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도청자료' 폭로 파문, 한나라 통화내역 제시 진위 논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정원 도청자료' 폭로 파문, 한나라 통화내역 제시 진위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도청주장 사실무근" 민주당 인사 폭로내용 부인

<'도청자료' 진위 논란>

(서울=연합뉴스) 최이락기자 = 한나라당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이 28일 정치인과 기자들의 통화내역 등을 담은 '국정원 도청자료'를 공개하고 국정원과 민주당측 인사들은 도청주장과 자료내용을 강력 부인, 진위 논란이 일고 있다.

◇ 한나라 폭로
= 김 총장은 이날 "국정원 내부 도청자료"라며 자료1, 2로 구분된 총 27쪽 분량의 문서를 공개하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민주당과 한나라당 핵심인사 통화내용을 집중 도청해 정치공작 자료로 활용했음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정원 내부자료가 확실하다"고 거듭 강조했으나 입수경로에 대해선 "내부고발자 보호를 위해 밝힐 수 없다"고 공개를 거부했다.

그러나 그는 "도청자료에 등장한 인물들에게 통화내역을 확인해 전부 사실임을 확인했다"며 "오늘 공개한 것은 대부분 3월에 이뤄진 1차 입수분이며, 확인 절차를 거쳐 추가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 국정원 부인
= 국정원은 "형식과 내용면에서 괴문서"라며 사설 도청자료이거나 시중 정보지 내용을 옮겨놓았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국정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자료로 제시된 문건을 분석하면, 형식상으로 글자체나 문맥이 국정원 어느 부서에도 없는 형태의 괴문서로, 국정원 직원 누구도 그런 문건을 본 일이 없으며, 내용상으로도 국가기관에서 작성했다고는 도저히 볼 수 없는 조잡하고 허무맹랑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고 반박했다.

국정원은 "이 문건은 공작정치에 능한 자들이 사설 공작대를 동원, 자체 도청을 실시했거나, 일부 시중의 사설정보지에 거론되는 정치적 유언비어를 옮긴 것으로 판단된다"며 한나라당에 작성자와 장소 및 입수 경로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 당사자 반응
= 도청당한 당사자로 지목된 정치인들 가운데 민주당측 인사들은 "터무니없다"고 반발하면서 국정원 직원들의 첩보보고 등을 짜깁기했을 가능성을 주장했다.

반면 한나라당측 인사들은 대화 내용을 시인했고 중앙언론사 기자들도 "도청여부는 모르겠지만 대체로 그런 통화를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강래(李康來) 의원은 국정원 기조실장을 지낸 자신의 경력을 들며 "자세히 얘기할 수는 없지만 한나라당이 공개한 문건을 면밀히 검토해보니 문서 형식이 도청문건이 아니라 직원들이 일일 첩보보고를 올린 것을 짜깁기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나라당 정형근(鄭亨根) 의원이 지난번 국회에서 금감위원장과 대검 범죄정보기획관간 통화내용을 도청한 자료라고 주장한 것도, 실제로 당시 국정원 직원이 금감위원장실에서 대화도중 대검에서 전화가 왔는데, 통화후 금감위원장이 통화내용을 대충 얘기해준 것을 정리해 첩보보고를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사례'를 제시했다.

3월 11일 김정길(金正吉) 전 의원과 '노무현 후보 관련통화'를 한 것으로 지목된 민주당 김원기(金元基) 고문은 "터무니 없는 내용으로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법적 대응을 강구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전 의원측도 "총선에서 떨어진 뒤 정치 현안에 전혀 관여해오지 않은 사람을 놓고 이런 말이 나오는 이유가 뭔지 알 수 없다"며 "김 고문과는 오래전부터 친한 관계지만 그런 내용의 전화를 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이부영(李富榮) 의원은 자신과 같은 당 안상수(安商守) 서상섭(徐相燮) 의원간 대화내용을 담은 문건에 대해 "다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 (끝) 2002/11/28 17:55

국정원 "도청주장 사실무근"

(서울=연합뉴스) 정재용기자 = 국가정보원은 28일 한나라당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이 '국정원이 3당의 주요 정치인과 언론사 고위간부, 현직 취재기자 등의 전화 통화내용을 도청했다'고 주장하면서 관련자료를 제시한데 대해 "김 총장의 주장은 전혀 사실무근이며 정치공세에 불과함을 확실히 밝힌다"고 반박했다.

