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도청자료' 추가폭로, 한-민 '도청의혹' 공방 가열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 '도청자료' 추가폭로, 한-민 '도청의혹' 공방 가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총장 "국정원 현직이 제보" '도청의혹' 검찰수사 제대로 될까

<도청자료 당사자 반응갈려>(종합)

(서울=연합뉴스) 조복래 정재용기자= 국정원 '도청 의혹'에 관한 2차 추가 폭로자료에 등장하는 한나라당 의원들은 1일 대체로 사실을 시인한 반면 여권 인사들은 통화 사실과 폭로내용을 부인,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0...이날 기자회견을 한 한나라당 이부영(李富榮) 의원은 "올초 박근혜(朴槿蕙) 의원이 탈당한 이후 나에게 도청이 집중됐다는 점을 생각하면 끔찍하다"면서 "도청 사실이 밝혀진 후에는 나에게 아예 전화도 안 온다"고 말했다.

김용태(金瑢泰) 전 내무부 장관으로부터 대구시장 출마지원 요청을 받았다는 김만제(金滿堤) 의원은 "의원회관에서 유선으로 통화한 게 알려지다니, 독재국가도 아닌데 어떻게 이런 일이 자행될 수 있느냐"면서 "누가 집권하든 공작정치와 냉전의 유물인 국정원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3월 중순 김영춘(金榮春) 의원과 김덕룡(金德龍) 의원의 한나라당 탈당 만류 계획을 논의한 것으로 나타난 이성헌(李性憲) 의원도 "김영춘 의원과 나 만이 알 수 있는 일"이라며 "휴대폰과 사무실 전화까지 도청이 되고 있다면 공중전화에서 전화를 하란 말이냐"고 비판했다.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의 축재 문제를 추적할 것을 보좌관에게 지시했다는 이병석(李秉錫) 의원도 "당시 제보를 받아 확인을 해보라고 시킨 적이 있다"며 "의원사무실 전화기가 자주 칙칙거린 이유를 이제 알겠다"고 말했다.

3월초 한나라당 박종웅(朴鍾雄) 의원에게 같은 당 강삼재(姜三載)의원과 김영삼(金泳三) 전대통령의 접촉 여부를 물은 것으로 알려진 문화일보 모 기자는 "문건에 언급된 대로 통화했는지는 정확히 기억할 수 없으나, 당시 그런 취지로 박의원을 취재했고 박 의원도 그렇게 답했다"고 말했다.

0...반면 박지원(朴智元)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수동 전 아태재단 상임이사에 대한 특검의 수사와 관련해 당시 박지원 청와대 정책특보가 이재신 민정수석에게 전화를 걸어 수사문제를 논의했다'고 주장한데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재신 민정수석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지난 2월 24일에 이재신 수석과 통화한 바가 전혀 없다"면서 "당시 이재신 수석과는 청와대 같은 건물 바로 옆방에 근무했는데 무슨 전화통화를 할 필요가 있었겠느냐"고 말했다.

박 실장은 이어 "오히려 이수동씨측에서는 자신이 구속된데 대해 청와대에 섭섭하게 생각했다"면서 "이수동씨의 특검수사 문제에 전혀 관여한 바 없다"고 말했다.

차정일 전 특별검사는 지난 2월 이재신 청와대 민정수석과의 전화통화에 대해 "이 수석은 고시동기로 가끔 전화를 하는 사이"라면서 "이 수석이 이수동씨 수사문제와 관련해 전화를 걸어온 적이 있지만 언론에 보도된 내용 등에 대한 관심표명 수준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 수석은 '누구의 지시를 받고 전화를 거는 것'이라든지 '누가 이수동씨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등의 말은 한 적이 없으며 '불구속'이라는 말도 한 적이 없다"며 "박지원 실장과는 일면식도 없으며 전화통화를 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재신 민정수석은 '이수동씨 특검수사 문제로 당시 청와대 정책특보였던 박지원 실장과 전화통화를 했다'는 주장에 대해 "그런 문제로 박실장과 통화한 적 없다"면서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김현섭 비서관도 '홍걸씨 문제로 손영래 국세청장과 통화했다'는 문건 내용에 대해 "그런 전화를 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0...민주당 의원들과 전.현직 관료들도 '도청 문건'의 내용을 대부분 부인했다.

