개별 과목에 따라서 자신이 선택하고 싶은 분야, 흥미로운 분야를 선택하도록 기초별 과목을 지금보다 늘린다. 여기서 자신의 방향과는 전혀 맞지 않은 과목은 신청하지 않도록 탄력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④자기 수업 이상을 소화한 학생들은 희망에 따라 그 이상의 수업을 듣도록 능력별 교육을 시킨다.

5)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교육

악기, 미술, 체육, 연극 등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통해서 자기 생활을 풍부하고 여유롭게 유지하도록 기초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사회 생활에서 자신이 당할 일들과 어려움의 해결 방법과 정의로운 인간관계 등에 대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자세가 익혀질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기타 대화 요령과 논의를 통해 해결하는 자세도 익숙해질 정도로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6) 교육 관계자들이 협조 가능한 시스템 구축

이런 내용에 교육 정책자, 교육청과 학교장, 교사, 학부모, 학생, 교육 연구 기관, 교육 관련 사업자들이 올바른 방향을 잡아서 단계적으로 추진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단계적인 접근과 여론 수렴과 지원 등 종합적인 계획, 진행, 검토, 평가, 개선 방안을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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