국정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국정원은 그동안 수차 밝힌 바와 같이 통신비밀보호법 제 5조, 제 6조에 따라 내국인의 경우 범죄수사를 목적으로 법관이 발부한 영장에 의해서만 감청을 실시하고 있을뿐 불법도청은 일절 하고 있지 않으며 정치공작이나 정치개입도 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국정원은 또 "금일 한나라당에서 증거자료로 제시한 문건을 분석하면 우선 형식상으로 글자체나 문맥이 국정원 어느 부서에도 없는 형태의 괴문서로서 국정원 직원 누구도 그런 문건을 본 일이 없고 내용상으로도 국가기관에서 작성했다고는 도저히 볼 수 없는 조잡하고 허무맹랑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원은 "따라서 이 문건은 공작정치에 능한 자들이 사설 공작대를 동원해 자체 도청을 실시했거나 일부 시중의 사설정보지에 거론되는 정치적 유언비어를 옮긴 것으로 판단된다"며 "국정원과 전혀 무관한 문건을 도청자료라고 제시한 한나라당측에서 이 문건이 누가 어디에서 작성한 것이며 어떻게 입수했는지를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정원은 "일부 정치권의 근거없는 도청 주장이 국민불안을 조성할 우려가 있어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라 전문성있는 감사원, 정통부 등의 인력, 장비 등을 지원받아 진실이 규명될 때까지 감청관련 제반시설에 대해 철저한 현장검증을 실시해 주도록 국회에 요청했음에도 불구, 야당측이 현장검증을 외면한채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지속하며 국가정보기관을 정쟁의 소재로 이용하고 있는데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출처불명의 문건들을 가지고 정치적 목적으로 국가 정보기관의 명예를 훼손한 한나라당 관계자에 대해서는 법적대응할 방침임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끝) 2002/11/28 17:14

<민주당 인사 폭로내용 부인>

(서울=연합뉴스) 김현재기자 = 한나라당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이 28일 '국정원 도청자료'란 문건을 폭로한데 대해 민주당측 당사자들은 "터무니없는 날조" "기억나지 않는다"고 대부분 부인했다.

국민경선 당시인 3월10일 김원기(金元基) 고문과 김정길(金正吉) 전 의원이 노무현후보 관련통화를 했다는 내용과 관련, 김 고문은 "터무니 없는 내용으로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그날 전화한 사람을 일일이 기억할 수는 없지만 제 평소의 행동이나 원칙으로 보아 있을 수 없는 내용이며 법적 대응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과거 정보기관에서 근무하던 사람들이 한나라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이후에 정치권이 혼탁하게 오염됐다"면서 "정치공작하던 사람은 국회에 들어올 수 없게하는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전 수석측도 "총선에서 떨어진 뒤 정치현안에 전혀 관여해오지 않은 사람을 놓고 이런 말이 나오는 이유가 뭔지 알 수 없다"며 "김 고문과는 오래전부터 친한 관계지만 이런 내용의 전화를 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이강래(李康來) 의원이 언론사 고위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노무현 지원'을 요청했다는 내용과 관련, 이 의원은 "전혀 사실무근이고 날조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측은 "경선진행당시 이 의원은 중립지대에 있었고, 노 후보를 돕기 시작한 것은 4월 말 경선이 끝나고도 한참 뒤"라면서 "시점상 터무니 없다"고 주장했다.

이인제(李仁濟) 의원이 광주경선 직전 박상천(朴相千) 최고위원에게 지원요청 을 했다는 내용과 관련, 이 의원은 "당시 경선때라서 많은 지구당 위원장들과 전화통화를 했다"며 "누구와 무슨 말을 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측근이 전했다.

박 최고위원도 "대선후보 경선과 당권경선이 함께 이뤄지고 있을 때여서 각 후보간 많은 통화가 있었고 이인제 의원뿐만 아니라 여러 후보로부터 많은 지원 요청을 받았다"면서 "나 역시 당권경선에 나선 처지여서 매일 수많은 통화를 했는데 어떻게 그 내용을 다 기억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끝) 2002/11/28 16:54

'국정원 도청자료' 폭로 파문
한나라 통화내역 제시..진위 논란

(서울=연합뉴스) 황정욱기자 = 한나라당은 28일 3당의 주요 정치인과 언론사 고위간부, 현직 취재기자 등의 전화 통화내용을 문서로 정리했다는 '국정원 도청자료'를 폭로했다.

한나라당이 제시한 자료는 총 27쪽 분량으로 자료 1, 2로 분류돼 있으며 '자료 1'에는 민주당 의원 등의 내부 통화, '자료 2'에는 한나라당 내부 통화 및 정치인과 기자들간 통화 내용 등이 적시돼 있다.

그러나 이 자료에 거론된 민주당 김원기(金元基) 고문과 이강래(李康來) 의원 등은 "터무니 없는 내용으로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전혀 사실무근이며 날조"라고 강력히 반발, 논란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 김영일(金榮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원 내부자료를 입수한 것"이라며 "이 자료는 도청 내용을 문서형태로 핵심사항만 상부에 보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총장은 "당 실무자들이 가능한한 해당 당사자들에게 확인절차를 거쳤다"고 덧붙였으나 이 자료를 제공한 국정원 관계자에 대해선 "내부 고발자 보호를 위해 밝힐 수 없다"며 언급을 피했다.