정대철(鄭大哲) 의원은 '지난 1월 29일 이부영 의원에게 만나자는 전화를 했다'는 문건 내용과 관련해 측근을 통해 "전혀 그런 내용이 없다"고 밝혔으며 박주선(朴柱宣) 의원은 '박지원 당시 정책특보에게 인사 문제로 전화를 했다'는 문건 내용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박양수 의원도 배기선 의원으로부터 인사부탁을 받았다는 주장에 대해 "전혀 그런 통화를 한 사실이 없다"면서 "배기선 의원이 나에게 그런 문제를 얘기할 필요가 있겠느냐"고 부인했으며, 배기선 의원도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박준영 전 국정홍보처장도 취업부탁 문제로 박 실장과 통화했다는 주장에 대해 "그런 문제로 박 실장과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임인택(林寅澤) 건교장관과 손영래(孫永來) 국세청장도 각각 문건에 거론된 내용에 대해 보좌진을 통해 "그런 통화한 사실이 없다" "그런 통화를 한 기억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밖에 박문수 전 광업진흥공사 사장도 '임인택 장관에 대한 인사추천' 주장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보지도 못한 사람에게 어떻게 통화해 인사문제를 부탁하겠느냐"고 일축했다. (끝) 2002/12/01 20:16

'국정원 도청' 논란 확산

(서울=연합뉴스) 조복래 신지홍기자 = 한나라당이 1일 "국가정보원이 광범위한 도청을 해왔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추가 공개한 데 대해 청와대와 국정원,민주당은 "대선용 정치공작"이라고 반발하는 등 '도청의혹'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또 자료에 거론된 한나라당 인사들은 자료 내용을 대체로 시인한 반면, 민주당과 청와대 관계자 등은 부인했으며, 차정일 전 특검은 지난 2월 이재신 청와대 민정수석과의 통화사실은 인정했으나 통화 내용에 대해선 한나라당측 주장을 부인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국정원의 휴대폰 감청장비 자체 개발 주장을 제기하고 불법도청 근절을 위한 국정원법 개정과 국정조사의 실시, 대통령 사과 및 관련 책임자 문책, 신 건(辛 建) 국정원장의 해임 및 사법처리 등을 거듭 요구했다.

이부영(李富榮) 선대위 부위원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와대나 민주당, 국정원이 (도청을) 계속 부인할 경우, 치명적인 것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국가안위와 관련된 국기가 흔들릴 만한 큰 일이 도청돼 있지만 나라를 위해 공개를 자제하고 있음을 알라"고 주장했다.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도 기자간담회에서 "제보자는 국정원 현직 인사이나 신변보호 차원에서 신원은 밝힐 수 없다"며 "대통령이 사과하고 관련자 처벌 등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추가 폭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자료에는 지난 2월24일 박지원(朴智元) 당시 청와대 특보가 이수동 전 아태재단 상임이사의 금품수수 의혹 처리와 관련, 이재신 민정수석에게 "대통령께서 일개 정치브로커인 도승희 말만 믿고 대가성이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은 문제가 있으므로, 불구속 상태에서 특검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심경을 말씀하시는 등 이수동에 대해 상당한 집착을 보이시더라. 동 사안이 확대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통화한 것으로 돼있다.

자료는 "이재신 수석이 이에 대해 '동(同) 문제를 상의하기 위해 차정일 특검팀과 접촉을 시도중'이라고 알려줬다"고 덧붙였다.

자료에는 또 모 방송사 보도국장이 지난 2월6일 박 특보에게 인사지연 이유를 물은 데 대해 "박 특보가 대통령을 생각하는 차원에서 자신(박지원)이 악역을 맡아 마무리했으며 장.차관, 청와대 수석, 검찰인사는 모두 자신이 처리했다고 알려줬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이와 함께 권노갑(權魯甲)씨의 모 협회 회장 선임 개입, 박준영(朴晙瑩) 국정홍보처장의 취업 주선, 남궁진(南宮鎭) 문화관광장관의 보직 청탁 등 각종 인사개입 사항 등도 기재돼 있다.