그는 또 "내부 고발자도 도청자료임을 다 확인했다"면서 "자료가 더 있으며 검토해서 추가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에는 "김원기 고문이 김정길 전 의원에게 '3월10일 박지원 청와대 특보에게 노무현 후보가 본선에서 이인제보다 경쟁력이 좋을 것같다는 분위기가 청와대내에 조성될 수 있도록 잘 얘기해 놓았음. 노무현이 대선 후보가 되는 것이 좋지 않느냐'고 문의한 바 김 전 의원은 동감이라는 반응을 보임"이라고 돼 있다.

또 민주당 이인제 고문이 3월11일 광주 경선을 앞두고 박상천 전갑길 의원에게 지원을 요청한 사례도 들어있다.

한나라당과 관련해서는 이부영-서상섭 의원간, 당내분을 둘러싼 김수한 전 국회의장-하순봉 부총재간 통화내용 등과 함께 한나라당과 자민련간 합당모색을 위한 하 부총재의 접촉 의향 등이 기재돼 있다.

이와함께 김종하 김용갑 김기춘 이재오 홍준표 신영국 김부겸 심재철 의원 등과 관련한 자료도 들어있다.

이밖에 중앙 4개 언론사와 지방 3개 언론사 일선기자들이 정치인들과 통화한 9건의 내용과 한 지방언론사가 본사와 통화한 내용 등도 담겨 있다.

김 총장은 이와 관련, "DJ 정권이 사회 각계각층에 대한 무차별 도청을 해왔음이 밝혀졌다"면서 "노무현 후보가 '대국민 사기극'을 통한 '사이비 국민후보'로 밝혀진 이상 국민앞에 사과하고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원기 고문은 "터무니 없는 내용을 발표한데 대해 참으로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응분의 법적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고문은 "과거 정보기관에 근무하던 사람들이 한나라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이후 정치권이 혼탁하게 오염됐다"면서 "양당과 모든 기관이 참여, 도청에 관해 철저한 국정감사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강래 의원의 측근도 "(민주당) 국민경선 진행 당시 이 의원은 중립지대에 있었고 노 후보를 돕기 시작한 것은 4월말 경선이 끝나고 한참 뒤 전략기획팀장을 맡으면서부터"라면서 "시점상 터무니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끝) 2002/11/28 16: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웃긴다 2002-11-28 23:45:30

도대체 이해 할 수 없는건 한나라당이다.
아무 근거도 없이 상대방을 죽이기를 위한 단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무차별 폭로만 하고 있다.
근거를 대라면 어느 것 하나 근거를 대지 못하고 오로지 조.중.동과
함께 설치고 있다. 또한 거기에 대한 조사를 하자면 피하고 검찰에서
조사하면 검찰 쫓아가서 검찰에 항의나 하고
이번에도 정형근의 작품이 아닌가 싶다.
폭로를 할려면 책임 있게 이회창 보고 직접 나서서 할 것이지
뒤로 빠져 있는 것은 책임회피 밖에 더 되는가.
지금까지 한나라당에서 그랬듯 또 아니면 말고나 되겠지.
이회창보고 직접 말을 하라 하고 그 사건에 대해서 책임을 져라고 하거라!
또한 한나라당에서 말로만 즐겨 사용하는 국정감사니 특검제를 실시 하자고
해라. 이 더러운 뉴스타운아!
또 조사 하자면 도망 가고 발뺌 할거지?
하나마나한 소리 하지말라! 신물난다.

웃긴다 2002-11-28 23:46:16

도대체 이해 할 수 없는건 한나라당이다.
아무 근거도 없이 상대방을 죽이기를 위한 단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무차별 폭로만 하고 있다.
근거를 대라면 어느 것 하나 근거를 대지 못하고 오로지 조.중.동과
함께 설치고 있다. 또한 거기에 대한 조사를 하자면 피하고 검찰에서
조사하면 검찰 쫓아가서 검찰에 항의나 하고
이번에도 정형근의 작품이 아닌가 싶다.
폭로를 할려면 책임 있게 이회창 보고 직접 나서서 할 것이지
뒤로 빠져 있는 것은 책임회피 밖에 더 되는가.
지금까지 한나라당에서 그랬듯 또 아니면 말고나 되겠지.
이회창보고 직접 말을 하라 하고 그 사건에 대해서 책임을 져라고 하거라!
또한 한나라당에서 말로만 즐겨 사용하는 국정감사니 특검제를 실시 하자고
해라. 이 더러운 뉴스타운아!
또 조사 하자면 도망 가고 발뺌 할거지?
하나마나한 소리 하지말라! 신물난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