한나라당은 또 이날 "국정원 12국 소속 연구단은 최근 '카스(CASS)'라는 휴대폰 도청장비를 개발했다"며 "여행용 큰 트렁크 가방만한 크기로서 2개가 1조를 이루고 있는 이 장비를 자동차에 싣고 다니며 도청을 실시하며, 1개는 자동차뒤 트렁크 안에 넣고 다른 1개는 자동차 안에서 노트북과 연결해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박선숙(朴仙淑) 대변인은 "대통령선거 시기를 틈탄 허위사실 유포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면서 "한나라당은 터무니없는 문건의 출처를 밝히고 선거분위기를 혼탁하게 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朴智元) 청와대 비서실장도 "이재신 민정수석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지난 2월 24일 이재신 수석과 통화한 바가 전혀 없다"면서 "당시 이재신 수석과는 청와대 같은 건물 바로 옆방에 근무했는데 무슨 전화통화를 할 필요가 있었겠느냐"고 부인했다.

박 실장은 "오히려 이수동씨측에서는 자신이 구속된 데 대해 청와대에 섭섭하게 생각했다"면서 "청와대는 이수동씨의 특검수사 문제에 전혀 관여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국가정보원은 '국정원의 휴대폰 감청장비 자체 개발.운용'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과 다른 유언비어"라며 "국정원은 현재까지 어떤 종류의 휴대폰 감청장비도 개발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운용하고 있지도 않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또 "한나라당이 밝힌 국정원의 감청관련 조직과 인원수는 사실과 다를 뿐 아니라, 비밀사항인 국정원의 조직과 기능을 왜곡해 공표하는 것은 국익에 반하는 행위"라며 "공당이 국민을 현혹하고 불법도청의 공포속으로 몰아넣고 있는 사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국정원은 특히 "한나라당에도 과거 어두운 시절 안기부 등에 근무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많음에 따라 자신들이 과거에 저지른 정치사찰, 미행감시, 무차별 도청 등 불법관행이 현재도 계속되리라는 착각을 근거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공당이 국민을 현혹하고 불법도청의 공포속으로 몰아넣고 있는 사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민주당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나라당은 이회창(李會昌) 후보의 지지도 하락과 노무현(盧武鉉) 후보의 지지도 상승에 당황, 국정원 도청의혹이라는 자작공작을 시도했으나 여론의 호응을 얻지 못하자 오늘 또다시 유언비어를 추가 유포했다"며 "한나라당은 선거용 흑색선전과 추악한 '낡은 정치'를 즉각 중지하고 괴문서의 정체와 실체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진상을 밝히는 가장 빠른 길은 검찰이 통화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라며 "이는 며칠이내로 가능할 것이므로 검찰은 통화여부를 신속히 확인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차정일 전 특검은 "이재신 민정수석이 이수동씨 수사문제와 관련해 전화를 걸어온 적이 있지만 언론에 보도된 내용 등에 대한 관심표명 수준이었다"며 "그러나 이재신 수석은 '누구의 지시를 받고 전화를 거는 것'이라든지 '누가 이수동씨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등의 말은 한 적이 없으며 '불구속'이라는 말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끝) 2002/12/01 17:19

한나라 '도청자료' 추가폭로

(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 한나라당은 1일 "국가정보원이 광범위한 도청을 해왔다"는 그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추가로 공개하고 불법도청 근절을 위한 국정원법 개정과 국정조사의 실시, 대통령 사과 및 관련 책임자 문책, 신 건(辛 建) 국정원장의 해임 및 사법처리 등을 요구했다.

한나라당 이부영(李富榮) 선대위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와대나 민주당, 국정원이 (도청을) 계속 부인할 경우, 치명적인 것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국가안위와 관련된 국기가 흔들릴 만한 큰 일이 도청돼 있지만 나라를 위해 공개를 자제하고 있음을 알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국정원 도청팀' 운영 상황과 도청장비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한 보도자료도 함께 배포했다.

이날 추가공개된 자료에는 지난 2월24일 박지원(朴智元) 당시 청와대 특보가 이수동 전 아태재단 상임이사의 금품수수 의혹 처리와 관련, 이재신 민정수석에게 "대통령께서 일개 정치브로커인 도승희 말만 믿고 대가성이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은 문제가 있으므로, 불구속 상태에서 특검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심경을 말씀하시는 등 이수동에 대해 상당한 집착을 보이시더라. 동 사안이 확대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통화한 것으로 돼있다.

자료는 "이재신 수석이 이에 대해 '동(同) 문제를 상의하기 위해 차정일 특검팀과 접촉을 시도중'이라고 알려줬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이부영 부위원장은 "차정일 특검에게 확인한 결과 그런 전화를 받았다고 분명하게 얘기했다"고 주장했다.

자료에는 또 모 방송사 보도국장이 지난 2월6일 박 특보에게 인사지연 이유를 물은 데 대해 박 특보가 대통령을 생각하는 차원에서 자신(박지원)이 악역을 맡아 마무리했으며 장.차관, 청와대 수석, 검찰인사는 모두 자신이 처리했다고 알려줬다는 내용도 있다.

이와 함께 권노갑(權魯甲)씨의 모협회 회장 선임 개입, 박준영(朴晙瑩) 국정홍보처장의 취업 주선, 남궁진(南宮鎭) 문광부장관의 보직 청탁 등 각종 인사개입 사항 등도 기재돼 있다.

자료에는 청와대 김현섭 민정비서관이 한미은행 LA 지점 등에 홍걸씨 명의로 60만 달러에서 수백만달러가 입금돼 있다는 한나라당 홍준표(洪準杓) 의원의 주장에 대해 "청와대측은 홍 의원이 출처불명의 괴문서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는 식으로 밀고 나갈 작정"이라고 말하는 등 국세청장과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돼 있다.

이밖에 한나라당 이부영 김만제 김홍신 이병석 이성헌 김영춘 의원과 민주당 정대철 의원의 통화 내용과 모 신문사 기자가 한나라당 박종웅 의원과 통화한 사실 내용 등도 적시돼 있다.

이들 자료에 대해 이부영 부위원장은 "국정원 문건이 통째로 나온 것으로 재가공된 것이 아니며, 내부고발자 보호차원에서 제보자를 밝힐 수 없다"고 말했고, 홍준표 정조위원장은 "국정원 8국장이 국정원 차장에게 보고한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끝) 2002/12/01 13:12

김총장 "국정원 현직이 제보"

(서울=연합뉴스) 조복래기자 = 한나라당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은 1일 "국정원의 도청자료 중에는 국가안위에 관련된 민감한 부분도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관련자 처벌 등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추가 폭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제보자는 국정원 현직 인사이나 신변보호 차원에서 신원은 밝힐 수 없다"며 "대선이 불과 20일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권이 반성하는 자세를 보이지 않으면 우리도 사생결단식으로 나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추가폭로 내용에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가 관련된 것도 있느냐"는 질문에 "확인도 부인도 않겠다는 게 나의 입장"이라며 "그러나 도청내용 중에는 여러분들이 상상할 수 없는 내용도 담겨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말을 바꾸며 사설기관이 도청했을 가능성을 인정했다"는 민주당 공격에 대해 "그 방대한 자료를 일개 사설기관이 도청할 수 있다고 보느냐"면서 "권력핵심부의 대화내용까지 도청된 것을 보면 국정원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오늘 2차 폭로내용에 대한 여권 반응을 지켜본 뒤 추가 폭로여부를 결정할 생각"이라며 "무차별 폭로가 능사가 아닌 만큼 여권이 도청 사실을 시인.사과하면 우리가 확보하고 있는 자료를 덮어버릴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끝) 2002/12/01 14:24

"국정원 휴대폰 도청장비 개발"

(서울=연합뉴스) 조복래기자= 한나라당은 1일 '국정원 도청자료' 폭로에 대해 민주당이 '사설공작대 작품'으로 주장한 것과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국정원이 어떤 시스템을 통해 불법도청을 해왔는지 상세히 증언한 내용을 확보하고 있다"며 "국정원이 휴대폰 감청 장비까지 자체개발해 확보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국정원 11국 소속 연구단은 최근 '카스(CASS)'라는 휴대폰 도청장비를 개발했다"며 "여행용 큰 트렁크 가방만한 크기로서 2개가 1조를 이루고 있는 이 장비를 자동차에 싣고 다니며 도청을 실시하며, 1개는 자동차뒤 트렁크 안에 넣고 다른 1개는 자동차 안에서 노트북과 연결해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국정원은 금년 10월20일 해체된 과학보안국(일명 8국)을 통해 국내외 전화통화에 대한 도감청을 총괄해왔다"며 "8국은 산하에 연구단과 운영단을 두고 있는데 운영단 소속 6과가 국내요인 통화를 도감청하는 국내도청팀"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또 "국내도청팀은 과장(3급)과 계장(4급 팀장)을 포함한 총 41명, 3개조로 구성돼 4교대제로 운영됐다"며 "1일 평균 3천여건을 도감청하고 이중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60건 정도만을 국장에게 보고하고, 다시 절반정도인 약 30건을 추려 신 건 국정원장과 이수일 2차장(국내담당)에게 보고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국정원은 최근 민감한 정보의 대외유출이 잦아지고 불법도청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자 도감청 전문부서인 8국을 해체하고 그 기능을 다른 국들로 분산시켰다"며 "그러나 8국 운영단에서 실시하던 도감청 기능의 대부분은 수사국으로 넘겨져 여전히 살아있으며, 8국 연구단에서 실시하던 기술개발 기능도 11국으로 넘겨졌다"고 주장했다. (끝) 2002/12/01 11:52

<'도청의혹' 검찰수사 제대로 될까>

(서울=연합뉴스) 정주호기자 = 검찰이 '국가정보원 도청의혹' 관련 고소사건을 서울지검 공안2부에 배당, 수사에 착수함에 따라 도청의혹의 실체가 드러날 지 관심을 끌고 있다.

검찰은 명예훼손 혐의 고소.고발사건을 통상 형사부에 배당해 왔지만 민주당 의 원들의 고소사건은 참여연대측 관련 고발사건을 수사중인 공안2부에 배당, 병합 수사토록 했다.

그동안 참여연대 고발사건에 대해 별다른 수사의지를 내보이지 않았던 검찰은 한나라당의 도청의혹 제기에 민주당이 고소로 대응하면서 의혹해소에 대한 여론의 압박이 가해지자 내키지 않는 수사에 나선 듯한 모습이다.

김영일 한나라당 사무총장의 도청의혹 제기에 '문건형식 등이 국정원에서 사용하는 것과 다르다'고 신 건 국정원장 등이 강하게 반박했지만 박관용 국회의장마저 '나도 도청당했다'고 주장하는 등 의혹이 확대 재생산될 조짐을 보인 것도 검찰수사 착수의 한 배경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일단 수사에 착수키로 한 만큼 사건기록에 대한 충분한 사전 검토작업을 거쳐 통화기록 확인, 참고인 소환조사, 국정원 조사 등 통상적인 수순을 밟을 것이란 전망이 유력하다.

비록 사건 자체가 명예훼손 혐의 고소사건이지만 한나라당 김 총장이 허위사실 공표로 고소인인 민주당 김원기.이강래 의원의 명예를 훼손했는지 여부를 가리기 위해서는 김 총장이 제기한 도청의혹의 진위를 먼저 파악해야 하기 때문이다.

휴대전화에 대한 국정원측의 '도청불능' 주장에 반해 상당수 전문가들이 특정 전화번호에 대해 반경 1㎞ 이내 범위에서 도청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는 만큼 전문가들로부터 기술적 자문을 얻는 작업도 병행해야 한다.

특히 사안의 성격상 도청주체가 누구인지가 핵심인 만큼 국정원 관련시설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정원이 국회 정보위의 무제한 현장검증을 제안하면서까지 도청의혹을 반박하고 있는 만큼 국정원측도 '깨끗함'을 증명하기 위해 선뜻 압수수색 등 검찰조사에 응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나라당이 제시한 '도청문건'에 대해 '사설정보팀의 짜깁기 정보수집 자료'라는 주장도 제기됨에 따라 여의도 일대에서 활동하는 사설정보팀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검찰이 대선을 18일 남겨두고 선거운동이 공식 시작된 시점에서 선거결과에 곧바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번 사안을 선거전에 마무리해 전모를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보는 이는 적다.

한나라당의 도청문건에 등장하는 국회의원 26명, 기자 8명, 언론사 사장 2명 등 42명을 선거운동 시기에 일일이 불러 조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들 참고인 조사는 대선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도청의혹은 선거정국에서 정치권 공방거리로 이용되면서 대선 이후에나 그 실체가 드러나거나 정치권 타협 등으로 검찰수사 자체가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검찰 안팎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끝) 2002/12/01 09:07

<청와대.국정원 '도청설' 차단>

(서울=연합뉴스) 정재용기자 = 청와대는 1일 한나라당이 '국정원 도청설'을 제기하면서 '이수동씨 특검조사 개입 의혹' 등 청와대를 향해 포문을 열자 이를 '근거없는 정치공세'로 규정, 차단에 나섰다.

한나라당이 '국정원 도청설'을 제기한 것 자체가 대선을 의식한 정치공세이며, 특히 청와대를 '도청설 공방'에 끌어들여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려 하고 있다는게 청와대측의 시각이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박선숙(朴仙淑)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에 대해 이른바 '도청문건'의 출처를 밝힐 것을 촉구했으며 '도청문건'에 거명된 박지원(朴智元) 비서실장까지 직접 나서 한나라당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박 대변인은 "대통령선거 시기를 틈탄 허위사실 유포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면서 "한나라당은 터무니없는 문건의 출처를 밝히고 선거분위기를 혼탁하게 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조작된 허위사실을 유포해 놓고 선거가 끝나면 그만이라는 식의 구태의연한 행태는 더이상 국민이 믿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는 책임있는 공당이나 대선후보가 해서는 안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실장도 한나라당이 '이수동 전 아태재단 상임이사에 대한 특검 수사와 관련해 지난 2월 24일 박지원 정책특보가 이재신 민정수석에게 전화를 걸어 수사문제를 논의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박 실장은 "당시 이재신 수석과는 청와대 같은 건물 바로 옆방에 근무했는데 무슨 전화통화를 할 필요가 있었겠느냐"면서 "이수동씨의 특검수사 문제에 전혀 관여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실장은 한나라당이 주장한 '장.차관, 수석, 검찰인사 개입설' '군 인사 청탁' 주장 등에 대해서도 소상하게 해명했다.

이처럼 청와대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것은 한나라당의 '도청공세'에 적극 대응하지 않을 경우 정치적 사안이 터질 때마다 정쟁에 말려들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정원도 이날 이례적으로 3건의 보도자료를 내고 한나라당에 대해 '도청문건' 출처를 밝힐 것을 촉구하고 '휴대폰 감청장비 개발'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특히 국정원은 "공당이 국민을 현혹하고 불법도청의 공포속으로 몰아넣고 있는 사실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근거없는 유언비어로 국가 안보기관을 매도하는 것이 과연 누구를 위한 행동인가"라고 비판했다.

국정원은 또 "과거 불법도청을 하게했던 세력들이 반성은 하지 않은채 불법도청 근절을 위해 노력하는 현재의 국정원을 매도하고 있다"며 한나라당 주장을 강한 어조로 반박해 눈길을 끌었다. (끝) 2002/12/01 17:11

한.민 '도청의혹' 공방 가열

(서울=연합뉴스) 김현재 김병수기자 = 한나라당은 30일 '국정원 도청' 문건 폭로와 관련, 국정원법 개정과 국정조사 및 특검제 실시를 추진키로 했고, 민주당은 사설공작단에 의한 정치공작이라며 즉각수사를 촉구하는 등 치열한 공방을 계속했다.

특히 한나라당과 민주당 모두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에게 검찰의 엄정수사를 위한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한나라당 서청원(徐淸源) 대표는 선거전략회의에서 "청와대와 국정원은 도청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것만이 민심을 가라앉히는 길이며, 대통령은 사과하고 검찰수사를 지시해야 한다"면서 "박관용(朴寬用) 국회의장도 도청얘기를 한 만큼 더이상 도청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국정원법을 개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은 "설령 사설기관에서 도청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를 알고도 단속을 안했다면 국정원이 업무를 포기한 것"이라면서 "도청도 엄청난 죄이지만 이를 은폐하는 것은 더 큰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규택(李揆澤) 원내총무는 민주당 정균환(鄭均桓) 총무에게 양당 총무회담을 제의한 뒤 "당장 내일 여야 합의로 국회를 소집해서 우리 당이 단독제출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처리하고 국정조사를 하자"면서 "민주당이 이를 거부하면 내년 1월 임시국회를 열어 도청의혹에 관한 특검제 법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선대본부장단 회의를 열고 ▲ 한나라당의 문건출처 즉각 공개 ▲ 검찰의 철저 수사 ▲ 대통령의 엄정수사 지시를 촉구했다.

특히 이낙연(李洛淵) 대변인은 "대통령이 불법도청 근절 의지를 갖고 국정원에 이를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그렇다면 검찰에 대해서도 엄정수사를 지시할 것을 요구한다"며 정부차원의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한화갑(韓和甲) 대표는 강원지역 유세에서 "한나라당은 자신들의 주장이 떳떳하다면 즉각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라"면서 "수사를 기피한다면 한나라당의 자작극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몰아세웠다.

국회 정보위원장인 김덕규(金德圭) 의원은 "정보통신부와 감사원의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철저하고 신속하게 조사하는 문제를 논의해 보겠다"며 합동감사 재추진 의사를 피력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합당감사를 거부할 경우 도청 전문가들을 동원해 단독 조사를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끝) 2002/11/30 10: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